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U의 매거진

SEO 마케팅을 위한 필수 KPI 9가지

DMCU

2018.10.01 20:04 조회수 2896
  • 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SEO 마케팅을 위한 필수 KPI 9가지

  • 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이 글은 The 9 Most Important SEO KPIs You Should Be Tracking를 번역한 글입니다. 

-

 

핵심 성과 지표 (KPI)는 마케터가 진행한 수많은 마케팅 캠페인의 가치와 그 성공을 수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캠페인이 과연 성공적인지 정확하고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죠. 그렇다면 SEO의 경우에는 그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어떤 KPI를 잡아야 할까요?


본 글에서는 SEO에서 가장 중요한 KPI 9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Organic Sessions (오거닉 세션)

Organic Sessions은 여기서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의 웹사이트 방문을 측정합니다. 세션은 웹사이트 방문, 해당 방문 중 사용자가 수행한 작업,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종료한 작업으로 정의됩니다. 사용자가 오프상태로 가 기본적으로 30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세션이 종료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일 사용자가 여러 개의 세션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오거닉 트래픽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측정하거나 다른 서드파티 애널리틱스 등에서 측정한 다른 데이터 요소들과 통합하여 그 상호 작용을 크로스 체크할 할 수 있습니다.


오거닉 트래픽 증가는 가장 중요한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SEO의 핵심 목표인 웹사이트를 보다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거닉 세션의 성장에는 분석 데이터와 키워드 위치를 파헤침으로써 찾아낼 수 있는 몇 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브랜드 검색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혹은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결과적으로 브랜드명이나 제품명에 대한 보다 많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 페이지(On-page)와 오프 페이지(Off-page) 최적화가 그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타깃팅하고 있는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 모두의 검색 순위를 향상시켜 줍니다. 예상 클릭율(CTR)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모든 검색 순위에 따라 증가합니다. 3페이지에서 2페이지, 1페이지로 순위가 건너 뛰게 되면 오거닉 세션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의 검색 순위가 2페이지에서 1페이로 향상된다면 그 결과는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설득력있는 페이지 제목을 만들고 명확하고 매력있는 CTA 문구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여 더 많은 오거닉 세션을 유도해야 합니다. 오거닉 세션의 증가는 검색 엔진에서 그 만큼 더 많고 가치있는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SEO 캠페인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일맥상통합니다. 온페이지 혹은 오프 페이지 최적화를 비롯한 디지털 마케팅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마케팅까지 모두 이 오거닉 세션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Keyword Ranking Increases(키워드 순위 상승)

키워드 순위는 특정 키워드가 주요 검색 엔진 결과에서 배치되는 위치입니다. 당연히 가장 첫 번째 위치에 있는 게 가장 좋겠죠. 또한 검색 쿼리가 높은 키워드에서 검색되는 자사의 홈페이지 순위가 높을수록  더 좋습니다. SEMRush나 SE Ranking 같은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 순위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이나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위치 등과 관련된 구체적인 롱테일 키워드는 오거닉하게 키워드 검색 순위을 올리기에 가장 용이합니다. 검색 쿼리가 많은 키워드에 비해 경쟁 강도도 낮고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Conversion)을 보여주기 때문에 장기적인 SEO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순위는 SEO 성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당연히 필수적인 KPI로 칠 수 있는데요, 키워드 순위 향상은 트래픽, 리드 및 판매와 같은 다른 주요 목표를 달성하는 첫 번째 진입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순위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순위가 수시로 변동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크게 변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여러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을 보아야 합니다. 만약 순위가 떨어지면 사이트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바로바로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매일 매일 관찰하십시오.  그리고 조금 변동이 있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과도한 최적화는 아무것도 안하는 것 만큼 나쁜 것입니다. 온 페이지와 오프 페이지 최적화 노력으로 인해 키워드 순위가 향상됩니다. 고품질 컨텐츠 추가에서부터 속도 최적화, 링크 빌딩 및 소셜 인게이지먼트인에 이르기까지 다른 검색 순위 요소들이 도움이 됩니다.


3. Leads/Conversions(리드/전환)

처음에 언급한 두 가지 요소는 사이트에 방문자들을 끌어오기 위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에 방문한 후에 방문자들이 취해야 할 행동은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세일즈(Sales)로 전환될 수 있는 리드(Lead)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리드는 잠재 고객과의 모든 종류의 접촉을 의미합니다.


-회원 가입

-뉴스레터 구독

-제품 문의 및 상담

-전화

-웨비나 등록

-구매 완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관련된 목표와 이벤트를 설정하면 다양한 측정 기준으로 리드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톱 둘 중에서 어디가 전환율이 높습니까?

-남자 혹은 여자?

-가장 많은 리드를 이끌어 낸 페이지는 어디입니까?


또한 목표 유입 경로를 설정하여 사람들이 프로세스에서 이탈한 위치를 확인하고 사이트를 개선하고 거기서부터 반복할 수 있습니다.

리드의 증가는 더 많은 사이트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전체 방문자 중 더 많은 이들이 마케터가 원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객 기반을 늘리고 매출을 늘리는 핵심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당연히 핵심 KPI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이 KPI의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CRO(전환율 최적화)와 UX(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까?

-CTA 가 눈에 잘 띄고 명확합니까?

-컨텐츠가 신뢰할 만하고 설득력있습니까?

-사용자가 쉽고 예상된 방식으로 전환 유입 경로를 이동할 수 있습니까?


4. Bounce Rate(이탈률)

이탈률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한 세션의 비율을 측정하고 아무런 조치없이 즉시 종료한 측정 항목입니다. 이탈률은 인터랙티브하지 않은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눈 값입니다. 일반적인 이탈률은 40~60%이며 모든 세션의 약 절반이 아무런 조치 없이 이렇게 종료가 됩니다. 물론 이는 업계 혹은 회사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이탈률은 중요한 KPI입니다.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대한 우선 순위가 사용자의 검색어를 만족시키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하면 구글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관련성이  높고 최상의 컨텐츠를 제공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해당 페이지가 관련성이 없고 탐색하기 힘들거나 신뢰할 수 없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의 반대쪽에서 이탈률이 낮으면 사이트가 관련성이 있고 이동하기 쉽고 가치가 있으며 최소 E-A-T 임계값을 충족시킨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탈률이 높고 A/B 테스트 방식이 다른 사이트의 페이지를 정기적으로 감사하여 해당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5. Pages/Session(페이지/세션)

세션 당 페이지 수는 평균적으로 한 세션 동안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수를 측정하는 간단한 지표입니다. 또한 한 페이지의 반복 방문을 계산합니다. 강력한 페이지/세션 측정 항목이란 무엇일까요? 사이트 아키텍처의 깊이와 전환 유입 경로의 복잡성에 따라 다릅니다. 한 페이지짜리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세션 당 1페이지가 완벽한 수치입니다.(이 경우에는 사이트에서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둔 콘텐츠 위주의 사이트 혹은 일반적으로 여러 제품을 보고 여러 단계의 결제 프로세스가 있는 e-커머스 사이트의 경우에는 평균 세션 당 더 많은 페이지가 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행동을 트래킹하는 다른 측정 항목과 마찬가지로 세션 당 페이지는 사이트의 가치와 품질, 그리고 사용자 탐색 방법을 나타내는 중요한 KPI입니다. 여전히 사용자가 100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은 현재 또는 나중을 위해 전환을 준비하지 않는 한 실질적인 가치는 없습니다. 심지어 깊은 내부 페이지에서도 사용자를 전환 유입 경로로 더 깊게 안내할 수 있는 눈에 잘 띄는 CTA가 있어야 합니다.


6. Average Session Duration(평균 세션 시간)

세션 시간은 웹사이트 평균 방문 시간을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콘텐츠와 사이트의 구조가 깊을수록, 방문하는 시간이 더 길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세션 시간은 중요한 KPI입니다. 사이트의 콘텐츠 품질을 확인하고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해야 머무르게 하고, 읽고, 클릭하게 할 수 있는지 그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세션 시간이 짧아지면 뭔가가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을 리드 혹은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눈에 잘 띄고 명확한 CTA에 계속 집중하십시오.


7. Page Load Time(페이지 로드 시간)

페이지 로드 시간은 지금까지 언급한 대부분의 지표에도 어느 정도 기여하게 되는 항목입니다. 사용자로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사이트를 로드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검색 결과 페이지로 다시 되돌아갈 확률이 그 만큼 높아집니다. 또한 사이트 로드가 너무 느리면 사이트에서 처음 방문한 랜딩 페이지에 이어 더욱 깊숙한 페이지로 넘어갈 가능성이 그만큼 더 줄어듭니다.이렇게 해당 기업과의 첫 번째 접점에서 불편을 겪었기 때문에 전환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이상적인 페이지 로드 시간은 콘텐츠의 복잡성과 사용자의 인내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페이지를 로드하는데 3초 이상 걸리면 이탈하게 됩니다. 이어 더욱 깊숙한 페이지로 로드할 때마다 이탈률은 더욱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로딩하는데 5초가 걸리는 페이지는 1초 내에 로드되는 페이지와 비교하여 이탈률이 90% 이상 높습니다. 사이트의 로딩 시간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버, 코드, 콘텐츠, 그리고 이미지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세요. 웹사이트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페이지 레이아웃을 다시 디자인하든 새로운 그림을 업로드하든, 그 로딩 속도를 염두하고 진행하십시오. 10년 동안 쌓아둔 비대한 코드, 방대한 이미지, 그리고 리다이렉트 체인을 수정하는 대신, 이미지, 콘텐츠, 코드를 최적화하는 편이 훨씬 쉽습니다.


8. Top Exit Pages(종료 페이지)

종료 페이지는 사용자가 세션을 종료하거나 탭 또는 브라우저를 닫거나 새 웹사이트를 검색하기 전에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페이지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떠나는 동안 종료 페이지는 본질적으로 무조건 부정적인 것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는 완전히 만족한 경험을 가진 상태에서 감사 페이지 혹은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여정을 끝까지 끝내려하지 않는 사용자가 많은 경우에는 CRO/UX 를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 행동 분석 > 사이트 콘텐츠 > 종료 페이지로 이동하여 이러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시적인 이탈 수 자체 뿐만 아니라 이탈률도 평가해야 합니다. 이는 이탈 수를 특정 페이지의 페이지 뷰수로 나눠 계산한 백분율입니다. 종료 페이지가 아닌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으면 이는 최적화가 필요한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9. Crawl Errors(크롤링 오류)

Googlebot 이나 다른 검색 엔진들의 크롤러는 사이트의 가치 혹은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이트 콘텐츠에 완전히 읽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에 크롤링 오류가 있다면 Googlebot이 사이트에 액세스하거나 콘텐츠를 읽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같은 크롤링 오류는 Google Search Console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서 Fetch as Google’ 도구를 선택하고 가져오기 및 렌더링 옵션을 클릭합니다. 이러면 언제든지 페이지의 크롤링 가능성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클로링 오류는 Googlebot이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거나 요청 시간이 초과되거나 사이트가 다운된 경우 서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페이지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긴 리다이렉트 체인(redirect chain)이 있는 경우 클로링 오류는 URL수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오류가 급증하는 경우 크롤링 오류가 서버 수준이거나 URL 오류가 핵심 페이지에 영향을 주는 경우 특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결론

위 9가지 KPI에 초점을 맞추고 월별, 분기별, 전년 대비 증가 추세를 보려면 아래 비즈니스 KPI가 증가해야만 합니다.


-고객

-이익

-ROI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의 성능과 순위 트래킹, 히트맵, 사이트 속도 분석 등 다양한 분석 툴을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확인하십시오.


*번역본 출처 : 디지털 마케팅 큐레이션

*원문 출처 : search engine journal

  • #DMCU
  • #검색광고
  • #SEO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