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 – 식음료

에이스트레이더

2018.06.08 19:10 조회수 5643
  • 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 – 식음료

  • 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식음료


식음료 업종 시장 현황

1. 식음료 시장 규모 

1) 식음료 업종 시장 현황

2017년도 식품산업 주요 통계를 보면 2015년 기준 식품/외식산업 규모는 약 192조원(식품 제조업 84조원, 외식업 108조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17.2% 증가한 수치이며 음식점업(외식업체)이 28.9% 증가한 것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외식업의 경우 급성장하는 만큼 경쟁도 심화되면서 음식점 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식품 제조업의 경우 급성장한 분야는 건강 기능식이며 소득이 증가하는 것과 비례하여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기대 수명 증가 등의 영향으로 건강식 중심의 식품 제조업 시장이 성장세에 있습니다.

 

 

 

출처 : 농림축산부, 2017 식품산업 주요통계
           한겨레, 외식산업 규모 100조원 돌파…인구 78명당 식당 1새. 2017. 09. 10
           오가닉라이프신문, 2017년도 식품산업 주요통계 발간, 식품/외식산업 규모 약 192조원, 2017. 9. 10.

 

 

 

2) 온라인 식음료 시장

 2017년 온라인 쇼핑몰 거래 동향을 살펴보면 식음료 관련 업종은 총 13조 1천억원 거래되었습니다.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식음료 7조 8천억원, 음식 서비스 2조 9천억원, 농축수산물 2조 3천억원 순으로 거래되었으며 이는 전체 온라인 쇼핑몰 업종에서 거래규모가 3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식품 관련 업종의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음/식료품은 커피, 설탕 등 공산품류, 김치, 장류와 같은 반찬 등을 말하며, 음식서비스는 온라인 주문 후 조리되어 배달되는 음식을, 그리고 농축수산물은 곡물, 육류, 어류, 채소, 과실, 신선 식품류 등을 지칭합니다.

 

  

출처 : 통계청, 온라인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3) 온라인 식음료 시장 PC & Mobile 비교

2017년 온라인 식음료 시장은 타 업종 대비 모바일 거래액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특히 외식 서비스인 음식 서비스 업종은 모바일 거래 비중이 전체 거래액 중 85.3%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 통계청, 온라인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2. 식음료 트렌드

1) 체크슈머 : 깐깐한 먹거리 소비

식음료 시장은 사람이 직접 섭취를 하는 제품 특성상 제품의 맛과 함께 유해성 여부도 주요 화두입니다. 소비자는 같은 제품이라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하며, 식품 성분에 대한 안전성 확인을 위해 제품의 원산지, 생산과정, 성분을 꼼꼼히 따지고 나아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거를 요구하는 등 제품 정보 확인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환경은 오염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보니 먹거리에 대한 선택이 깐깐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 것입니다.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날로 날카로워질 것이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식료품들이 시장을 이끌어나가게 될 것입니다.

 

2) 간편식, 배달음식 강세

 가족 구성원 수가 예전 대비 감소하고 맞벌이 가정,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음식 문화도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쪽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완전 조리음식, 편의점 도시락과 같은 간편 음식 시장은 2017년 약 3조원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최근 5년 연평균 약 17% 플러스 성장 중입니다. 간편식이 인기인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배달음식 역시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연간 시장규모는 약 15조원에 달하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발달과 O2O 시장 확산, 업체간의 상품 경쟁력 강화 등의 영향으로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 한국농어민신문, 2018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빅데이터로 분석한 푸드트렌드 'Top 7'. 2017.12.05.
식품음료신문, 국내 식품산업 164조 규모…식음료 80조+외식 84조 원. 2016. 8. 16.
식품저널뉴스, 2018 글로벌 식품산업 이끌 4가지 키워드는? 2018.1.2.
리얼푸드, 한국 소비자는 깐깐하고 세련됐다. 2018.3.22.
식품음료신문, 깐깐한 컨슈니어 사로잡는 마케팅 붐. 2016. 8 .24.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식음료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유입과 전환 모두 여름이 시작되는 7월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상반기보다 하반기에서 유입과 전환 수치가 높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식음료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를 웹과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으며, 웹의 경우 월요일의 전환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유입의 경우 주중과 주말간의 차이는 약 34.2%로 웹의 편차가 67.3%인 것과 비교하면 주말/주중 간 격차가 덜한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식음료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식음료 업종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외식 업종과 식품 관련 업종을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20대 여성은 모든 식음료 업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외식 업종은 20대 여성 분포가 압도적으로 높고, 식품 관련 업종에서는 20대와 30대 여성 이용자 분포가 높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식음료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식음료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주로 라이프스타일과 관련 있는 취미활동, 인테리어, 홈데코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특히 여행용품, 면세점, 렌터카 등 여행과 관련된 관심사가 다수 나타난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식음료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식음료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외식 보다 집에서 가족들과 간편식을 즐기는 ‘반(半)외식족’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웰빙, 건강식을 주로 즐기는 ‘헬시푸드족’ 그룹과 맛있는 음식이라면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미각노마드족’ 그룹이 2순위와 3순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페르소나 데이터, 식음료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0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식음료 마케팅에 관심있다면 함께 챙겨요.

[DMC report] 2018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_식품

 

리포트 다운로드 >


  • #ACE Trader
  • #에이스트레이더
  • #업종별 트렌드 자료_식음료 외식업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