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유학

에이스트레이더

2018.05.17 22:32 조회수 2890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유학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유학


유학 업종 시장 현황

1. 유학생 현황

우리나라 대학생 기준 유학생 규모는 2017년 현재 239,824명이며 2011년 이후 하락세였다가 2016년부터 조금씩 상승세를 보입니다. 이는 중국으로의 유학이 증가하는 데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며, 나라별 유학생 규모를 볼 때 2016년부터 중국 유학생 숫자가 미국 유학생 숫자를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초중고등학생 유학생 현황을 보면,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세에 있어 조기유학 보다 성인이 된 이후의 유학을 더 선호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국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인 유학생 현황. 2017.09

 


 


2. 유학/연수 지급액 규모 

 2017년 유학/연수 해외 지급액은 총 35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국외에서 한국인 유학생이 지출한 학비, 체류비 등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지난 10년간 추이를 보면 2013년까지는 40억 달러 규모를 유지해왔으나 그 이후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 유학 트렌드

1) 가성비 따지는 실리추구

과거 미국을 선호하던 유학 시장은 중국을 비롯한 유럽, 호주, 홍콩 등 국가를 선택하는 폭이 넓고 다양해졌습니다. 유학을 다녀와도 취업이 보장되지 않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업료와 생활비가 저렴한 아시아권 대학을 고려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세계 정세가 중국과 아시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등 시대 변화에 따라 유학 트렌드도 변화하였습니다.

 

2) 대학보다 전공, 타이틀 보다 개성

 유학을 다녀오지 않아도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많은 가운데 유학의 트렌드는 언어를 배운다기보다 필요한 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취업까지 고려하는 추세입니다. 학교 타이틀 보다는 본인이 가장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고 나중에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유학할 학교를 선택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습니다.


3) 조기유학 보다는 캠프나 단기 연수

 한 때 조기유학 붐이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나이 어린 학생들이 부모를 떠나 외국 유학길에 오르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교육 과정 및 사회 인식 변화로 인해 조기 유학 보다는 서구 문화를 경험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영어캠프나 단기가 연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조기유학 보다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유학을 준비하는 사례가 더 많아졌습니다.

 

 

 

참고 : 조선에듀, 취업률,가성비 따지며 실리 좇는 경향 뚜렷해져. 2018.4.23.

한국일보, 한인 유학생 ‘7만명 이하’ 15년만에 최저. 2018. 5. 1.

에듀동아, 조기 영어유학 반드시 필요한가요? 2018.4.25.

트래블바이크뉴스, 우리아이 영어 교육, 해외영어캠프는 어떨까. 2018.4.11.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유학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유학은 보통 준비 기간이 길고, 주로 학년이 끝나는 겨울 방학 때 관심이 높은 편인데, 유입수와 전환수 역시 1월, 2월 방학 시즌에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9월에 유입과 전환이 반짝 높게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는 유학 박람회가 진행되어 유학 관련 업체들이 보다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되고 그 영향으로 유입과 전환 모두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유학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를 웹과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으며, 웹의 경우 금요일의 전환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유입의 경우 주중과 주말간의 차이는 약 17%로 웹의 편차가 28%인 것과 비교하면 주말/주중 간 격차가 덜한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유학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유학/연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남성 비중이 높았으며 연령대로는 20대부터 40대까지 이용자의 분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유학/연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유학/연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교육과관련성 높은 어학교육, 초중고 교육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특히 간호, 노인건강, 자격증 교육, 공무원 학원 등 중장년층 취업, 자격증과 관련된 관심사가 다수 나타난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유학/연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교육
  • #ACE Trader
  • #에이스트레이더
  • #유학 업종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