주간마케팅동향

점심메뉴 이젠 고민 안해도 돼요!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3.03.24 08:57
  • 24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2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이젠 커머스도 콘텐츠 하는 시대!

2. 점·메·추 이젠 고민하지 마세요~ 네이버 ‘요즘여기’

------------------------------ 

 

🛍️ 이젠 커머스도 콘텐츠 하는 시대!

-  콘텐츠 커머스로 소비자 마음 사로잡기

 

출처 : 달라스튜디오, '네고왕'

 

최근에 홈쇼핑을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필자는 예전에는 부모님과 킬링타임용으로 홈쇼핑을 즐겨보곤 했는데요. 요즘 TV도 정말 잘 안보게 되면서 홈쇼핑과는 더욱 거리가 멀어지고 있습니다. TV보다 모바일 등으로 쇼핑을 하는 요즘, 단일적인 PPL과 홈쇼핑 보다는, 콘텐츠 커머스를 활용하여 전환을 이끌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커머스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단어 그 자체로 쉽게 생각하면,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 형식과 커머스 요소를 결합한 방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커머스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콘텐츠가 바로 달라스튜디오의 '네고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달라스튜디오의 '네고왕'은 한 번 업로드 되면 인기동영상에 등극 되는 등,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광고비가 정말 많이 들어도, 대기업들은 하나같이 '네고왕'과 협업하고 싶어하는데요. 그 이유는, 네고왕은 금액 대비하여 브랜드 마케팅 효과가 크고, 높은 전환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요즘 소비자들은 재미있고 공감되는 콘텐츠들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롯데홈쇼핑, '맛나면 먹으리'


그렇다면, 최근 홈쇼핑 업계에서는 왜 '콘텐츠 커머스' 바람이 불었을까요? 🌬️

홈쇼핑 업계의 경우, 주 고객 연령대가 4060세대인데요. 이러한 주 고객 연령대를 넘어, 신규 고객층까지 확보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자체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트렌드를 반영하여 이색적인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일 전망입니다. 대표적으로 롯데홈쇼핑의 예시가 있습니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개그우먼 김민경님께서 출연하는 먹방 예능 콘텐츠 '맛나면 먹으리'를 론칭하였습니다. 매회 새로운 게스트를 맛집에 초대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방송된 음식을 상품화하여 롯데홈쇼핑에 판매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커머스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형식만이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전용 앱, 유튜브, 홈쇼핑 등의 연계를 보여주어 높은 전환을 끌어줍니다.

 

정말 이게 효과가 있는거야? 라고 생각이 드는 분들도 물론 계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결과는 명확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맛나면 먹으리' 론칭 이전에 이미 롯데홈쇼핑 예능 콘텐츠인 '파하하'와 '랜선뷰티'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콘텐츠 내에서 소개된 상품의 주문금액이 무려 50억원을 넘어서면서, 홈쇼핑 업계는 '콘텐츠 커머스'의 힘을 확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롯데홈쇼핑의 콘텐츠부문장님께서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자체 콘텐츠를 지속 선보이고, 이와 연계된 상품판매로 콘텐츠 커머스를 강화할 계획" 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홈쇼핑 업계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및 다양한 업게들이 콘텐츠 커머스에 주목하면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들이 개발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주목 포인트 ✨

✅ 콘텐츠 커머스의 부상과 '네고왕'

✅ 신규고객 유입을 위한 몸부림, 홈쇼핑업계의 새로운 바람

✅ 가시적인 결과로 보여주는 콘텐츠 커머스의 성공

 

 

🚗 점·메·추 이젠 고민하지 마세요~ 네이버 ‘요즘여기’

-'요즘여기’ 판.. 네이버 플레이스·지도 '힙한 변신

 

 

출처 : 필자의 네이버 모바일 요즘 여기 탭 (#아재 입맛의 정착지)

 

음식점 찾을 때 주로 어디서 검색하세요?

저는 인스타와 네이버에서 지역 맛집을 검색하는 편인데요. 최근 네이버 지도에서 맛집과 관광명소를 추천해주는 네이버 ‘요즘 여기’ 판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이 소식을 듣고 거주지 주변 맛집와 관심있는 태그들을 찾아서 관심#으로 추가하였는데요.

 

‘#아재 입맛의 정착지’, ‘#20대 인기장소’, 등 다양한 재밌는 주제 태그들과 해당 태그로 작성된 블로그 글이나 사진을 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태그는 ‘관심 태그’로 추가해서 지도로 장소 위치와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들과 추천 기술력으로 일상 맛집, 나들이, 여행, 가 볼만 한 곳의 주제 등 태그를 추천해주고, 재미도 있고, 정보도 얻고, 다양한 맞춤 콘텐츠로 MZ세대의 새로운 커뮤니티라고 불리며 급부상중인 이유가 여기 있었군요!

 

사실 ‘요즘 여기’ 판은 기존의 ‘뭐하지’ 판을 새단장해 오픈한 것인데요. 코로나 관련 규제가 풀리고, 연일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증가하는 야외활동 수요로 집 주변 중심의 태그들과 나들이, 여행 등 야외활동 태그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위치, 연령대 뿐만 아니라 선호하는 장소 등 여러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형 정보를 추천해주고, 네이버 플레이스와 연계되어 방문 예약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업자가 200만곳 넘게 등록되어 있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식당 예약과 함께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 및 적립 혜택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그동안 네이버는 허위 리뷰를 줄이고 리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019년 방문인증 후 리뷰 작성으로 개편, 추가로 2021년에는 악의적인 리뷰평가를 줄이기 위해 별점 평가를 없애고 ‘키워드 리뷰’로 개편하였는데요. 그동안 네이버는 플레이스 리뷰가 평가의 수단이 아니라 고객과 사업자가 만나 업체 방문의 경험을 주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이용되기를 바라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변화를 꾀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실제 D’-플레이스 리포트 2022 파트2’ 를 통해 플레이스 리뷰가 잠재고객이 실제 로컬 사업자의 방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플레이스 리뷰의 개수가 많을수록 ▲업체의 페이지를 열람하는 사용자 수 ▲조회수(PV)가 증가하고 ▲길 찾기 사용자 수 ▲장소저장 사용자 수 ▲장소공유 사용자 수 ▲전화걸기 사용자 수 등 지표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플레이스 리뷰를 모아 장소 추천해주는 ‘요즘 여기’ 서비스는 집, 회사 주변 등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장소를 추천해주고 관심 탭 피드에서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추가로 이용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추천기능 고도화와 다양한 태그 기능을 제공하여 이용자와 장소를 더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뢰성 있는 리뷰를 위한 네이버의 노력과 ‘요즘 여기’ 서비스 개편으로 MZ세대들의 트렌드에 맞춰 네이버 지도 · 플레이스에서  어떤 추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해줄지 바뀌어 갈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 주목 포인트 ✨

✅  MZ세대는 '요즘여기'…네이버 플레이스·지도 '힙한 변신'

✅  "별점보단 키워드리뷰"…네이버 후기 많을수록 고객방문율↑

✅  별점 대신 도입한 키워드리뷰, 높은 사업자 만족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