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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해서_부록, 마케팅의 종류와 견해들

오픈애즈

2018.07.20 20:32 조회수 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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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해서_부록

마케팅의 종류와 견해들(업데이트 중)

 

 


v1.1


프리미엄 마케팅 

 

기존 제품보다 가격은 20~30% 정도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에서 확실히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시하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목적은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잠재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으며 통상 일반 브랜드에 대항하는 형태로 개발되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이 차별화의 핵심이 됩니다. 

 

당신을 위한 AD curator 

 

프리미엄 브랜드와 프리미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웅크린생각의힘 작가, 최연미

 

#웅크린생각의힘 작가, 최연미 

 

니치 마케팅 

 

'틈새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말로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셰어(share)를 유지시켜 가는 판매전략. '니치'란 틈새를 의미하는 말로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시장 붕괴 후의 세분화한 시장 또는 소비상황을 설명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 한국 식품업계의 유가공 제품 분야에서 우유, 식용유, 조미료를 비롯하여 세제에 이르기까지 그 기능과 용도를 달리하는 세분화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여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활발한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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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족, 노엘족...미용실, 남성 고객을 잡아라

남성 고객을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대상으로 삼는 것인데, 니치 마케팅은 소규모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으로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더욱 유효하다. 

출처 : GRAPHY

 

<방용성 칼럼> 무한경쟁 시대 예비창업자의 틈새시장 진입전략

사실 틈새시장은 대중시장에 종속되어 있는 대중의 일부라기보다는, 대중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진 독립적인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대중시장과 틈새시장을 모두 타깃으로 설정하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고, 오히려 틈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인 욕구를 가진 대중을 타깃에서 완전히 제외해야지만 세계관에 맞는 뚜렷한 콘셉트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출처 : M이코노미뉴스 

 

앰부시 마케팅 

 

앰부시(Ambush)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묘히 규제를 피해 가는 마케팅 기법을 앰부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매복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서 공식 후원사가 아니면서도 TV 광고나 개별 선수 후원을 활용해 공식 스폰서인 듯한 인상을 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984년 LA 올림픽을 앞두고 기업들을 상대로 공식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앰부시 마케팅이 본격화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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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수 혹은 묘수, 스포츠 속 앰부시 마케팅

규제를 피하는 과정에서의 재치 있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다른 기업도 이를 보고 마냥 손가락만 빨고 있진 않을 것이다. 천문학적인 금액을 들인 기업들은 더욱 신선한 아이디어로 그들의 권리를 당당하게 내세울 필요가 있다.  

출처 : 스포츠미디어 시리


코즈 마케팅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私益)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公益)을 동시에 얻는 게 목표입니다. 늘 비슷한 형식과 광고 모델로 소비자에게 다가서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소비자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환경과 보건, 빈곤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나서면서 이를 마케팅에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의 대의명분(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는 의미로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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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코즈마케팅도 못하는 불쌍한 게임업계

더욱 안타까운 건 뿌리 깊숙이 자리잡은 게임에 대한 인식과 잣대다. 게임은 국내에서 술, 도박, 마약과 함께 4대 중독 물질로 규정될 정도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게 깔려있다. 또한 사회공헌과 같은 의미 있는 일을 진행해도 유독 게임에만 엄중한 잣대를 들이밀며 채찍질을 가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 엑스포츠뉴스

 

 

v1.0

 

경험마케팅 

 

과거의 마케팅이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 및 서비스의 질을 판단하여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것이었다면, 경험 마케팅은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 구매 결정에 있어 브랜드에 의해 자극 받고 즐거움을 느끼고 더불어 제품 가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험 마케팅에는 크게 5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각각의 유형은 서로 다른 형태의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인간의 오감에 호소하는 감각 마케팅, 고객의 감정과 느낌에 호소하는 감성 마케팅,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는 지성 마케팅, 어떤 행동을 하는데 다양한 선택권이 있음을 알려 주는 행동 마케팅, 자기 개발의 욕구에 호소하는 관계 마케팅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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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하지 않아도 괜찮아"-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경험 마케팅

출처 : Adobe Digital Dialogue

 

'경험마케팅'의 맹점, 무료경험들의 한계 

출처 : DAILY TREND


고객로열티마케팅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보상 프로그램과 퍼스널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수행하여 장기적으로 고객 로열티를 구축하고 기업 수익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마케팅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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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충성 고객을 만든다" 데이터 기반 실시간 로열티 마케팅 가이드

출처 : TechLibrary


디마케팅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보다는 오히려 고객들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익의 극대화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수요를 줄인다는 점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꾀하는 기업의 목적에 어긋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지나친 음주는 간경화나 간암을 일으킨다'와 같은 담배, 술의 경고문구 등이 바로 디마케팅 기법에 해당되는데, 소비자 보호나 환경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려 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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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없으면 사지 마세요? 디마케팅 : Demarketing

출처 : 월간시이오앤

 

[마케팅인사이드] 수요를 선택한다? 디마케팅(Demarketing)의 세계

출처 : 이코노믹리뷰


퍼미션 마케팅 

 

고객에게 동의를 받은 마케팅 행위를 말합니다. 퍼미션 마케팅은 오프라인 세계에서도 존재해 오던 것이었지만,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본격화되고 있습니.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상호 작용이 가능하므로 엄청난 비용절감과 효율적인 고객확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이 늘어나면서 고객이 동의하지 않는 메일이나 정보는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퍼미션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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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4차혁명 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쉬프트 

출처 : 미래한국

 

하이브리드 마케팅 

 

이종(異種) 업종의 기업과 협력하여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브랜드 가치 제고 및 판촉 효과, 마케팅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얻는 마케팅입니다. ‘하이브리드(hybrid)’란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하나로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업종이 다른 기업들의 제휴를 통해 전개되는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동일한 타깃 고객들을 함께 공략하는 만큼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선한 결합으로 인해 소비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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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애즈, 콜라보X

'콜라보X'는 브랜드 성장에 새로운 모티브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기획된 '콜라보마케팅 사례'모음 소식지입니다. #매주목요일

서로 달라도 손잡아라 

출처 : WEEKLY BIZ

 

창업하기 단계에서 알아보는 하이브리드 마케팅 

출처 :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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