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의 매거진

트위터 이 주의 키워드_국가부도의 날

트위터코리아

2018.12.11 01:37 조회수 191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트위터 이 주의 키워드_국가부도의 날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구하려는 자, 이용하려는 자, 지키려는 자”

12월 1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국가부도의날’

 

   

  (사진 설명: ‘국가부도의날’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

 

[20181210=한국]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1월 30일 ~ 12월 6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1월 28일 개봉한 영화 ‘국가부도의날’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 1997년 11월 외환위기에 빠진 한국경제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을 그려낸 국가부도의 날은 배우들의 열연과 탄탄한 스토리, 연출력으로 웰메이드 영화라는 평가를 받으며 개봉 12일 만에 240만 관객 돌파에 성공했다.

 

  

(사진출처: @five_oclock_ 트윗 캡처)

 

주연 배우의 몰입도 높은 연기에 대한 찬사가 관람객 평을 통해 확산되며 국가부도의 날 연관어 상위에는 ‘김혜수’, ‘여성’, ‘주연’, ‘배우’ 키워드가 확인됐다. 트위터에서는 김혜수가 맡은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에 대한 호평과 김혜수의 연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쏟아져 나왔으며, 외환위기와 IMF에 관련한 소신을 밝힌 김혜수를 응원하는 트윗이 다수 게재됐다. 시사회를 통해 국가부도의 날을 접한 유저가 남긴 “김혜수의, 김혜수에 의한, 김혜수를 위한 영화”라는 트윗은 7천 건에 달하는 리트윗과 약 3천 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다.

 

   

(사진출처: @ssendrickk 트윗 캡처)

 

국가부도의 날에 특별 출연한 배우 한지민과 김혜수의 우정에도 관심이 모였다. 지난 6일 진행된 메가토크 행사에 게스트로 방문한 한지민이 선배인 김혜수에 대한 애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고, 김혜수 역시 칭찬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 포착된 결과다. 트위터에는 메가토크 인터뷰 내용은 물론 지난 11월 진행된 청룡영화제와 관련한 트윗도 나오고 있다. “청룡 다음날 김혜수가 연락해서 앞으로 갈 길이 장미빛 길이든 가시밭 길이든 열심히 갔으면 좋겠다고(?) 해서 한지민 아침부터 또 울었대”라고 후일담을 전한 트윗은 2천5백 건의 리트윗과 1천7백 건에 달하는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다.

 

영화 전개의 핵심 키워드인 ‘IMF’와 ‘부도’, ‘금’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21년 전 발생한 IMF(국제통화기금) 사태를 직접 겪은 3060세대와 간접적으로 겪은 20대가 영화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내놓은 결과다. 트위터에서는 IMF 당시 기억을 공유하는 트윗이 다수 확인됐으며, IMF가 영화 소재가 된 것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찾아볼 수 있다. 한 트위터 유저가 올린 “사회적 트라우마를, 한국은 그것을 날것 그대로 영상화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다. 1공화국부터 5공화국까지 죄다 드라마가 나왔고 이젠 IMF 순번”이라는 트윗은 약 1천2백 건의 리트윗을 이끌어 냈다.

 

과거 IMF 사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트위터를 통해 확인됐다. IMF가 요구한 고용 유연화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비정규직, 계약직 문제와 청년실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으며, 국민들이 나라를 살리기 위해 동참한 ‘금 모으기 운동’에서 모인 금이 일부 기업의 부채를 갚는데 쓰였다는 사실에 불편함을 드러내는 트윗도 올라오고 있다. 당시 금 모으기 운동은 TV방송을 통해 중계될 정도로 대대적으로 진행됐으며, 350만 명의 국민이 참여해 220톤, 22억 달러에 달하는 금이 모였다.(끝)


  • #트위터코리아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