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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0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4.19 02:32 조회수 2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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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0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카카오, AI 스피커에 음성 통화 서비스 기능 탑재
네이버 AI 콜로키움 2018 – 위치 기반 추천 신기술 공개 
‘시너지’와 ‘글로벌’ 중심의 카카오 3.0 시대 발표 
카카오M, 멜론 내 이용자 중심 서비스 강화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제품 태그 기능 추가하며 쇼핑 기능 강화
온라인 환경을 넘어 사업 영역 확장하는 아프리카TV

Market Issue
검색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VIP'(Video, AI, Personalized)
성장하는 여행 수요 확보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출시 활발
아이돌 내세운 ‘유스(Youth)’ 마케팅에 주목하는 금융업계
다변화되는 최신 게임 마케팅 트렌드 3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통해 오디오콘텐츠 제공 
모바일 검색창에 오디오클립에 포함된 콘텐츠 명을 입력하면, 해당 콘텐츠가 속한 채널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콘텐츠를 바로 재생해 들을 수 있음
국내 웹툰 이용자 중 77% 네이버 웹툰 이용, 2다음웹툰의 7
작년 12월 국내 웹툰 사용자 1,200명을 표본 조사한 결과 ‘주 이용 서비스’로 네이버웹툰을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76.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카카오
카카오, AI 개발플랫폼 '카카오I 오픈빌더' 시범테스트
챗봇 제작을 원하는 파트너는 카카오가 선정한 꿈많은청년들, 라이트브레인, 루나소프트, 머니브레인 8개 공식 에이전시 통해 CBT 참여 가능

페이스북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에 대응하여 개인정보 설정 화면 변경 
개인정보 유출로 창사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페이스북이 모바일 화면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 설정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

유튜브
유튜브 2년만에 월이용시간 3.3증가하며 동영상 대세로 자리 잡음
20182월에는 카카오톡 179억분에 비해 1.4배 가량 많은 사용시간 확보
유튜브, 음악에 '광고 노출 빈도' 확대 
유튜브 음악 무료 이용자들을 유료 이용자로 전환하기 위해 더 많은 광고를 삽입할 것

동영상 플랫폼
딜라이브-카카오 제휴, 케이블TVAI스피커 접목
케이블TV사업자 딜라이브는 인공지능(AI) 검색기술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업계 최초로 카카오와 전략적 제휴 맺음 
영국 젊은층 넷플릭스·스포티파이가 BBC 제쳤다 
공영 BBC 방송의 TV 프로그램이나 라디오보다 넷플릭스의 동영상,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의 음악을 더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기타
유행은 돌고 돈다… '올드 게임'귀환
많은 팬덤을 거느린 만큼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이유로 가속화될 전망 
'가성비·가심비 이어 이제는 ‘가잼비’가 소비트렌드
다이소, 소비에 재미까지 더한 ‘가잼비’ 앞세워 소비 트렌드 성지로 감각적 디자인·다양한 취미 반영한 생활 용품·DIY 아이디어 등 선봬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웹툰소설 등 국내 대표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영화, 웹툰, 소설, 베스트셀러를 서비스하는 국내 대표 콘텐츠 플랫폼으로,

2040 유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리워드를 통해 충성도 높은 이용자 확보 가능

특징 : 게임, 수송, 금융 광고주 중심으로 집행되며, 경쟁사 대비 높은 결제 유저 보유(‘178월 기준 일 매출 5억 이상 달성)
형태 : 어플리케이션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1,000DAU 150, MAU 400
타겟팅 : 불가
판매방식 : CPV, CPI, CPP, CPM, 구좌제

2 / 구매력 높은 2539 여성을 다수 보유한 소셜 커머스  티몬

패션/뷰티, 쇼핑, 여행레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 커머스 매체로

구매력 높은 2539 여성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미입점사도 광고 집행이 가능한 앱 내 DA 상품 출시

특징 : 출석혜택 페이지 배너 상품은 미입점사도 집행 가능하며메인배너의 경우 아웃링크 협의 가능
형태 : PC | 모바일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1230,주간 평균 이용자 700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구좌제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 평창 동계올림픽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평창 동계올림픽 광고 상품 현황  : 네이버 / 카카오 / SMR / 유튜브
평창 동계올림픽 광고 집행 업종  : 금융 / 패션 / 수송 / 식음료

CASE STUDY
A. 오메가 -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로서 브랜딩 강화 캠페인
· Target : 3049 남녀
· Period : 18.02.05 ~ 18.02.28 
· Media : 네이버 올림픽 생중계 패키지(PC/MO), SMR, 티즈티비, GDN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후원사 및 타임키퍼로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

올림픽 생중계 동영상 상품 및 프리미엄 지면 DA 집행으로 타깃 도달률 증대

- 전체 예산의 큰 비중을 SMR 올림픽 생중계 패키지에 집중하여 규모감 있는 캠페인 진행

- GDN 게재위치 제외 타깃팅 집행으로 제품 특성에 맞는 프리미엄 지면에만 선별하여 배너 노출

1) 지상파 3사 생중계 및 메달 획득 하이라이트에 SMR 프리롤 광고 노출하여 우수한 조회수 확보 
2) 올림픽 공식 기록을 측정하는 타임키퍼로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B. 기아자동차 제품 특성을 강조한 올림픽 붐업 영상 캠페인
· Target : 올림픽 경기 시청 유저, 자동차 관심 유저
· Period : 18.01.31 ~ 18.02.25 
· Media : 네이버·다음·SMR 올림픽 패키지, 유튜브 

자사 브랜드를 선수들의 러닝메이트로 표현해 소비자 흥미 유도

주요 포털 올림픽 생중계 콘텐츠에 프리롤 및 중간광고 집행으로 주목도 확보

- 네이버, 다음, SMR 올림픽 특화 상품 집행으로 올림픽 경기 시청 타깃에 광고 도달 극대화

동영상 시청 1위 매체 유튜브 동시 집행으로 광고 노출 커버리지 보완

1) 시즌 이슈를 담아낸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 및 긍정적 호응을 얻음 
2) 주요 경기 생중계 특집 패키지와 유튜브 동시 집행을 통해 우수한 CPV 비용 효율 달성

C. 민병철유폰 올림픽 스폰서 패키지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
· Target : 영어에 관심있는 직장인 및 대학생 
· Period : 18.01.25 ~ 18.03.04
· Media : 네이버 올림픽 메인스폰서 패키지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브랜딩 메시지 전달의 소재 중심 캠페인 운영
국내 1위 포털 네이버의 올림픽 메인 스폰서 상품 활용해 이벤트 유입 극대화 

- 네이버 PC·모바일 올림픽 특집페이지 내 스페셜 DA 및 생중계 프리롤&중간광고 등

  총 9종의 다양한 광고 지면을 활용해 높은 광고 커버리지 확보

1) 메달 결정전 및 인기 경기가 분포한 올림픽 중후반에 높은 조회 반응률 달성 
2) 타깃 주 이용 매체에 집중하여 일관적인 메시지를 노출하여 높은 브랜딩 효과 달성

4. 글로벌 주요 이슈_미국 Z세대의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Z세대(Generation Z)는? 
Z세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 
2020년 약 26억 명(전체 인구의 27%)에 달하는 차세대 소비 주력 층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하여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 이용에 익숙한 ‘Digital Native’. 
SNS 이용의 중심 세대

A. Z세대의 소셜미디어 이용

- 미국 Z세대의 91%는 최소 1개 이상의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은 SNS를 거의 끊임없이 이용한다고 응답함

- Z세대 2명 중 1명은 친구들과의 소통이나 콘텐츠를 이용하는 수단으로 SNS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B. Z세대의 소셜미디어 인식(긍정적)

- Z세대의 약 62%SNS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함

- Z세대는 SNSfriendship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람들과의 소통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고 있음

C. Z세대의 소셜미디어 인식(부정적)

- Z세대의 68%SNS가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고 응답하고 있어, Z세대는 SNS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면을 정확히 인지하고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특히 SNS가 이용자를 산만하게 만들고이용자간 소통 시 자존심을 상하게 하거나 본인을 불안하게 만드는 단점이 있다고 응답함

D. Z세대의 소셜미디어 이용 중단 이유 

- SNS 이용에 적극적인 미국 Z세대가 이용 중단을 고려하는 이유로는 시간 낭비(41%) > 부정적인 콘텐츠(35%) > 사용빈도 저하(31%) 

- 이용자간 부정적인 상호작용, 필요 없는 콘텐츠나 홍보성 광고의 증가, 콘텐츠에 대한 피로감 등이 부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됨

E. Z세대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매

- Z세대의 43%SNS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Z세대 대상 마케팅 진행 시 SNS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채널은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의 SNS57% 가장 높았으며, 피드 광고와 브랜드의 팔로우 링크를 통한 구매도 높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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