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U의 매거진

2019년 가장 큰 마케팅 트렌드 5가지

DMCU

2018.12.19 19:01 조회수 2109
  • 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19년 가장 큰 마케팅 트렌드 5가지

  • 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이 글은 Biggest Marketing Trends for 2019를 번역한 글입니다.

-

 

2018년이 저물어가고 이제 2019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내년도 마케팅 트렌드를 미리 살펴보고 새로운 트렌드가 여러분의 마케팅 계획과 예산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가장 주목해야 할 2019년 마케팅 트렌드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음성 검색(Voice Search)

 

유념해야 할 첫 번째 마케팅 트렌드는 바로 음성 검색입니다. Siri, Alexa 그리고 Google Home 같은 음성 지원 검색 기능들이 소비자들에게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모든 검색의 60%가 모바일 디바이스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전체 검색 중 20%는 음성 검색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이같이 소비자들이 정보를 찾아보고 받아보는 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컨텐츠를 표현하는 방식도 변화시킬 것입니다. 음성 검색은 고객이 2~3개의 키워드로 된 텍스트 기반의 PC 검색 쿼리와 비교하여 더 긴 문장을 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SEO와 키워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비하기 위해 마케터들은 새로운 키워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 연구는 검색 시 추천 스니펫에 대해 높은 순위를 매기는 옵션을 제시하는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스니펫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가 있으면 브랜드에서 가장 유용한 답변을 제공하고 이러한 추천 장소에 광고를 게재해야 합니다.

 

 


 

 

2. 인스타그램 TV(Instagram TV)

 

올 6월에 출시된 인스타그램 TV (혹은 IGTV라고도 불림)는 마케터가 2019년에 고려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영상 플랫폼입니다. Youtube 및 Vimeo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과 달리 IGTV는 버티컬 영상 재생 전용으로 마케팅 타깃팅을 위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합니다. 모바일 전용 잠재 고객 IGTV는 2021년 말까지 인스타그램이 전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의 78%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모바일 기반 콘텐츠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최근 젊은 세대의 오디언스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더욱 많은 시간을 쓰고 있으며 IGTV는 이러한 트렌드를 지원하는 완벽한 플랫폼입니다. 모바일 콘텐츠 및 영상이 여러분의 브랜드와 관련이 있다면 이러한 트렌드는 2019년 전략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3. 마이크로 브랜드(Microbrands)

 

마이크로 브랜드 또는 스몰 브랜드는 2019년에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고 UGC와 결합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브랜드는 브랜드 인지도, 참여도, 그리고 전환율이 높아졌습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다른 큰 브랜드가 UGC 및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micro-moments(모바일 검색 등을 통해 순간적인 욕구 충족을 즉시 바라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모멘츠(micro-moments)는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기와 방법, 그리고 무언가를 배우고 행동을 취하거나 구매할 때와 같은 소비자 행동에 의해 정의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이러한 마이크로 모멘츠를 만들기 위해 UGC를 사용하는 특별한 작업을 합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고객이 즉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이러한 상호 작용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러한 순간을 활용합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또한 이상적인 타깃 고객 앞에 적절한 콘텐츠를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냈으며 이는 2019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주목할 만한 것입니다.

 

 

4. 챗챗봇(Chatbots)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 도구가 계속 등장할 것이고 이 기술 발달은 우리에게 챗봇의 사용을 가져올 것입니다. 일부 브랜드의 경우, 챗봇이 고객이 브랜드와 만나는 첫 번째 터치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챗봇은 타깃 고객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브랜드에 제공합니다. 또한 잠재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브랜드 메시징을 개선하기 위한 인사이트 수집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쳇봇을 구현하는 브랜드는 고객이 있는 곳에서 그들과 만나 보다 신속하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 중에 고객으로부터 직접적인 중요한 고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많아 집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 중 42%만이 잠재 고객 분석의 일환으로 오디언스들과 대화를 나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의 의견 수집과 상호 작용은 더 나은 관계, 향상된 메시징, 그리고 고객을 위한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5. 코즈 마케팅 캠페인(Cause Marketing Campaigns)

 

2019년 마지막 마케팅 트렌드는 바로 코즈 마케팅입니다. 코즈 마케팅은 보통 브랜드와 자선 단체가 협력하여 사화적 혹은 환경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지원합니다. 코즈 마케팅은 2002년 8억 1,600만 달러 규모에서 지난 해 20억 5천만 달러 규모로까지 성장하였으니 앞으로도 그 인기가 지속될 것입니다. 즉 브랜드는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이어나가면서 좋은 사회적 활동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면서 비즈니스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번역본 출처 : DMCU

*원본 출처 : tintup

  • #2019년
  • #DMCU
  • # 마케팅트렌드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