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2018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06.25 19:02 조회수 7066
  • 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18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MezzoMedia - 2018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18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1. Media : 2018 1분기 결산, 하반기 전망 
1)네이버
- 2018 1Q: 모바일과 올림픽 효과로 광고 매출 전년 동기比 18.6%↑
- 2018 하반기: 검색 중심으로 모바일 서비스 전면 개편
- 2018 하반기: 블로그 동영상 기능 강화로 對유튜브 경쟁력 제고
2)카카오
- 2018 1Q: 신규 플랫폼 도입으로 광고 부문 전년 동기比 16%↑
- 2018 하반기: 웹툰, 웹소설, 음악 등 콘텐츠 사업 집중
- 2018 하반기: 챗봇 통한 고객소통형 마케팅 인프라 강화
3)구글
- 2018 1Q: 유튜브 앞세운 광고 사업 호조 지속
- 2018 하반기: 쇼핑, 스트리밍 등 국내 기업들과의 경쟁 본격화
- 2018 하반기: 구글 듀플렉스 통해 차별화된 음성인식 전략 수립
4)페이스북 
- 2018 1Q: 개인정보 유출 이슈에도 광고 부문 실적 우수
- 2018 하반기: 립싱크 라이브 영상부터 뉴스까지 동영상 서비스 확대
- 2018 하반기: 인스타그램 쇼핑 출시, SNS의 쇼핑 서비스 재도전

2. Contents 
1) 커머스와 콘텐츠 융합 활발
콘텐츠와 커머스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
- 방송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 사례 증가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인기 : 라이브 퀴즈쇼 서비스 인기몰이 / 커머스+광고와의 결합 사례 증가
-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입체적 활용 증가 
2) 동영상 콘텐츠 소비 집중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소비 성향 지속 강화
- 1020은 동영상이 대세: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소비 행태 강화
- 동영상 광고 상품 출시 증가

3. AD & Service 
1) 타겟팅 광고 상품 확대 
AI 분석을 활용한 광고 상품 및 영역 확대
- 광고 소재까지 AI 활용 증가 : 타겟별 소재 노출로 효과 극대화
- AI 광고 영역 확대 : 카카오-플랫폼 확대, 네이버-검색/추천
-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입체적 활용 증가 
2) 큐레이션 서비스 활발 
플랫폼 경쟁력 제고 위한 콘텐츠 큐레이션 시대
- AI 큐레이션 서비스 확장 : 네이버 / 카카오
- 다양한 업종의 큐레이션 서비스 확대

4. Tech & Policy 
1)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활발 
블록체인 시장 급성장, 마케팅 활용 및 주요 기업들의 투자 증가
- 블록체인 + 디지털 마케팅 활용 증가 : 리워드 기반 마케팅
- 주요 기업들의 블록체인 투자 활발 : 전담 조직 설립 잇달아
2) 개인정보 제도 개선
점점 더 커져가는 개인정보 관리의 중요성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 #트렌드 리포트
  • #매체 상품 플랫폼 소식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