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사이버대학교

에이스트레이더

2018.10.17 19:49 조회수 2038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사이버대학교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사이버대학교


사이버대학교 시장 현황

1. 사이버 교육 시장 규모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3조 6,299억원이며 지난해 대비 약 5.9% 상승하였습니다. 교육기관이나 공공기관 보다는 개인이 총 수요시장의 46.1%인 1조 6,681억원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2. 사이버대학교 이용자 동향

우리나라 사이버대학교 전체 학생수는 2017년 기준 38만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령대는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40대, 50대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사이버대학교는 정규 교육과정으로의 역할 뿐 아니라, 40대 이상의 이용자들에게 전문성 강화,비교적 쉬운 접근성, 다양한 커리큘럼이라는 강점으로 재교육의 장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사이버대학교는 일반 대학과는 같은 듯 다른 성격의 고등교육 기관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 니즈를 충족시켜주며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있습니다.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이버대학 학생정원 기본방향 설정 연구', 2016 12

 

 

유입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월별 유입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월별 추이를 보면 6월과 12월에 유입이 가장 많으며, 12월부터 2월까지의 유입이 1년 중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일반 대학교는 2학기 시작전인 8월부터 유입이 증가하여 12월까지 꾸준히 유입 상승세가 유지되는 반면 사이버대학교는 12월 유입이 1년 중 가장 고점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입: 직접 유입 및 검색엔진, 광고 등 링크를 통해 방문한 수치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요일별 유입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PC유입은 주말보다 주중이 높으며 모바일은 주말 주중 격차가 PC 대비 낮고 일주일 중 수요일 유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시간대별 유입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유입이 이전 시간 대비 급증하는 시간은 14시이며 저녁시간에 주춤했다가 21시까지 유입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사이버대학교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사이버대학교 업종 이용자 분석을 위해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하였습니다. 여성 이용자가 남성 대비 약 11.6% 더 많으며, 연령대는 40대 분포가 가장 높았습니다. 성별과 연령 모두 통틀어 비중이 가장 높은 데모군은 40대 여성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데모 데이터, 사이버대학교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10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이용자 분석을 위해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상위 관심사를 분석하였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창업/프랜차이즈, 법률정보, 노동/복지 등 사회생활, 사업과 관련된 관심사가 상위에 다수 분포되어 있습니다.

 

  

출처 : ACE DMP 데모 데이터, 사이버대학교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10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사이버대학교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 결과, 인생 이모작을 위해 공부하는 중장년층 ‘실버던트’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차순위로는 취업을 준비중인 ‘취준생’과 일과 공부 뿐 아니라 취미활동에 관심이 많은 ‘취미족’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데모 데이터, 사이버대학교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10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 #마케팅 리포트
  • #사이버대학교
  • #ACE Trader
  • #에이스트레이더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