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의 매거진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한글날’

트위터코리아

2018.10.19 02:15 조회수 604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한글날’

“방탄소년단이 보여준 한글의 힘”

10월 2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한글날’

 

  

 

 (사진 설명: ‘한글날’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20181015=한국]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0월 05일 ~ 10월 11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지난 9일 제572돌을 맞이한 ‘한글날’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 전 세계 트위터 유저들이 이미지와 해시태그 등으로 한글날을 축하하며 한 주 동안 약 24,400건의 관련 트윗이 게재됐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들이 한글날을 기념해 해시태그 ‘#감사합니다_방탄소년단’과 함께 방탄소년단의 한글 가사 사진을 올리면서 한글날의 연관어 1위에는 ‘방탄소년단’이 올랐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팬들의 한글날 기념 트윗을 본 한 트위터 유저는 “나 방탄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감동 너무 많이 받아서 벅차”라는 트윗을 올렸고 해당 트윗은 5,000건 이상의 리트윗을 이끌어냈다.

 

  

(사진 출처: @jimin_mignon 트위터)

 

방탄소년단이 한글날을 알리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글날 경축식’에서 역대 최연소 화관문화훈장을 받으며 관련 키워드도 상위에 올랐다. 이 날 행사의 수여자로 나선 이낙연 총리는 “세계 젊은이들이 방탄소년단의 한글 노랫말을 받아 적고 따라 부른다. 정부는 자랑스러운 방탄소년단에게 문화훈장을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위터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문화훈장 수상 소식을 축하하는 트윗과 행사 소식을 전하는 다양한 트윗이 쏟아졌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문화훈장 수상 소식을 접한 많은 팬들이 이를 축하하기 위해 트위터 상에서 ‘리트윗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이벤트’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트위터에서 진행된 해당 이벤트들은 11,000건 이상의 리트윗을 이끌어냈다.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한글날을 기념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무료 폰트를 제공하면서 ‘폰트’키워드도 연관어로 나타났다. 트위터 유저들은 무료로 배포되는 폰트의 정보를 리스트로 정리하거나 링크를 공유하는 트윗을 활발히 게재했다.

 

 

(사진 출처: @muming820813 트위터)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과 관련된 트윗이 다수 게재되며 ‘세종대왕’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트위터에서는 지난 2016년 화제가 됐던 세종대왕 동상 청소 이미지와 함께 “난 한글날 하면 세종대왕님 흥!!! 밖에 생각이 안 난다”는 트윗이 회자되었고 약 7,000건의 리트윗과 3,000건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사진 출처: @serikachan 트위터)

 

한편 자신을 현직 국어교사라 밝힌 트위터 유저의 재치 있는 트윗이 트위터 상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국어교사’와 ‘멈뭄미’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해당 유저는 한글의 자음들이 연상되는 반려견들의 사진과 함께 “국어교사로서 한글날을 맞아 말씀드리는데 한글은 짱입니다 생김새에 따라 멈뭄미 엉엉이 섯섯시 법붑비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라고 트윗 했고, 해당 글은 15,000건 이상의 리트윗과 6,500건 이상의 좋아요를 얻으며 한글날 연관 트윗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트위터코리아 공식계정(@TwitterKorea)에서 발행한 모멘트’#한글날 기념 트윗 모음’을 통해 한글날과 관련된 주요 트윗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트위터
  • #한글날
  • #트위터코리아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