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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부동산

에이스트레이더

2018.08.09 20:24 조회수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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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부동산


부동산 업종 시장 현황

1. 부동산 시장 규모 

1) 부동산 시장 동향

2018년 6월까지 상반기 주택 매매 거래량은 437,39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57,758건) 대비 -4.4% 하락하였습니다. 2018년 상반기, 주택 매매 거래량은 줄어든 반면 전세 거래량은 933,986건으로 전년 동기(873,749건) 대비 6.9% 증가하였습니다. 신규 아파트 공급 물량이 늘고 전세 가격도 안정세를 보이면서 매매에서 전세로 돌아서는 실 수요자들이 증가하여 부동산 매매는 감소하고 전세 거래량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감정원, 주택거래현황, 아파트 거래현황
 

 


 

 

2. 부동산 트렌드

1) 품질 우위 시장

부동산 규제 강화, 혼란스러운 주택시장 분위기에 과도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상품가치가 높은 똘똘한 집 한 채를 얻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분양 시장을 지역별로 비교하자면 수도권은 미분양 건수가 지난해 대비 33.74% 감소하였으나,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지방은 미분양 물량이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2.2% 증가하는 등 입지, 선호도에 따라 시장의 반응 차이가 분명히 나타났습니다.

 

2) 집값 주도하는 소형주택

 인구 구조 변화에 의해 주거공간 선호도에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2015년 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면적별 아파트 값 상승률은 소형이 22.19%로 가장 높고 중소형이 19.83%, 중대형 아파트 값 상승률은 13.82%로 소형 아파트 값이 전체 집값 변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출산과 고령화 등으로 인해 이러한 소형 주택 인기는 계속될 것입니다.

 

3)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한 분양 인기

 아침이 바쁜 주민들을 위한 조식 제공, 맘스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 강화, 알파룸을 제공해 수납 공간 특화, 단지 내 어린이집 확보 등 신규 아파트 분양시 단지 내 혜택들이 점점 다양하고 새롭게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분양 물건들은 높은 경쟁률로 분양이 이루어지는 등 부동산 시장 역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한 물건들이 인기입니다.

 

 

참고 : 중앙시사매거진, 2010년대 핵심 키워드는 '소형, 월세', 2018.07.29

조선비즈, 강남 8.7% 뛸 때 지방은 고꾸라져, 2018.8.02

KB 금융그룹, KB 부동산 시장 리뷰, 2018.07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부동산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지난 해 유입이 가장 좋았던 달은 2월, 7월, 10월이었습니다. 보통 부동산 성수기는 새학기가 시작되고 결혼을 많이 하는 봄과 가을로 알고 있는데, 2017년 월별 유입 추이를 보면 특별히 성수기라고 하기엔 월 마다 유입수의 차이가 약한 편입니다. 이는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고 갭투자가 성행하는 분위기에 따라 연중 시기 상관없이 집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정부 대책, 시장 상황에 따라 부동산 거래 주기가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 대책,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그에 맞는 유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부동산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PC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보다 주중이 높으며, 모바일은 일요일부터 화요일까지의 유입이 다른 요일 보다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모바일은 유입과 전환 모두 일요일에 수치가 높은 편이며 주중과 주말간 차이가 낮은 편 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부동산 업종의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전환과 유입 모두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높게 발생하였으며, 하루 중 전환이 가장 높은 시간은 22시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부동산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부동산 업종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남성 이용자가 여성 대비 약 20% 더 많으며, 특히 30대 남성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연령대는 20대와 30대 분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부동산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부동산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주로 부동산 수요와 부합되는 건축/인테리어, 창업/프랜차이즈, 웨딩준비, 이사/화물 관심사가 상위에 올라있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부동산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부동산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금융, 보험, 산업 등 재테크, 투자 관심사가 높게 나타난 ‘은퇴 설계자’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식음료, 마트, 면세점, 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은 ‘중산층 소비족’ 그룹과 게임과 스포츠, 오락에 관심이 많은 ‘게임덕후’ 그룹이 2순위와 3순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부동산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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