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의 매거진

마케터의 아침 Sep 20_유튜브, SNS 기능 ‘커뮤니티 탭’ 신설

오픈애즈

2016.09.20 17:03 조회수 673

마케터의 아침 Sep 20_유튜브, SNS 기능 ‘커뮤니티 탭’ 신설


1. 유튜브, SNS 기능 ‘커뮤니티 탭’ 신설

유튜브에서 게시판 기능을 하는 ‘커뮤니티 탭’을 신설하여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팬들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조만간 한글 기능도 도입될 예정인데요. 지난주부터 10여명의 인기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트를 시작했으며, 텍스트, GIF, 이미지, 라이브동영상 등을 게재할 수 있을뿐 아니라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동안 유튜브에는 소통 창구가 없었기 때문에 이번 커뮤니티 기능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향후 푸시알람을 받을 수 있는 ‘구독’ 버튼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2. 페이스북, 디지털 마케팅 전문 자격증 ‘블루프린트 인증서’

‘블루프린트’는 페이스북 마케팅을 쉽고 빠르게 배우는 e러닝 과정인데요.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블루프린트 인증서를 취득해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전문 역량을 입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루프린터 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은 페이스북 앱 패밀리 전반에서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가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공통 시험과 전문 과정 시험 중 하나를 함께 이수해야 합니다. 최종합격을 통해 온라인 배지를 받게 되면 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서명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으니 페이스북 전문가로 역량을 홍보하고자 하시는 분은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3. 확 달라진 ‘카카오맵’ 출시

새로 출시된 ‘카카오맵’은 기존 다음 지도앱을 전면 개편하여, 실시간 불러오기, 3D 스카이뷰, 교통서비스와 긴밀해진 협업, 위치기반 맞춤형 서비스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특히, 카카오맵은 ‘카카오 교통 서비스’와 연계성을 강화해 길찾기 기능을 이용할 때는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내비 등 전문 서비스와 연동되어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위치 기반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 현재 날씨, 추천 맛집 등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네이버 지도가 1위(485만명), 구글 지도가 2위(237만명)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 개편으로 카카오맵이 선두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4. 포털, 통신 3사와 유튜브의 콘텐츠 대결

네이버, 카카오뿐 아니라 통신 3사에서 기존 지상파, 케이블 영상이 아닌 창작자 위주의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유튜브와 경쟁에 나섰습니다. 네이버는 지금까지 SMR이 제공하는 방송 콘텐츠 위주 였지만, 최근 웹드라마, 웹예능 등 창작 콘텐츠 확보를 위해 창작자들에게 150억 원을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 또한 ‘플러스 친구’를 업데이트하여 카카오톡 채널소식 섹션에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엔터테인먼트, 동영상,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네이버 tv캐스트, 아프리카 tv, 유플러스 비디오포털, SK브로드밴드 옥수수를 다 합쳐도 유튜브 이용자 수의 절반정도 밖에 안되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오히려 유튜브와 차별점을 찾아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구글, AI 메신저 ‘알로’ 이번주 출시

구글의 새로운 모바일 메신저 ‘알로’가 이번주 출시될 예정입니다. ‘알로’는 인공지능 봇과 대화하는 기능과 구글의 ‘스마트 답장’이 적용되어 있는 ‘스마트 메신저 앱’인데요. 구글 어시스턴트를 AI봇 형태로 탑재하여, 사람뿐 아니라 인공지능 봇 ‘@google’과도 대화할 수 있습니다. ‘알로’는 이용자의 전화번호로 연동할 수 있으며, 구글의 영상통화 앱 ‘듀오’와 연결된다고 합니다. 

 

6. 모바일 광고 성장에 PC, TV 광고 타격

내년에는 모바일 광고 지출이 PC를 앞지르고, 온라인 광고 지출 전체가 TV를 추월할 전망입니다. 2018년에는 모바일 분야가 인터넷 광고에서 60.3%를, 전체 광고시장에서 23.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에 비해, 데스크톱 광고 지출은 19.5%에서 2년 뒤 15.3%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에서는 비디오 광고와 소셜 미디어 광고가 급성장하는 반면 모바일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전통적인 배너 광고는 뒤처지고 있습니다. 

 

7. 포비즈코리아, 글로벌 O2O 커머스 포럼 21일 개최

포비즈코리아가 9월 21일 코엑스에서 ‘2016 글로벌 O2O 커머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외 이커머스와 O2O 산업의 발전방향을 놓고 최신 트렌드를 공유할뿐 아니라 각 분야의 명사와 토론도 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기업은 참석해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아침 ? 

'오늘아침'은 바쁘고 정신없는 마케터의 아침을 도와드리기 위해 오픈애즈에서 매일 아침 제공해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매일 아침 오픈애즈에서 든든하게 시작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구글
  • #카카오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 #페이스북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