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3개월만에 ROAS 780% 달성하여 마케팅비용 확보한 바름의 메타광고

주식회사 바름

2023.06.09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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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메타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국민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실행사 바름입니다^^

 

최근 7월 내내 장맛비가 내린다는 괴담 아닌 괴담이 돌고 있어 이 글을 적고 있는 필자 또한 관련 소식을 접하고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놀랍게도 해당 서칭이 끝나자마자 개인 인스타그램에 아래와 같은 장화 광고가 보이는 것을 발견하고 새삼스레 다시 한번 메타 광고(이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의 맞춤형 추천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출처 : 특정 커뮤니티 페이지

 

위 우스갯소리처럼, 비단 필자 뿐만 아니라 많은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사용자분들께서도 체험하셨을 법한 사례일 것 같습니다.

 

지난번 콘텐츠에서 말씀드린 대로 메타 광고는 유저들의 각각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하는 광고 방식이고,

여전히 사용자의 검색기록/관심사/흥미/기호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은데요.

 

처음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이점과 함께 특히 전자상거래와 같은 업종은 가히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메타광고를 바름에서의 사례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 상황 공유 및 계획 수립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희가 영상을 새롭게 제작하여

릴스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데 아예 시작하는 단계여서 잘 모르겠네요.

효율적 운영에 있어 도움 받을 수 있을까하여 문의 드립니다.

 

문의주셨던 G업체분께서는 쇼파&침구 관련 브랜드들을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기존 꾸준히 집행하시던 구글 등 타매체 광고 대비 메타광고는 일전 진행하시다 오류 등의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으셨기 때문에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을 찾아주시게 되셨는데요.

 

특히 메타 광고중에서도 영상을 활용한 릴스 게재지면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싶어하셨습니다.

바름은 곧바로 동일하게 기존 G업체의 계정 진단과 함께 현 상황을 내부 담당자분께 듣게 되었습니다.

 

가구 업종으로 비교적 고관여제품의 전자상거래 업종에 속했던 G업체였기 때문에 메타 광고 집행에 있어 다양한 형태의 광고 집행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바름은 이전 내부 관련 업종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의뢰주셨던 릴스 뿐만 아닌 슬라이드 형태의 이미지 제작 또한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안으로, 본문 내 특정 업체와 무관함을 밝힙니다.

 

그와 동시에 광고가 집행되는 계정인 페이스북 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피드 관리에 있어서도 경쟁사 레퍼런스 및 G업체의 브랜드 특성등을 믹스, 1주차 바름에서 제공하는 캠페인 제안서에 녹여내어 설명드리게 되었습니다.

 

바름의 제안에 따라 비지니스 계정의 전반적인 브랜딩을 새로이 진행하시게 되었고, 추가로 쇼핑태그 관련해서도 바름이 가이드 드린 대로 진행하시어 정상적으로 설치 및 활용하시게 되셨습니다.

 

 

2. 실행 및 개선점 도출

 

 

제안주셨던 인스타그램 피드 등 리뉴얼과 함께 진행한 메타광고 덕분에 자사몰로 유입된 고객들은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다만 고관여제품임을 어느정도 감수해도 생각했던 것보다 구매 전환값이 저조하여 메타광고를 중단,

기존 진행하던 다른 매체로 다시 비용 집중하여 진행할지 고려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전반적인 계정 개선과 함께 원하시던 릴스 + 제안드린 슬라이드 형태의 광고로 집행하며 많은 유입을 이끌어낸 G업체지만 첫 달 집행 이후 메타를 통한 실제 전환 건수가 저조하기 때문에 연장 진행을 고민하시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바름은 진행하던 메타 광고 진단과 함께 실제 내부 매출 관련 대략적인 유입 경로를 내부 담당자분께 요청하여 함께 확인하여 분석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는 타 가구업종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말씀주셨던 릴스 캠페인이 타 이미지 슬라이드 소재 대비 비교적 낮은 효율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기존 릴스 6 : 슬라이드 4 비율로 진행했던 예산을 릴스 2 : 슬라이드 8 정도의 예산으로 변경하였고, 효율 좋았던 캠페인 타겟을 믹스하여 릴스에도 추가하여 운영하는 방향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3

 

실제 위와 같은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확실히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서는 아직까지는 비교적 단일 혹은 슬라이드 형태의 이미지가 더 많은 효율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업종이나 각각의 비지니스 상황에 따라 결과값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첫달간 진행한 광고로 8배가량 늘어난 트래픽 모수를 토대로 유사, 맞춤타겟을 이용하여 기존 트래픽 목표 캠페인과 더불어 전환 목표의 캠페인을 집행하게 되었습니다.

 

메타 광고에서는 유사, 맞춤타겟을 다양한 범위와 옵션(자사몰 관련 외에도 샵 사용자 등)으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 매체 대비 보다 폭넓은 모수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부분을 중점적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내부 데이터와 메타 광고 결과값을 대비해 확인한 결과, 픽셀값과 랜딩페이에서 해답을 찾아낼 수 있었는데요. 

G업체의 메타 광고로 부터 들어온 유입은 진행하지 않던 시점 대비 거의 8배가량 늘었지만 이탈이 발생하는 두 지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제품 상세페이지에서의 이탈(구매 시작), 두번째로는 결제시작과 구매에서의 간극이 많이 벌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여 상세페이지 내 개선 작업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실제 여러가지 옵션 선택이 필요한 가구 업종 예시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화면으로, 본문 내 특정 업체와 무관함을 밝힙니다.

 

옵션이 많아지는 가구업이었던 G업체 특성상 상세페이지 내 프레임, 매트리스, 추가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을 선택하셔야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지만,

G업체의 기존 상세페이지는 길게 빠져있는 반면 하단부에서 바로 옵션을 선택할 수 없다는 불편함을 확인했습니다.

바름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관찰, 이러한 부분을 캐치하여 페이지-장바구니까지의 간극을 줄일 수 있도록 개선 작업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3. 결과 및 보완점 확인

 

SEE

 

 

 

여러가지 메타광고 내외로 꾸준히 개선작업 진행하며 전환에 집중하며 진행할 결과, 3개월차에 접어들며 쓰인 비용 대비 폭발적인 전환수를 기록하실 수 있었는데요.

 

비단 구매값 뿐만 아니라 결제시작 및 장바구니 담기 수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결과값처럼 메타 광고 내에서의 직접전환 뿐만 아닌 메타 광고를 통한 타 채널에서의 간접전환 비율이 대폭 상승하여 전체적인 매출 ROAS 780%를 달성하실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특성상 결제까지 바로 한번에 이어지긴 어렵기 때문, EX. 인스타에서 브랜드 인지 -> 결제의 불편함으로 N포털로 진입 후 결제) 

 

G업체는 이전과 달리 전체 마케팅 비중에서 메타 광고를 가장 중점적으로 가져가시며 바름과 함께 꾸준히 진행하시며 좋은 결과값 얻어가시고 있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앞서 말씀드렸던 메타 광고의 주요점 외에도 PAID광고 관련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러가지 인사이트적인 제안을 드려 G업체의 많은 개선을 이루어내었고, 그 개선을 통해 다시 마케팅 비용을 확보하여 진행하는 PLAN - DO - SEE의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좋은 결과값을 얻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각 비지니스 상황별로 달라질 수 있지만 PAID 광고에 있어(특히 고관여 제품) 비용이나 특정한 개선과 함께 중요하게 강조드리는 점은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마케팅 퍼널 이론에 따라 최소한의 유입(트래픽) - 활성화 - 전환 단계로 이루어지는 점을 잘 염두해 두시고, PAID광고인 메타광고에도 적절히 적용하시어 효율적인 운영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G업체와 같이 메타 광고 관리에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하시다면 메타 공식 파트너사 주식회사 바름에 문의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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