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성의 매거진

[탐방기] 여러분, 광고 리포트 작성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신용성

2018.11.16 18:07 조회수 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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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광고 리포트 작성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키워드 광고 하나만 잘 진행하면 되었기에 리포트도 키워드 광고 리포트 하나 출력해서 간단한 멘트 쓰고 보내면 되었는데 지금은 광고 채널이 다변화되면서 광고 리포트 작성이 보통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개별 광고 채널에 접속해서 리포트를 일일이 뽑아서 취합하는 것도 일인데, 그걸 또 한눈에 알아보기 좋게 만들어야 하고 또 리포트를 보면서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파악하여 멘트까지 남겨야 하니 말입니다.

 

아마 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시겠죠? 그렇다면 이와 관련한 솔루션이 혹시 나와 있지는 않을까요? 한 번 찾아봤습니다. 역시나 몇 가지 솔루션들이 있더군요. 그런데 그중에 제 눈에 확 꽂히는 것이 있었습니다.

 

위에서 제가 리포트 작성과 관련하여 고민했던 세 가지의 내용에 딱 맞춤형으로 만들어진 듯한 솔루션을 발견했습니다. 정말 마법 같은 일인데 솔루션 이름도 매직테이블이랍니다. ㅎㅎㅎ

 

매직테이블 상품 소개서를 확인하고 난 다음 연락을 취했습니다. 아이보스에서 탐방기 한 번 작성해보고 싶다고 제안하기 위해서요. 흔쾌히 수락해주신 결과 아래의 탐방기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죠.

 

 

Q. 제가 리포트 작성과 관련해서 세 가지의 고민이 있는데, 매직테이블이 그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하나하나 여쭤봐도 될까요?


A. 물론입니다. 성심껏 말씀드리겠습니다.


Q. 첫 번째 고민은 데이터 취합 자체의 어려움에 있습니다. 모든 광고 채널에 다 접속해서 리포트 추출하여 취합하는 이 과정이 너무 번거로운데요. 매직테이블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나요?


A. 매직테이블에서는 광고 채널에서 제공하는 API를 연동하여 리포트를 자동으로 추출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항목의 계산식을 적용하여 한 번에 취합함으로써 마케터들의 불필요한 반복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Q. 시간을 줄여준다니 솔깃합니다. 이제 야근 안 해도 될 것 같은 기대 감에요. 두 번째 고민은 제가 수동으로 리포트를 취합했다 하더라도 이를 좀 예쁘게 꾸며야 하는 업무가 또 만만찮은 겁니다. 이건 어떻게 해결하나요?


A. 그 부분 심히 공감이 됩니다. 저도 디자인 쪽에 영 재능이 없어 보고서가 항상 없어 보였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광고 리포트에 관해서는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후 업그레이드될 매직테이블의 보고서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예쁘게 시각화된 데이터가 자동으로 정리된 보고서를 클릭만 하면 이용하실 수 있게 될 예정이니까요!


Q. 정말 듣던 중 반가운 소리네요. 그럼 멘트는 어떻게 되나요? 리포트에 나와 있는 숫자들 속에 숨어 있는 요소를 발견해서 보고를 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도 매직테이블이 도움이 될 수 있나요?


A. 물론 이 영역은 솔루션보다는 광고 관리자의 역량이 다소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숫자들이 나타나게 된 이유와 멘트까지 완벽하게 자동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숫자를 보는 해석의 차이도 있고요. 다만 그렇다고 해도 관리자가 보다 쉽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 점에 있어서는 저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채널별 지표를 한눈에 볼 수가 있으니 어느 채널에서 어떤 항목에 문제가 있는지를 손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말씀을 들으니 당장이라고 솔루션을 이용해 보고 싶은 충동이 막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래도 꾹 참고 조금 더 여쭤보겠습니다. 리포트를 자동으로 취합할 때 플랫폼의 API를 활용한다고 했는데요. 모든 광고가 API 연동을 지원해주지는 않지 않나요? 그렇다면 현재 어느 광고 채널이 지원되고 있는 건가요?


A. 현재 네이버 클릭초이스,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채널들 혹은 광고주의 사용자 데이터에 대해서는 파일을 업로드함으로써 함께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 연동되는 광고 채널은 앞으로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고요.


Q. 제가 검색해보니 매직테이블 외에도 다른 성과분석 툴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그런 툴들에 비해 매직테이블의 장점은 뭐라고 할 수 있나요?


A. 편리하고 쉽고 유용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별도의 기술지원 필요 없이 로그인을 통해 간단히 연동되므로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데이터는 시각화되어 표현되므로 사용하기에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대로 다양한 항목으로 성과를 비교할 수 있으니 단순한 엑셀 테이블의 숫자 나열보다는 더욱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사이트 도출을 이끌어내기 쉬워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매직테이블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수긍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능이라도 사용하는 데 너무 비싸면 그림의 떡이 될 텐데요. 가격 정책이 궁금합니다.


A. 현재로서는 개인용 계정과 기업용 계정으로 나누고만 있을 뿐 세부 정책은 수립 중에 있습니다. 올해까지는 오픈 베타 버전으로 운영할 생각이어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직테이블의 사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사전 접수'를 고려해주세요. 1개월 무료 사용권에 버전별 최대 30%까지 가능한 평생 할인 혜택을 드리고 있으니까요. 만약 신청하고자 하시면 매직테이블 사이트(www.magictbl.com)에 접속하시어 좌측 하단의 '궁금해요' 문의 창을 통해서 '정식버전 사전 신청합니다.'라고 메시지만 남겨주시면 됩니다.


Q. 이런 서비스의 경우 보통 특정 기업을 위한 구축형 서비스도 제공하던데요. 매직테이블도 기업 맞춤형 상품이 있겠지요?


A. 네 맞습니다. 개별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춰 사용 환경을 구축해 드리는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오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설명을 들으니 매력적인 서비스라 생각이 들고요. 한 번 써보고 직접 체험을 해보고 싶은데요.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광고 계정을 운영하고 계셔야 합니다. 매직테이블 사이트(www.magictbl.com)로 접속하시어 운영 중인 광고의 계정을 연동해보세요. 그러면 쉽게 각 채널별 광고 집행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계정이 없거나 계정 연동이 곤란한 분이 계시면 저희 운영팀(mgtb@newsjel.ly)에 요청해주세요. 테스트가 가능한 샘플 계정을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매직테이블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드리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A. 매직테이블을 통해 많은 온라인 마케터 분들이 자신감을 갖고, 본인들이 하고 있는 작업이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시작하는 단계라 원하는 기능이 포함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매직테이블이 마케터들의 잦은 야근과 막막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파트너, 동반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모든 마케터분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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