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의 매거진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하나 / 오디오콘텐츠, 전성기 왔다

오픈애즈

2018.05.28 19:41 조회수 1762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하나 / 오디오콘텐츠, 전성기 왔다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하나

 

구글이 한국 시장에서 쇼핑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구글 쇼핑은 현재 국내에서는 제공되지 않고있는 서비스 이지만, 네이버 쇼핑 검색처럼 사업자들이 상품을 올려 가격을 노출시켜 소비자들이 쉽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구글을 통해 구글 쇼핑을 검색하면 ‘구글 쇼핑 베타 바로가기’ 링크가 보이며 이는 베타 서비스를 위한 사이트로 보여집니다. 구글 쇼핑이 한국에 정식으로 진출하게 되면 네이버가 지배하던 국내 쇼핑 검색 광고 시장에도 영향이 올 예정입니다.

 

 

#넷플릭스, 세계 최대 엔터 기업 등극

넷플릭스가 월트 디즈니를 넘어서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을 기록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반면에 디즈니의 주가는 지난해 5% 하락했습니다. 디즈니와 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글로벌 시청자들이 온라인 비디오 시장으로 이동하는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반면에,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시작하며 수많은 신규 회원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하였고, 올해 주가가 82%나 올랐습니다.

 

 

#화장품업계, ‘코스메슈티컬’ 트렌드

‘코스메틱스’와 ‘메디컬’의 합성어인 ‘코스메슈티컬’ 상품들이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미세번지, 한파 등으로 지난해보다 올해 코스메슈티컬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랄라블라 (드럭스토어) 관계자는 “고객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코스메슈티컬 제품들의 인기를 설명했습니다.

 

 

#오디오콘텐츠, 전성기 왔다

최근 오디오 콘텐츠를 즐겨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중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 플랫폼 팟빵은 지난해 8월 유료 컨텐츠를 선보인 후 4만여 건의 결제건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월평균 3억 매출에 가깝습니다. 팟방은 현재 1만 2000여개 정도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라디오에서는 누릴 수 없는 다양한 분야의 토픽과, 그것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휘발성이 강한 영상 콘텐츠와 달리 조금 더 감성적이고 정서적 교감을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예상입니다.

 

#온라인 쇼핑, 월~화 오전 업무시간/취침 전에 집중

글로벌 커머스 마케팅 전문기업 크리테오가 전세계 및 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활동과 행태, 선호도에 관한 인사이트를 담은 '2018년 1분기 글로벌 커머스 리뷰를 통해 일주일 중 온라인 쇼핑이 가장 활발한 요일은 화요일인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사이트 요일별 데이터 집계 결과 데스크톱,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든 디바이스에 걸쳐 온라인 쇼핑이 가장 활발한 요일은 화요일(19.6%)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월요일과 수요일은 각각 17.6%, 17.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월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증가하다가 수요일부터 점차 감소해 토요일(9.4%)에 최저점을 기록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시간대 별로는 잠들기 전 시간대(오후 9시부터 11시)와 오전 업무 시간대(오전 9시부터 12시)가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카카오, 페이스북·유튜브 이용해 브랜드 홍보 강화

카카오가 브랜드커뮤니케이션실 산하에 미디어전략파트를 새로 신설하여,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활용해 브랜드 홍보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실 내 커뮤니케이션파트가 언론을, 미디어전략파트가 언론 외 소통 채널을 전담하면서, 고객소통을 담당하던 CR실은 정책과 고객만족, 이용자 보호 업무를 맡는다고 합니다. 언론 외 채널로 직접 고객과 소통하는 게 목적으로, 소셜미디어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이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랐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브런치 등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지만 대부분 상업용 동영상을 통해 사업부서별로 고객과 소통해왔다"면서 "고객 소통 채널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 #구글
  • # 팟빵
  • #카카오
  • #넷플릭스
  • #코스메슈티컬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