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블로그 체험단 선정과 노출전략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9.02.26 23:37 조회수 1757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블로그 체험단 선정과 노출전략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앞의 칼럼을 통해서 우리는 블로그 캠페인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다양한 이야기를 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체험단도 마케팅 채널의 일부이며 마케팅 성과를 위해 블로그 체험단들에게 구체적인 미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제 블로그 챔페인을 통해서 모은 블로그체험단들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선발하고 노출에 활용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다. 

 

 

첫번째, 어떤 블로거를 선발해야 하나?

현재 네이버 뷰영역에 적용이되어 있는 알고리즘은 크게 두가지이다. C-rank알고리즘와 DIA알고리즘이다. C-rank는 특정 주제에 대해서 블로거가 지속적으로 좋은 글을 작성할때 상위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DIA는 키워드 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 및 내용의 콘텐츠가 있는데 여기에 부합한 콘텐츠가 상위노출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블로그 체험단 선별에서 이 두가지 알고리즘을 고려해서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블로그체험단에 사용할 블로거를 선별할때 기준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겠다.

 

블로그 방문자에 현혹되지 말라는 것이다. 물론 하루 방문자가 100명인 블로거와 1000명인 블로그 방문자 중 어느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을 한다면 하루 방문자가 1000명인 블로그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그런데, 하루 블로그 방문자가 3000명과 5000명 중 어느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여기에서는 고민이 필요하다. 어떤 글을 이 블로그가 다루고 있는지를 봐야하기 때문이다. A블로그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이고, B블로그는 육아용품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부품을 다루는 블로그에 비해서 육아용품에 대해서 다루는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다. 즉, 하루방문자가 1000명이 넘는다면 이때 부터는 이 블로그가 다루는 주제에 따라서 방문자가 천차만별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블로그 방문자가 많다고 높은 블로그는 아니라는 것이다.

 

블로그 주제에 현혹되어라!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알고리즘은 바로 블로그의 운영 주제와 기간이 중요한 “C-rank”이다. 물론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겠지만, 이론적으로는 육아용품을 주로 다루고 있는 블로그는 육아용품과 관련도가 높은 키워드의 상위노출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IT를 주로 다루는 블로거에게 IT기기를 리뷰요청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양새이다. 육아용품을 다루는 블로그와 IT기기를 다루는 블로거에게 영화리뷰를 요청한다면 이를 적절하지 않다. 그래서 이론에 가장 가까운 블로그 체험단 선별 방법은 내 제품과 관련도가 높은 아이템을 주로 다루는 블로거를 선택하는 것이다. 다만, 실제 리뷰를 주로 작성하는 블로거 중 특정 주제에 대해서만 리뷰를 하는 블로거는 거의 없다. 다양한 제품들을 리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내 아이템과 관련도가 높은 주제를 자주 다루는 블로거를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글들이 상위노출에 유리한지 확인해야 한다. 블로그 체험단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바로 네이버 뷰영역에 상위노출을 하고 안정적인 노출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뷰영역의 알고리즘은 시시때때로 바뀐다. 그래서 최근글의 상위노출이 중요하다. 블로그체험단이 작성한 글 중 최근 2~3주 내에 작성한 글들이 상위노출되는 정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블로거가 작성한 제목에서 중요한 키워드들이 적지 않게 상위노출을 하고 있다면 이 블로거는 선택해야 한다. 반면, 블로거가 작성한 최근들들이 상위노출은 커녕 10위 밖으로 모두 밀려나 있다면 이런 블로그는 선택하지 않는다. 내 제품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도 상위노출이 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웃의 숫자, 댓글과 공감, 블로그 운영기간이다. 이웃의 숫자가 많다는 것은 블로거에 충성도가 높은 팬들이 많다는 것이다. 댓글과 공감 역시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적지 않는 블로거들은 이웃숫자가 많지 않고, 댓글과 공감 역시 많지 않다. 그런데, 이웃숫자가 많고, 댓글과 공감이 많은 블로거가 있다면 이 블로거를 좋아해주는 팬이 많고, 즉, 이 블로거가 생산하는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궁극적으로는 노출이 되었을때 매출과 이어질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고 할수 있다. 그래서 체험단을 신청한 블로거들 중 이웃숫자, 댓글과 공감의 숫자가 많은 블로거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또하나 조건을 이야기 하면 블로그 운영기간이다. 얼마나 오랜기간 네이버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했는가 즉, 블로그의 운영기간이 얼마나 되었는가 역시 현재 네이버가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정도만 파악하더라도 효과적인 노출을 할수 있는 블로그를 선택할 수 있다.

 

 

두번째,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인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시행착오“를 거쳐서 상위노출을 할수 있는 키워드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한 화장품 업체가 있었다. 이 업체는 “수분크림”으로 블로그 체험단으로 운영했다. 초기에는 인기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키기 위해서 “수분크림“ “인텐시브크림” 등의 인기키워드를 운영했다. 그런데 체험단에 참여한 20개의 블로그 게시글 모두 주요 키워드로 상위노출에 실패했다. 그래서 다음번 블로그체험단을 운영할때는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해 “건성수분크림“ “보습수분크림” “여름수분크림“ “끈적이지않는수분크림” “수분크림대용량“ 등 관련도가 높은 그러나 키워드 조회수는 너무 많지 않는 키워드를 선택해 노출시켰다. 20개의 블로그 게시글들 중 12개가 주요 키워드에 노출이 되었다. 

 

첫 번째 체험단 보다 두번째 체험단이 노출효과를 봤을때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직접 시행해 보지 않는다면, 당장 노출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없다. 다만, 이런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은 조회수가 극적으로 많은 인기키워드 보다 조회수가 1000회 이상되는 키워드를 우선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를 세부키워드라고 부르자. 세부키워드가 상위노출이 잘 된다면, 그렇다면 다음번 블로그체험단을 운영할때 조회수가 더 많은 키워드를, 그리고 상위노출이 된다면 다음번엔 더더 많은 조회수를 가진 키워드를 선택해서 상위노출 시킨다. 현재 아이템마다 검색의 성향들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할수 있는 것은 최대한 효과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가능성 높은 체험단 블로그를 찾는 것이다.

 

 

세번째, 많은 이미지와 동영상은 필수!

네이버가 요즘 검색영역에 많은 변화들을 만들어내면서 특히 이미지와 동영상의 노출량이 특히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블로그체험단들에게 최소한 10장이상의 직접찍은 사진과 1개 이상의 직접 찍은 동영상을 블로그 본문에 삽입하는 것을 요청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업체에서 제공해준 제품 이미지 사진, 제품후기 사진을 그대로 블로거가 사용하는경우 그리고 업체에서 제공해준 동영상을 그대로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경우 유사문서 정책에 의해서 이미지와 동영상이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수가 있다. 그래서 가급적 블로거가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전후 효과가 명확한 경우 사진과 동영상은 고객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네번째, 다른 영역에서 노출량도 함께 늘린다.

원래 마케팅이라는 것이 하나의 채널에서 노출량이 많다고 해서 마케팅의 성과도 비례해서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에는 페이스북 마케팅만 하고, 다음달에는 블로그체험단 마케팅을 하고 등등 이렇게 각개격파를 해서는 안된다. 함께 움직여야 한다. 페이스북의 사용자가 페이스북의 광고를 보고 우리 제품에 호감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 수 있고, 이때 블로그체험단의 긍정적인 후기를 볼 수 있다. 블로그 후기를 통해서 우리 제품을 처음 접해본 고객들은 페이스북에서 광고가 노출이 되어 홈페이지에 유입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검색광고와 블로그체험단이 이어질수가 있고, 배너광고와 블로그체험단이 이어질 수 있다. 마치 그물과 비슷하다. 우리가 정해진 예산에서 효과적인 노출을 다양한 채널에서 진행했을때 마케팅의 성과가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블로그체험단의 성과도 높아질 수 있다. 그래서 다양한 영역에 함께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만 노출시키는 적은 또 다른 빈틈으로 고객이 유출될 수 있다. 정리하면 블로그체험단을 운영할때 검색광고, 브랜드검색, 파워컨텐츠, 페이스북광고, 배너광고 등 다양한 노출이 함께 필요하다.

 

 


 

다섯번째, 좋은 후기는 파워컨텐츠 소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는 파워컨텐츠 소재로 업체에서 직접 작성한 소재가 아니다. 후기와 제휴업체에서 적은 콘텐츠이다. 파워컨텐츠는 업체에서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업체의 아이템을 다룬 후기 콘텐츠 역시 광고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본문을 시작하는 첫번째 문장에 “본 콘텐츠는 ***의 제공으로 OOO이 작성한 콘텐츠 입니다.”라는 안내를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파워컨텐츠의 소재들은 대부분 업체에서 직접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파워컨텐츠를 보는 고객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기에는 무언가 더 강한 무기가 필요하다. 최근에 파워컨텐츠가 검색영역 이외에도 뉴스영역까지 노출되면서 마케팅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노출을 할 필요가 있다. 이때 블로그체험단의 게시글 중 반응이 좋은 게시글을 파워컨텐츠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작성한 콘텐츠가 대부분인 게시글 사이로 실제 고객이 작성한 게시글이 노출된다면 고객들에게 보다 강력한 인상을 줄수가 있다. 그래서 블로그 체험단 게시글 중 효과적인 게시글은 파워컨텐츠의 소재로 함께 활용하도록 하자!

 

블로그체험단의 효과적인 노출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완성될 수 있다. 그러나 위의 5가지 방법들을 위해서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의 성과도 높힐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활용할만 하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 #블로그 체험단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