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의 생각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_요약본

DMC미디어

2018.10.05 03:27 조회수 1396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_요약본

스마트폰은 보편화되고 있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 일상에 필수적 존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AI기기와 IoT기술을 바탕으로 사물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초연결 (hyper-connected, 超連結)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이제는 5G를 기반으로 한 초고속/동시적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문턱에 서있습니다.

 

인터넷 공간의 헤게모니가 스마트폰으로 넘어간 지금도 PC시대의 주역이던 '네이버', '다음', '구글'등의 포털(Portal)서비스는 PC 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여전히 인터넷 공간으로 향하는 첫 관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와 유튜브(Youtube)로 대표되는 동영상 미디어가 포털의 종합 서비스, 즉 검색, 뉴스, 콘텐츠 등의 영역을 위협하고 있지만, 아직도 포털 서비스들은 우리의 인터넷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표 포털사들이 광고/마케팅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다음의 경우 카카오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광고 상품의 개편을 진행하였고, 네이버는 커머스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구글 역시 GDN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이들의 영향력은 여전히 유효하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들에게 이들 포털 서비스의 이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DMC미디어는 국내 포털 서비스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반응/활용도 등을 알아보고, 각 서비스들이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인터넷 댜표 미디어로서 포털의 현 위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DMC미디어
  • #검색포털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