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X(엑스)
📣 X 전면 유료화되나... 일론 머스크 "소액 이용료 부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전면 유료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어요. 작년 말 트위터를 인수한 뒤 사명 변경과 함께 슈퍼앱 전환에 나선 X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18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진행한 대담에서 X 전면 유료화 방침을 밝혔다고 해요. 머스크는 “거대한 봇 집단에 맞서기 위해 X 시스템 사용에 대해 소액의 월별 요금을 부과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거대한 봇 집단은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가짜 계정들을 말해요. 현재 대부분의 소셜미디어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고 있죠. 머스크는 이런 방식을 탈피해 유료 구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X는 현재 ‘X 프리미엄’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월 8달러 혹은 1년 84달러를 내면 계정에 파란색 마크를 붙여주고, 이들의 게시물이 일반 사용자보다 우선 표시돼요. 머스크는 지난 7월 브랜드를 X로 바꾸고 슈퍼앱으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전면 유료화도 이 과정의 일환인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 현대백, 댕댕이에 진심인 MZ 겨냥 '편집숍'
현대백화점이 MZ세대를 겨냥한 자체 '펫(pet·반려동물) 편집숍'을 선보인다고 해요. 반려동물 전문 매장을 패션(피어), 뷰티(비클린)와 함께 20~30대 젊은 세대를 백화점으로 끌어들이는 '앵커 테넌트'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1일 반려동물 전문 자체 편집숍 위펫(We pet)을 론칭하고 더현대 서울 5층에 첫 매장을 연다고 20일 밝혔어요. 위펫은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매장을 구성한 게 특징인데요. 특히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의 오프라인 1호 매장을 대거 유치했다고 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트렌디한 매장 운영을 위해 한 달에 한 번 꼴로 신규 브랜드 론칭이나 신상품 출시 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특히, 입점 브랜드의 대다수가 온라인 기반의 중소 브랜드인만큼 판로 개척과 인지도 확대 등 상생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매장 인테리어도 '펫 프렌들리(반려동물 친화)'하게 차별화했습니다.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아끼는 고객들의 마음을 반영해 밝은 컬러와 곡선형 마감, 반려동물 눈높이에 맞춘 낮은 상품 진열대 등 유아동 매장의 인테리어 특징을 도입한 것이죠. 현대백화점이 이처럼 반려동물 편집숍을 새롭게 선보인 건, 펫 관련 콘텐츠가 MZ세대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앵커 테넌트로 자리매김 했다는 판단에서라고 해요. 실제로 현대백화점이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 등에서 운영 중인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위마켓(WE MARKET)의 지난 3년간 구매 고객을 분석한 결과, 펫 관련 브랜드 팝업스토어 매출의 77%가 2~30대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대상 #팝업스토어
📣 대상 종가, 영국 런던에 첫 김치 팝업스토어 오픈
대상은 영국 런던에서 약 3주간 ‘종가(JONGGA)’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김치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경험 소비를 추구하는 글로벌 MZ세대를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에요.
영국 런던 킹스턴구는 지난 7월 유럽 최초로 ‘김치의 날’을 지정할 정도로 김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종가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코벤트가든은 푸드마켓으로 유명한 ‘세븐 다이얼스’ 근방에 위치해 현지인과 관광객이 몰리는 곳인데요. 대상은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를 통해 영국을 비롯한 유럽권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지시간 기준 9월 16일부터 10월 8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팝업스토어는 ‘맛(Flavour)’과 ‘멀티버스(Multiverse)’의 합성어인 ‘플레이버버스(Flavourverse)’를 콘셉트로 마련됐다고 해요. 글로벌 김치 브랜드 종가의 우수성과 히스토리를 조명하고 다양한 글로벌 요리와 페어링되는 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3개의 존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경애 대상 식품글로벌사업총괄 전무는 “K푸드에 대한 글로벌 MZ세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해 다양한 식문화가 공존하는 런던 중심에서 최초로 종가 김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MZ세대와 적극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어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구글 바드, 지도·유튜브와 실시간 연계
📣 네이버페이, 중국 결제도 된다고?
📣 어도비, 기업용 생성형 AI 솔루션 'Gen 스튜디오'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