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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챗으로 시작하는 중국마케팅_3시간을 1분으로

오픈애즈

2018.04.20 19:03 조회수 4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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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3시간 동안 이어진 어려운 중국 마케팅에 대한 강연을 담백하고 꼭 필요한 내용들로만
바쁜 마케터를 위해, 오픈애즈가 컨퍼런스에 대신가요.


대신가요 Vol3. 위챗으로 시작하는 중국마케팅

-일정 : 2018.04.12
-기획자/주관 : 나스미디어 x 텐센트

* 해당 컨퍼런스 자료는 pdf파일로 첨부하여 공유드립니다. 로그인 후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차이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텐센트


대한민국이 무선통신의 발달과 그에 따른 활동이 앞서있지만, 중국은 모바일로 포위하는 수치가 압도적

 - 14억 인구수, 인터넷 보급율 53%, 78% 모바일 이용자, 평균 8.9 mbps(모바일 인터넷 속도)

텐센트는 중국의 다양한 영역의 인터넷 버티컬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국에서 3번째로 큰 IT기업

 

중국에서의 새로운 소비 행태와 소비자의 지출금액이 증가하는 추세. 

주요 원인으로는 1) 모바일 사용의 증가

      2) 세대교체 : 18-35세의 젊은 소비자의 증가

      3) 이커머스의 확장 : 온라인 20% vs. 오프라인 6%

 

중국 소비자를 아래와 같이 분류 가능

1) 중국내에서의 소비를 이끄는 중국인

중국의 '한 아이 정책'으로 인한 사회적인 현상에 의해, 부를 더 집약적으로 축적하고 소비하는 트렌드로 변화함.(중국 내수 소비 시장 매년 증가 추세)

또한, 도시의 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싱글, '나' 중심의 소비가 증가로 나를 꾸미고, 내가 즐길 수 있는 부분에 더욱 투자하고자 함

프리미엄 상품 및 명품 구매에 있어서 중국인의 소비 시장이 큰 만큼, 브랜드 충성도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

2) 중국인 해외 여행객

전세계로 해외여행을 즐기는 중국인 여행객이 매년 증가하면서, 2021년애는 중국인 여행 시장이 약 4580억 달러로 전망

이는 해외의 중국 모바일 이용자가 점차 증가하기도 하고, 중국인 여행객들의 주요 목적은 쇼핑

3)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쇼핑객 

중국의 이커머스 트렌드 - daigou(: 외국에서 제품 대리구매) -> haitao(海淘: 해외 직구) -> CBEC(跨境电商: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CBEC: 1.8억 쇼핑객의 온라인 구매 이루어짐(2017)

한국은 CBEC 측면에서 35.3%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는 반면, 중국은 전세계적으로 수출 국가 #1으로 랭킹

 

텐센트는 중국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을 주는 플랫폼.

특히, 위챗(WeChat)은 '중국판 카카오톡'으로 불리는 텐센트의 모바일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기능 외에 뉴스, 결제, 게임, SNS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1) 위챗 페이(Payment)

2) 공식계정(Official accounts)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라인 공식계정과 유사. 중국인 위챗 유저들에게 기업의 최신 소식 및 이벤트/프로모션 등 다양한 정보 제공할 수 있는 채널

3) 미니 프로그램(Mini-programs) : 앱을 개발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위챗 내에서 검색 기능을 통해 HTML5기반의 서비스 이용 가능

4) 소셜 광고(Social Advertising) : 위챗 광고 플랫폼 내 광고 인벤토리

 

결론,

1. 중국의 소비자를 하나의 타겟트으로 보기 보다는, 3개의 다른 소비자 그룹으로 분류하여 마케팅 진행

2. 생필품 외에 임의적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중국의 소비 증대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 2021년 내 6.2조 USD.

3. 부유하고 IT기술을 잘 다루는/얼리어답터의 젊은 세대들은 자신의 의류, 건강, 취미 및 여행을 위해 더 많은 소비 전망

4. 중국인 소비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으며, 한정판의 제품들도 구매하는데 열정적

 

 

Benny Ho ㅣ 텐센트 IBG(International Business Group) 수석이사

 

  

 

#위챗 마케팅 & 텐센트 광고


1. 왜 텐센트(Tencent)인가?

중국 전체 모바일 트래픽의 55% 텐센트 플랫폼이 점유

중국 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서비스를 대체하는 위챗, QQ, mobileQzone, tencent videos(넷플릭스 유사) 등

 

2. 텐센트 서비스에 대한 이해

24/7 하루 아침부터 취침 전까지 중국인 일상에서 위챗이 빠지는 일이 없음

위챗 - 9.89억 MAU / QQ - 7.84억 MAU / mobileQzone - 5.63억 MAU / Tencent video - #1 모바일 DAU 및 구독 / Tencent news - #1 뉴스 포털 / Ad network

 

3. 비즈니스 유효 타겟에 대한 정의

텐센트 UID를 통한 중국인 인터넷 유저 분석 타겟팅 -> 광고 집행 시 세부적인 타겟팅의 활용(인구통계학적, 관심사, 구매이력 등 행동패턴 등등)


4. KPI를 달성하기 위한 적합한 매체/상품 선정

위챗 모먼트 / 공식계정 배너 / 모바일Q존-피드형, 네이티브광고, 네이티브 동영상광고 

 

 

허정필 ㅣ 텐센트 IBG(International Business Group) 한국 담당

 

 

  

 

#위챗 공식계정 개설 방법 및 중국 광고 준비 필수 내용


위챗(영어)=웨이신(중국어).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에 따라 서비스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

마케팅1. 고객 관리 : 휴대전화 인증 가입으로 보다 정확한 고객정보 확보 - 자동응답 일반 메시지형, 자동응답 컨텐츠형

마케팅2. 고객 소통 : 다양한 게시판 기능 및 페이지 개발 활용하여 효과적 기업 메시지 전달이 가능 : 피드 운영/홍바오 이벤트/페이지 개발 이벤트

마케팅3. 매출 증대 : 유저 정보를 활용한 타겟 광고 및 간편한 페이지 개발로 브랜딩 및 퍼포먼스 마케팅 가능 : 위챗 유저대상 타겟광고


2018.03 한국법인광고주 개설 직접 가능. 개설비용은 무료, 연간인증 비용 $99 존재

공식계정 개설 방법?

종류: 서비스계정 - 팔로우 대상 매월 4회 푸쉬메시지 및 다양한 기능 추가 가능(한국 서비스계정만)

         구독 계정 - 매일 1회 포스티 가능. 일부 기능 추가 제한


공식계정 팔로워 확보 방법

- 기존 온라인 채널 활용

- 오프라인 : 매장 방문객 이벤트

- 각종 위챗 기능 활용 이벤트

- 위챗 광고(MP) 기능 활용


계정 개설 위한 인증 필요한 제출 서류 확인 필수


tip!

*공식계정 팔로워 확보 및 인터렉션구매전환에 대한 방법론적 고민은 중국 현지 마케터도 동일

위챗 운영에 대한 고민 팔로워 확보 / 콘텐츠 반응 /

위챗 광고(Media Platform) : 모멘트광고(피드 광고) vs. 공식계정 광고(배너광고)

위챗 광고의 광고 타입 유커 대상 캠페인 재한 중국인 대상 캠페인

 

 

이용수 과장 ㅣ 나스미디어 차이나마케팅팀 팀장

  

 

#나스미디어 중국 사업 안내


현재의 마케팅의 트렌드는 미디어 바잉에서 오디언스 바잉(프로그래머틱)으로 변화함. 즉, 오디언스 데이터 기반으로 원하는 타겟 오디언스에 도달.

 - 광고주의 마케팅 목적이나 니즈에 따라 적절한 바잉 방식 선택 필요

오디언스 바잉에서 중요성! 어떤 세그먼트를 가지고 캠페인 효율에 따라 지속적인 운영할 수 있는 비딩단가 전략(최적화) -> DSP(실시간 리포팅) 

 

중국 프로그래머틱 바잉 시장 이해 -> 광고주의 마케팅 목적에 맞춘 DSP 활용 필요

 * 특징 : - 플랫폼사는 대부분 로컬회사

    - 주요 3사가 시장 장악

    - 글로벌 대비 DMP활용 미진

    - AD Fraud

 

중국 주요 DSP 비교 분석표

- 광디엔통은 텐센트 산하의 프리미엄 인벤토리를 보유

- QQID(개인정보)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여, 광고주의 타겟 고객에게 가장 정확하게 도달하게 함


나스미디어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전담팀 + 전담 지원팀을 통한 조직적인 캠페인 운영 및 지원

분야 별 specialist로 구성되어있는 전문 팀의 지원 - 데이터디자인팀 / 미디어채널팀 / 퍼포먼스미디어플래닝팀 / 소셜미디어팀 / 솔루션운영팀 / 트렌드전략팀


 

김병조 이사 ㅣ 나스미디어 글로벌사업실 총괄

 

 

 

 



 

  • #중국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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