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모바일 앱에서 스크롤 분석은 왜 중요할까?

유저해빗

2019.02.27 18:08 조회수 1798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모바일 앱에서 스크롤 분석은 왜 중요할까?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모바일 앱에서 스크롤 분석은 왜 중요할까? 

스크롤 히트맵 분석

 

모바일 앱 내에서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모바일 앱의 제한된 공간 안에서의 스크롤의 의미

 

스크린이 작아질수록 스크롤은 더 길어집니다. 모바일 앱에서의 스크롤 행위는 웹에서보다 사용자에게 더욱 익숙한 일이며, 스크롤 UI는 콘텐츠를 탐색하는 데에 기본 구조이자 표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죠. 

 

 모바일 앱에서 스크롤을 사용하는 다양한 콘텐츠 타입 

* 스크롤을 사용하는 콘텐츠 타입: 커머스, 상세페이지 / SNS, 피드형 앱 / 정보성, 기사 등

 

위와 같은 타입뿐만 아니라 많은 모바일 앱에서 스크롤을 사용하는 UI가 포함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앱은 주로 이와 같은 페이지의 구성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스크롤 UI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적합한 콘텐츠 소비 방식이며, 사용자는 완전히 스크롤에 익숙한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 탐색을 즐기게 됩니다. 이렇듯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의 스크롤 행위를 트래킹하는 것은 콘텐츠가 어느 영역에서 소비되고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가 됩니다. 

 

 

모바일 앱 내에서 사용자의 관심 영역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스크롤 분석은 사용자가 스크롤을 어디까지 내려다봤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어느 부분까지 보고 이탈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페이지의 어느 부분까지 스크롤해서 내려가는지 알고 있나요? 중요한 콘텐츠가 배치되어 있는 영역에 사용자가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 비효율적인 UI/UX를 설계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효율적인 UI/UX 설계를 위해서는 유저가 흥미를 잃는 시점이 어느 곳인지 파악하고 유저가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영역은 어디인지, 중요 콘텐츠를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지를 발견해야 합니다. 스크롤 분석은 유저에게 유의미한 영역을 직관적이고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써 여러가지 질문들을 던져 볼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를 몇 개까지 보는지

상품 상세 페이지 안에서 어느 영역에 관심이 많고 링크가 많이 클릭되는지

어디서 이탈을 하는지

정보를 끝까지 읽는지, 헤드라인만 보고 튕겨져 나가는지

페이지에 들어와서 가장 처음 하는 액션은 무엇인지, 마지막 액션은 무엇인지

 

여러분이 사이트 운영자, 콘텐츠 매니저, 기획자, 마케터와 같이 앱 서비스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여러분의 콘텐츠가 노출되는 위치 때문에 가치를 훼손당하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중간에 유저의 행동을 요청하는 call to action을 두는 경우, 유저의 몇 퍼센트에게 노출되고 우리는 이 버튼을 얼마만큼 옮겨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 UI로 구현된 콘텐츠에 대한 시각화 분석

 

그렇다면 유저해빗에서는 어떻게 스크롤의 깊이를 트래킹하고 분석할 수 있을까요? 어느 부분을 클릭을 많이 하는지, 어느 부분을 많이 보는지, 스크롤해서 내려보는지, 어느 부분까지 보고 떠나는지에 대한 시각화 분석이 가능합니다.


유저해빗 스크롤 분석 업데이트 내용

Crazy egg나 Clicktale과 같이 웹 분석 툴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스크롤 분석 기능을 이제 유저해빗을 통해 모바일 앱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지원하는 가장 앞서 선보이는 기술으로, 유저해빗은 Android를 먼저 출시하였고, iOS도 곧 출시할 예정입니다.

 

 

유저해빗 업데이트: 스크롤 분석

 

 

스크롤 도달 비율 시각화

해당 화면의 영역별 히트맵과 사용자 스크롤에 따른 높이별 콘텐츠 도달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콘텐츠의 도달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스크롤 콘텐츠를 내려보다가 이탈한 지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앱 페이지에 접속한 얼마만큼의 사용자가 어느 지점까지 확인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스크린샷 화면 위에 스크롤 맵을 컬러별로 표시해 줍니다.

또한 사용자의 도달 비율을 분석하여 스크롤 맵의 시각화 데이터를 더욱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유저해빗에서는 75%, 50%, 25%의 스크롤 도달률을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어 페이지에 접속한 유저의 도달 지점의 트래픽 사이즈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hover 하면 스크롤 전체 영역에 대해 모든 도달 비율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히트맵, 액션구분

스크롤 맵뿐만 아니라 스크롤되는 영역에 대한 히트맵도 동시에 분석할 수 있으며, 기존에 제공되고 있었던 히트맵 제스처별 히트맵과 첫 번째 액션과 마지막 액션에 대한 히트맵 데이터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이탈 지점 뿐만 아니라 관심 지점을 쉽게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중요 콘텐츠가 노출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대부분의 유저는 어느 정도 깊이까지 스크롤하는가?

노출에 비해 사용자들의 관심(탭)이 적은 콘텐츠는 무엇인가?

 

 

마무리하며

 

모바일 앱 내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파악하는데에 스크롤 분석은 스크롤이라는 UI가 구조적으로 표준이 되어버린 만큼 필수적인 분석 방법입니다. 콘텐츠가 노출되는 화면을 기획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스크롤 분석을 활용하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의사결정의 정확도를 높여보세요. 스크롤 영역에 대한 사용자 액션과 높이별 도달 비율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관심높은 영역과 이탈이 자주 발생하는 영역을 확인하고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의 배치와 관리 방법을 고민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스크린샷 수집 방법

* 스크롤 화면을 쉽게 수집하기 위한 가이드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스크롤 분석을 위한 스크롤 화면 수집 가이드 문서 (Android)

 

 

----------

 



스크롤 분석이 궁금하다면? 

 

 

 

  • # 유저해빗
  • #모바일앱
  • #서비스분석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