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2018 디지털 미디어 이슈 총결산 TOP12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12.21 17:23 조회수 1132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18 디지털 미디어 이슈 총결산 TOP12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18 디지털 미디어 총결산

올해의 핫이슈 12

 



MONTHLY ISSUES TOP 12
메조미디어가 2018년 한 해를 되돌아보며 월별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핫이슈를 되짚어봅니다.

1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
- 비트코인 투자 수익으로 촉발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 강타
-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적극적인 투가 잇따라 국내외 블록체인 시장규모 지속 성장 전망
2월> 올림픽부터 월드컵까지 주요 스포트 이벤트 개최
- 대형 스포츠 이벤트 시기에 맞춘 디지털 마케팅 활발
- 2030 중심으로 스포츠 경기 중계 시청에도 모바일 중심의 콘텐츠 소비 패턴 확인
3월> SNS 개인정보 유출과 보안 인식 강화
- 페이스북 이용자 개인정보가 본인 동의 없이 유출되어 미국 대선 전략 수립에 활용된 사건 발생
-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소비자 경각심 심화 및 EU GDPR 발표와 맞물려 관련 업계의 대책 마련 분주
4월> 라이브 퀴즈쇼 광고 플랫폼 진화
- 잼라이브, 더퀴즈라이브, 큐피트(10월 출시) 등 라이브 퀴즈쇼 출시 잇따르며 문화 트렌드로 자리매김
- 타이틀 노출, PPL 등 다양한 마케팅 툴로 활용되며 최근 TV 연계로 플랫폼 영역 확대
5월> 인스타그램 쇼핑 출시
- 2030 여성 소비자 집중되어 있는 인스타그램이 쇼핑 기능 추가해 패션, 뷰티 업종의 관심 증가
- 쇼핑 기능 지속 강화를 통해 패션, 뷰티, 식음료 등의 업종에서 중요 온라인 커머스 채널 발돋움 전망
6월> 신규 동영상 플랫폼 출시
- 6월 인스타그램이 동영상 플랫폼 IGTV 출시, 7월 유럽판 유튜브 데일리 모션 국내 진출
- 다양한 신규 동영상 플랫폼들로 경쟁 가속화되고 있으며, 콘텐츠별로 주 이용 콘텐츠 플랫폼도 다변화 움직임
7월> 쇼트비디오 플랫폼 인기
- 10대 중심으로 선호 콘텐츠 길이가 짧아지며, 콘텐츠 편집 및 공유를 놀이로 인식하는 문화 확산
- 명확한 소비자군과 모바일 최적화 등의 강점으로 Z세대 대상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부상
8월> 디지털 웰빙 관련 기능 도입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애플 등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제한 및 관리 기능 도입
- 과도한 디지털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소비자 인식을 반영한 업계 선도 기업들의 자정 움직임으로 해석
9월> 구글, 검색 서비스 패러다임 변화
- 구글, 모바일 검색창에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서비스 추가
- 새로운 검색 서비스 패러다임에 맞춘 콘텐츠 전략 필요
10월> 네이버 모바일 개편과 AI 기능 강화
- 네이버 '그린닷'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개편 추진, 커머스와 AI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 맞춤형 콘텐츠에 집중
- 인공지능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확대되며 타겟 광고에 대한 중요도 증가
11월> 쿠팡·신세계 조(兆)단위 투자유치
- 쿠팡 20억 달러 투자유치와 신세계, 롯데 등 유통 대기업들의 잇단 대규모 투자 발표로 e커머스 경쟁 치열
- AI 활용한 개인 맞춤형 추천서비스와 AI스피커 음성주문 등 디지털 분야 공략 가속화
12월> 핀테크 기업 금융 산업 영역 확대
- 간편 송금/결제 서비스하는 핀테크 기업이 잇따라 금융 투자업에 진출
- 은행 설립, 증권사 인수 통해 금융투자 상품까지 플랫폼 내에 포함해 수익원 다각화 목적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 #디지털미디어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