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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구인구직

에이스트레이더

2019.02.18 20:47 조회수 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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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구인구직


구인구직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2018년 우리나라 취업자 수는 2,682만 2천명을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2017년 보다 0.4% (9만 7천명) 증가한 수치이며 지난 5년간 평균 약 1%의 증가율을 나타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폭은 감소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인구 고령화, 청년 인구 급감으로 취업자수의 변화가 없는 것은 당연한 흐름일 수 있습니다. 2018년 연간 고용률은 60.7%로 전년 보다 0.1%p 떨어졌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비교 기준인 15~64세 연령대의 고용률은 66.6%로 전년과 같았습니다.

 

 

출처 : 통계청, 결제활동인구조사

고용노동부, e-현장행정실

 

2. 구인구직 트렌드

1) 공채 감소와 수시채용 확대

 국내 취업포털사가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경기 침체와 계속되는 저성장 흐름으로 인해 기업들은 신입사원을 뽑을 때 한번에 대규모로 뽑기보다 수요에 따라 수시로 채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기업, 공기업의 경우 정기적으로 대규모 공개채용을 하던 일정을 점차 분산 시키는 케이스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채용 규모도 그룹 전체 보다는 계열사별 채용으로 전환되는 분위기입니다. 

 

2) AI 채용 시스템 활용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는 대기업에서는 AI(인공지능)채용 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류 전형 및 면접에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AI는 동일한 기준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성을 보장하고, 채점 시간도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채용 기술이 정착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채용 업무의 효율성과 평가의 공정성을 고려해서 AI 시스템을 활용할 기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조선비즈, 대기업 공채 준비 시작할 때…수시 채용과 경력.인턴도 노려야. 2019.01.17.

경향신문, 2019년 노동시장 달라지는 10가지. 2018.12.28.

HR Insight, 서베이를 통한 채용 트렌드와 이슈 보기. 2018.07.24.

한국경제신문 2018년 상반기 취업시장 총결산. 2018.06.26.

사람인 취업뉴스, 2 019년 채용 시장, 변화 포인트는 무엇? . 2019.01.08.

노컷뉴스, 채용시장 新풍속도…확대되는 AI채용의 명암. 2018.09.26

 

유입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8년 1년간 구인구직 업종의 월별 유입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구인구직 업종의 월별 추이를 보면 1월부터 4월까지 일년 중 가장 유입이 높게 나타납니다. 특히 졸업 후 취업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3월에 유입이 가장 많습니다. 국내 취업포털사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해 대기업 205개사 중 55.1%가 3월에 신입 공채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유입: 직접 유입 및 검색엔진, 광고 등 링크를 통해 방문한 수치

 

2. 요일별 유입 분석 

2018년 1년 동안 구인구직 업종의 요일별 유입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PC 유입은 주말 대비 79.1%, 모바일은 29.9% 주중에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분석 

2018년 1년 동안 구인구직 업종의 시간대별 유입 수치를 분석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구인구직 업종의 유입 추이를 보면, 오후 3시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녁 이후로도 유입 수치는 피크타임보다 감소하지만 크게 감소하지 않고 23시까지 평균 이상의 유입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구인구직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데모별로 분석하였습니다. 남성 이용자가 여성 대비 약 4.8% 더 많으며, 연령대는 20대 분포가 가장 높습니다. 성별과 연령 통틀어 20대 남성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데모 데이터
2019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구인구직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상위 관심사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성형외과, 남성의류, 헤어스타일, 피부과 등 외모 관련 관심사가 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2019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구인구직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직장을 다니면서도 캠퍼스 생활을 하면서도 진로를 고민하고 취업 공부를 하는 청년 그룹인 ‘샐러리던트’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차순위로는 육아와 자기계발 모두 아낌없이 투자하는 주부 젊줌마 그리고 게임과 애니메이션, 오락에 몰두하며 즐기는 그룹인 ‘게임덕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페르소나 데이터
2019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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