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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유저 전환율을 늘리는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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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08 22:58 조회수 5644

[more] 유저 전환율을 늘리는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솔루션

많은 마케팅 비용을 소진해가며 많은 고객들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시킨 마케터A, 

많은 유입 수만큼 높은 전환률을 기대하고 있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턱없이 저조한 전환률에 마케터A는 오늘도 좌절 합니다.  


 

위 사례처럼 유저 유입이 많다고 해서 꼭 전환율이 높은 것 만은 아닙니다. 실제 유입된 유저들은 마케터가 원하는 전환 목표까지 도달하기 전에 이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때문에 마케터들은 전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입 이후’의 단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릴 솔루션들은 이러한 유입 이후 단계의 최적화를 위해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 솔루션들입니다.  

 

  



 

 

01 어떤 소재/구성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A/B Test

 

Optimizely

 

 

 

Optimizely는 CSS나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간단하게 A/B Testing을 진행하고, 이를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추출 하여 웹 페이지에 적용 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 입니다. A/B Testing을 위한 데이터(전환값 등)를 비교적 상세히 제공하고 있으며, 기준 값을 이길 수 있는 확률(Chance to beat baseline)등 자체 공식을 통해 참고할만한 통계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VWO(Visual Website Optimizer)




 

VWO에서는 Optimizely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코딩 과정 없이 간편한 Editing 기능을 통해 웹사이트의 다양한 구성 및 요소들을 수정하고 A/B Testing을 해볼 수 있습니다. Optimizely가 A/B Test라는 핵심 기능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이라면, VWO는 좀 더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 히트맵 및 타겟 세그먼트별 전환 측정 등 다양한 시각으로 유입된 고객의 행동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Tips) Optimizely와 VWO 모두 무료버전에서 모든 기능을 제한 없이 체험 할 수 있으며, GA(Google Analytics) 및 Google adwords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02 고객들의 실제 움직임을 보고 분석하는 In-Page Analytics




이스라엘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인 Click Tale은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객의 클릭 히트 맵, 마우스 이동 범위, 키보드 입력 등의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유용하며, 실제 고객 행동을 녹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수치화된 자료들보다 좀 더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razyegg는 Click Tale과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내 고객의 실제 행동을 확인하고 분석하는 기능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 웹사이트가 실제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유추가 가능합니다. 시각적으로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링크가 없는 부분에 대한 클릭 데이터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0일간 무료 버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03 장바구니 도달 유저를 구매 유저로, Cart Recovery 솔루션




COD(Conversions on Demand)는 장바구니 이탈유저를 대상으로 이들이 페이지를 이탈하려 할 때 팝업 메시지(광고)를 띄워 이탈을 줄이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입니다. 팝업 창에는 쿠폰제공, 카운트다운 등 다양한 요소를 넣을 수 있고, 이메일로 푸쉬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각 기능별 수수료가 별도로 책정되어 있어 플랫폼 이용료가 다소 비싼편에 속합니다. 





CartStack은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지만, 구매까지 이어지지 못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이메일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며, 메일 안에는 장바구니에 담겼던 제품들과 함께 맞춤 추천 제품들이 함께 표시됩니다. 다만,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이메일주소를 제공해야 한다는 허들이 있습니다.  

 




04 사용자 맞춤 패널로 유입 고객의 전환을 유도하는 On-Site 마케팅 솔루션   




more는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행태를 추적하여, 이탈 순간 맞춤 패널을 노출시키는 On-site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추가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품을 자동 추천하는 ‘개인화 추천 패널’은, 사용자의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패널을 통해 베스트 상품을 제공하거나, 프로모션 배너를 노출시킴으로써 추가적인 구매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금방식이 CPS(Cost Per Sales)기반이기 때문에 비용 리스크가 적고, 국내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에 운영 편의성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Tips) more는 현재 2주간 모든 기능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위에 소개해드린 솔루션들은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Solution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CRO Solution의 개념 자체가 아직 생소한편이지만 해외, 그 중에서도 특히 E-commerce 분야에 있어선 연구가 매우 활발한 분야입니다. 그 만큼 유입 이후 단계에서의 마케팅활동이 고객 전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사이트 유입 트래픽에 비해 전환률이 낮다면, 또는 더 이상 UA(User acquisition)캠페인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위 소개해드린 솔루션들을 한번 고려 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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