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의 매거진

쉽게 쉽게 쉽게 쓰는 카피라이팅의 비밀

우주인

2018.12.11 19:19
  • 3977
  • 0
  • 4
  • 0

카피라이터처럼 카피 좀 잘 쓰는 방법은 없을까?


모바일 게임 마케팅을 하다 보면 생각 이상으로 많은 카피들을 써야 한다. 광고를 위한 배너는 기본이고, 플러스 친구 메시지, 푸시 알림, 게임 소개 등 다양한 영역에 노출되는 메시지를 기획하고, 다듬어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도 마케터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다. 이렇듯 다양한 영역에 노출되는 메시지를 잘 쓰기 위해서는 각각의 플랫폼, 타깃, 장르 등에 따라 몇 가지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뿐만 아니라 카피가 쓰이는 각 영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가 있어야만 론칭을 앞둔 정신 없는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쉽고 빠르게 카피들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쉽게 쉽게 쉽게 쓰는 카피라이팅의 비밀’이란 타이틀로 게임 마케팅에 카피가 쓰이는 영역과 그 영역에 따른 메시지 작성에 필요한 몇 가지 팁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대한민국 남성들의 전폭적인 공감을 얻어낸 소니 플레이 스테이션4 카피

 



플러스 친구 메시지


카카오 게임에 서비스 중인 게임의 경우 가장 강력한 마케팅 툴인 플러스 친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플러스 친구 메시지는 사전예약자들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가는 출시 알림과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내는 광고성 플러스 친구 메시지로 나눌 수 있다. 마케터는 이 두 가지 경우에 맞춰 적절한 카피를 작성해야 하며 메시지를 받는 타깃군을 고려한 후킹성 메시지도 고민해야 한다. 또한 보상 및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이미지, 이모티콘 사용과 알림을 받았을 때 첫 줄에 뜨는 메시지까지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 본문 내용이 길어져서 줄바꿈이 이상하게 되거나 내용의일부가 잘리지 않도록 사전에 테스트를 한 후 발송해야 한다.


푸시 알림


친구 초대 메시지의 효과가 점점 떨어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푸시 알림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푸시 알림은 게임 내에서 간단한 텍스트와 이미지 형식으로 발송되는 메시지로, 이벤트나 프로모션 시 가장 빠르고 유용하게 쓰이는 마케팅 툴 중 하나다. 따라서 론칭 전 반드시 개발이 필요하며, 다양한 상황에 따른 조건부 발송 등의 추가 기능과 컬러, 이미지 알림 등이 있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푸시 메시지의 핵심은 실제 사용자들로 하여금 꼭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친구 초대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푸시 알림 또한 발송 테스트를 해서 오타나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지 사전에 확실하게 체크해야 한다.


푸시알림


Push 일반 형식

Push 제목 입력         게임 제목 or 이벤트/업데이트 제목

Push 내용 입력         한글 기준 20자내외


푸시알림은 또한 발송 시간에 따라 효율이 다르다. 여기서 말하는 효율이란, 푸시 알림을 보고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접속을 하는 등 유저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가장효율이 높은 시간대는 일반적으로 점심 시간 및 저녁 시간, 주말 예능 종영 후다.


Push 발송 시간대


점심 시간      12시 전후 점심 시간

저녁 시간      6시 ~ 8시사이 퇴근 시간

토/일요일      주말 예능이 끝나는 8시전후


그러나 푸시 알림 역시 최근에는 너무 많은 게임이 동시 다발적으로 사용하면서 스팸에 가까운 취급을 받고 있다. 따라서 마케터 또는 운영 담당자는 반드시 적절한 타이밍과 횟수를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적당한 수준은 일 1~2회로 본다. 횟수도 물론 중요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푸시 알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관적이면서도 재치 있는 메시지와 이미지를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는 즉시 내용을 파악하고 움직일 수 있느냐이다. 


푸시 알림의 유형에 따른 메시지 예


접속 유도:

“3,000골드 줄게, 지금 당장 접속!”


업데이트 알림

“아~ 얼마나기다렸던 신캐란 말인가!”


이벤트 알림 Push

“첫 구매 시 최대 30% 보너스 팍팍!”


푸시 알림은 반드시 다양한 버전으로 보내 보면서 각각의 반응률을 체크하여, 효율이 가장 좋은문구를 찾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푸시 알림은 어떤 메시지를 보내느냐에 따라 평소보다 2배~3배까지 순간적인 접속을 유도할 수 있으니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빠르고 쉽게, 또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노하우 중의 하나다. 특히나 사람들이 점점 푸시 알림에도 피로감을 크게 느끼기 때문에 단어 하나하나에도 세심함을 담아 정성껏 작성해야조금이라도 높은 반응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포스팅 메시지


최근에는 페이스북을 통한 진성 유저들의 유입이 높다는 이유 때문인지 게임 회사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자체 바이럴 또는 광고를 적극적인마케팅 툴로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스마트폰 기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약 150자 내외를 기준으로, 계속 읽기 버튼의 생성 유무가 결정된다. 개인적으로 포스팅 초반에는 150자를 넘지 않고, 한눈에 전체 텍스트가 보이도록 작성해야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되도록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짧게 짧게 압축하여 작성하려 많은 노력을 하였다. 하지만 오히려 이렇게 짧은 내용은 제대로 읽지도 않고 흘려 보낼 수 있어 최근에는 전략적으로 '더 보기' 버튼을 사용하기 위한 후킹성 메시지로 어떻든 더 읽게 만드는 방법도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



게임 소개


마켓에 노출되는 영역 중 앱 아이콘, 스크린샷과 함께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가 마켓에 들어가는 게임설명{Description} 부분이다. 아마 마케터가 작성하는 카피 중 가장 길고, 어려운 것이 마켓에 들어가는 게임 소개 작성일 것이다. 이 영역은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 PM이 쓰기도 하지만 누가 쓰든 꼭 필요한 고려사항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마켓에 있는 게임들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의외로 많은 게임이 게임소개에 공을 들이지 않고, 대충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너무 딱딱하거나 건조하고 기계적으로 써놓은 경우도 많고, 어떤 게임은 심지어 띄어쓰기나 맞춤법도 무시하고, 지루하고 긴 문장을 어디선가 복사해서 붙이기라도 한 듯 성의 없이 적어놓은 경우도 간혹 있다. 물론 게임 설명을 얼마나 읽겠냐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 설명만 보고, 다운로드 모든 글이 그렇듯 게임 소개 또한 첫 문장을 어떻게 쓰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우선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는 카피를 최상단에 배치하여 자연스레 다음 문장을 읽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게임 소개 작성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게임 소개 작성 시 고려해야 할 8가지


게임의 핵심특징 반드시 포함하여

차별화된 재미를 재미있는 문장으로

핵심 타깃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과 이벤트 내용을 친절하게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간격, 띄어쓰기에 신경 써서

유니코드 및 볼드, 색을 과하지 않고, 적절히 활용하여

어려운 단어보다는 가능한 한 쉽고, 짧게

트렌드를 반영한 재치 있는 유행어 활용하여


이외에도 게임 설명에 키워드 최적화를 고려하여 마켓 검색 시 노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생각 할 수 있다. 바로 목표 키워드 검색 시 더 많은 노출을 위해 본문 내 검색에 걸릴 수 있는 적절한 단어들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캐주얼 카드 게임’을 검색했을 경우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게임 설명에 ‘캐주얼’, ‘카드’, ‘게임’이라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해서 포함하는 등의 키워드최적화 작업을 통해 소수지만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저들의 한 명이라도 더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에 쓰이는 다양한 메시지 작성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결국 모바일 게임마케팅에 쓰이는 모든 카피라이팅의 최종 목적은 어쨌든 사람들로 하여금 원하는 액션을 유도하는 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쉽게 쉽게 쉽게" 이해시키고, 설득할 수 있는 메시지가 우선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이다.



  • #카피라이팅
  • #게임마케팅
  • #우주인
  • # 카피라이터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