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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3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7.20 18:35 조회수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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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3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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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3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 중심의 플랫폼으로 개편 계획 발표
네이버, 개인 취향 중심의 AI 음악 추천 앱 ‘바이브’ 출시
종합 콘텐츠 경쟁력 구축하는 카카오M
페이스북, 광고 투명성 강화하는 신규 옵션 추가
인스타그램, 동영상 전문 플랫폼 IGTV 출시

Market Issue
2018 월드컵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 성공적인 효과 기록
모바일 여행족 증가, 여행 콘텐츠 강화하는 모바일 업계
2018 상반기 쇼핑 트렌드 ‘S·H·O·W’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스마트스피커 '음성 쇼핑' 베타 테스트 
: 스마트스피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식품, 생활용품 등 일부 한정, “결제할게”라고 답하면 네이버페이로 결제 완료
•네이버, 모바일 뉴스 섹션에 '인공지능(AI) 헤드라인' 서비스 시범 적용
: 최신 기사를 비슷한 이슈끼리 묶는 것에서 시작, 기사 묶음 14개가 모바일 뉴스 페이지에 노출
 
카카오
• 카카오모빌리티 스마트버스 시장 개척
: 모바일 기반 버스 공유 플랫폼 '위즈돔'과 전략 파트너십 체결하며 국내 스마트버스 시장을 개척하고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시장을 확대할 계획 
•카카오 대리운전, 27일 부터 현금 콜 제도 적용
: 카카오 드라이버 사용자층 확대를 위한 전략으로 카드를 미리 등록하는 절차 없이 간편하게 쓰기 원하는 신규 고객층을 끌어들이려는 것

SNS
• 인스타그램, 월간 사용자수 10억명 돌파
: 독립형 동영상 플랫폼 IGTV를 발표하면서 사용자 10억명 돌파. 2017년 9월 8억명을 돌파한데 이어, 11개월만에 10억명을 넘어서게 됨
• 정치적 이슈 등장과 함께 K-POP 인기 등에 힘입어 다시 주목받는 트위터
: 폐쇄형 SNS 선호 추세에 경쟁 치열해지며 2011년 이후 점유율 하락했으나 최근 탄핵·대선 등 정치 이슈 등장과 K-POP 인기 등 영향으로 반전 

콘텐츠
• 구글 쇼핑한국 시장 진출 준비중... 네이버·카카오와 경쟁 불가피 
네이버 쇼핑과 비슷한 형태로 온라인 쇼핑 사업자들이 올려둔 상품을 종합해 노출, 구글 쇼핑 검색 시 ‘구글 쇼핑 베타 바로가기’ 링크 확인 가능

동영상
'딩고' 메이크어스, 네이버·SKT 투자 유치 성공
: 네이버에 최적화된 다양한 영상 제작과 웹드라마 등 오리지널 영상 지원, SK텔레콤의 새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출시 관련해 서비스 지원할 계획
아프리카TV 자회사 프릭, 베트남 VK엔터테인먼트와 제휴
: 베트남 현지 엔터테인먼트사 통해 ‘포스트차이나’ 베트남 시장 공략, 프릭의 전문 콘텐츠 현지 유통 및 뷰티, 교육 패션 분야 콘텐츠 기획

모바일 앱
티몬, '몬스터 퀴즈쇼' 출시…상금 100만원
: 티몬은 모바일 앱에서 매주 퀴즈쇼를 통해 상금을 지급하는 라이브 프로그램 ‘몬스터 퀴즈쇼’를 모바일 커머스 업계 최초로 론칭
개인 노리던 O2O, ‘가족형 서비스’로 진화
: 다방(원룸 월세 > 가족 타깃) · 배달의민족(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반찬 배송 서비스 '배민찬')·야놀자(숙소 유형 대폭 확대) 등 서비스 확장 눈길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실질적인 성과만 과금되는 모바일 NCPS 플랫폼  엔포스팅 NCPS

논리워드 플랫폼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사기(Fraud) 트래픽 차단 및 실시간 효율 최적화 가능  

앱 기반의 실질적인 성과형(구매, 첫결제 등) 광고 집행 시 용이

특징 : 3rd Party Tracker에서 구매(결제)이벤트만 추가 시 NCPS 광고집행 가능
형태 : MO
매체력 : 국내외 매체 및 광고플랫폼 230여개
타겟팅 : 불가(매체 타겟팅 협의 가능)
판매방식 : *NCPS(NCPA – 구매, 견적, 가입 등의 이벤트로 집행 가능)

2 / 다수의 인플루언서가 소속된 컨텐츠 바이럴 매체   TM컴퍼니”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를 활용한 컨텐츠 바이럴 매체로 준셀럽 연예인과 인플루언서가 다수 소속되어 있음

뷰티, 푸드, 게임 외 유아/육아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어 해당 타겟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특징 : 페이스북 파워페이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준셀럽&셀럽을 활용한 연예인 PPL 진행 가능

주요 카테고리 :   패션,뷰티 / 푸드 / 게임 육아 / 기타(유머 )

광고 채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매체력 : 페이스북 파워페이지3,000,  셀럽&인플루언서1,000명 보유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R, CPV, 기타


3. 식음료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식음료 업종 온라인 구매 행태
식음료 트렌드(1) – 가정간편식(HMR)의 성장
식음료 트렌드(2) – ()외식의 확산

CASE STUDY
A. 제주맥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인지도 증대 캠페인 
• Period : 18.05.23 ~ 18.06.23 
• Target : 여행, 맥주에 관심있는 2049 서울 거주자
• Media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IPTV, 서울버스외벽, 중앙쉘터, 홍대입구역 등

행사 오픈 전 옥외 교통매체를 활용해 티저 형식의 브랜딩 광고 집행 
캠페인 기간별로 옥외, SNS, 동영상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 메시지 전달력 증대
- 팝업스토어 인근 지역을 관통하는 서울 버스와 연남동 상권 주변에 티저 형식의 옥외광고 집행  
- 월드컵 기간과 맞물린 캠페인 후반에는  IPTV와 유튜브 등 동영상 매체에 집중하여 조회수 확보  
1) 인지도 확보를 위해 SNS 매체 운영 시 광고 기 반응 유저를 제외 타깃팅해 높은 광고 도달률 기록
2) 단초수의 유튜브 범퍼애드에서 평균 대비 우수한 클릭 반응률 기록

B. 캘리포니아아몬드 뷰티 크리에이터 영상 조회수 확보 캠페인 
• Period : 18.01.23 ~ 18.03.08 
• Target : 건강, 뷰티에 관심이 많은 2040여성  
• Media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에이스트레이더(Video)

영향력 있는 뷰티 크리에이터를 활용해 관심 유저의 이벤트 참여 유도 
동영상 네트워크 매체, 유튜브, SNS를 동시 집행해 높은 영상 커버리지 확보
- 총 7개의 소재를 교차 라이브해 광고 피로도를 최소화하고 효율이 좋은 소재만 집행 유지
- 프리미엄 방송 콘텐츠를 보유한 네트워크 매체와  유튜브를 동시 집행해 광고 도달률 증대
1) 뷰티/건강 관심사 오디언스 타깃팅을 적용한 네트워크 매체에서 우수한 CPV 비용 효율 기록
2) 실제 섭취 후기 형식의 영상으로 광고 주목도 및 몰입도 극대화


4.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현황

A.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예산 

- YOU APPI에서 발표한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케터의 84%는 2018년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응답함 
- 모바일 동영상 이용자와 이용 시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B.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채널
- 모바일 동영상 광고 집행 시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채널은 소셜미디어 동영상(61%)였으며, ‘17년 대비 활용 비중의 증가폭도 가장 높음
- 리워드 동영상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바일 동영상 채널의 활용 비중이 ’17년 대비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C.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중요도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담당자의 76%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17년 대비 10%p 증가함(결정적으로 중요 : 2%p / 매우 중요 : 8%p 증가) 
D.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성과
- 마케터들이 생각하는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의 주요 성과는 User Acquisition(신규 고객 및 이용자 확보)가 78%로 가장 높게 나타남
- ‘Segmentation(타깃팅)과 Re-engagement(재활동 유도)는’17년 대비 주요 지표로 고려하는 비율이 증가함
E.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과제
모바일 동영상 광고 집행 시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는 광고 사기(Fraud)가 48%로 가장 높았으며, 이에 대한 문제 인식이 ‘17년 대비 크게 증가함
- 효율적인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을 위해서는 광고 사기(Fraud), 광고 효율 측정, 동영상 광고 시청 여부 확인 등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이 필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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