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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3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3.12 18:18 조회수 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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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3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네이버
네이버의 새로운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
네이버의 새로운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GLAD for Advertiser), 3월 중 광고 플랫폼 출시 발표
• 4월 ‘밴드’ 피드 광고를 시작으로 GFA 플랫폼 광고 집행 가능하며, 셀프서브로 진행되므로 광고 운영 효율성 재고 기대
01-2. SMR
TV-디지털 시너지 살린 컨버전스 패키지 출시
• 방송 광고 스케줄과 비례하여 SMR 노출 스케줄링 가능한 ‘SMR 컨버전스 패키지’출시
• 온라인상에서 TV방송 콘텐츠를 재소비하는 사용자 대상으로, 콘텐츠 중심의 크로스미디어 커버를 통해 시너지 효과 기대
01-3. OTT
넷플릭스 국내 마케팅 강화, OTT 시장경쟁 심화
최근 국내 가입자 수 200만 명을 돌파한 넷플릭스는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로 국내 OTT시장 공략 본격화
• POOQ-옥수수 플랫폼 합병에 이어, 국내 주요 OTT 업체가 자체 콘텐츠 확대와 업체 간 제휴를 통해 경쟁력 강화 모색
01-4. 미디어브리프(3월~4월)
광고 상품 
네이버
스페셜DA 4월 2주 분 판매 및 단가 할인 안내: 4/1~4/14 집행분판매, 공시단가에서 20% 할인 적용
M 메인 브랜딩DA 및 M 메인 화보 DA 노출 지면 추가: 패션뷰티판, 리빙판 내 추가
2019년 재보궐선거 상품 출시: PC 롤링보드 50% + MO 브랜딩 DA 50% 구성 / 1구좌 500만 원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 출시 예정: 4/1부터 광고 시작 예정
카카오
카카오톡 ‘오늘의#(샾)’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카카오톡 #탭 내 검색창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
카카오모먼트 다음 PC TOP 좌상단 썸네일피드 광고 영역 추가(2/27~)
카카오모먼트 모바일 다음 m.TOP 추천탭 내 광고 영역 추가(2/14~)
SMR
컨버전스 패키지 출시: TV광고 노출 프로그램과 GRP 집중 시간대 타겟팅 적용(※방송광고 광고주만 구매 가능)
논타겟팅(랜덤) 캠페인 CPV 전환 테스트 안내(3월): CPM → CPV 과금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 가능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모바일 주제판 구좌제 상품 20% 할인 프로모션 : M 브랜딩DA, PM 통합 콘텐츠DA 등 단가 할인 적용
네이버웹툰
앱띠배너 웹DA 할인 프로모션: 공시단가 CPM 40% 할인(4/1~)

02 Focus Media - 참여형 미디어 소개 : 틱톡 / 큐피트 / 스노우
참여형 플랫폼 - 참여형 플랫폼 유형과 대표 미디어
• 광고 주목도 및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측면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기반으로 한 광고가 각광받고 있음
• 유저가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앱 서비스에서 다양한 광고 상품이 출시되면서, 신규 광고 매체로 활용도 증가
쇼트비디오형 - 떠오르는 쇼트비디오 미디어, 틱톡
• 15초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 재미있는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플랫폼
• 유저 참여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해시태그(#)챌린지’를 대표 상품으로 국내 광고 세일즈 개시
• 해시태그(#)챌린지 집행 시, 틱톡 내 다양한 지면 활용 가능하여 유저와의 접점 극대화 → 인게이지먼트 상승
라이브퀴즈형 - 몰입도 높은 생방송 모바일 퀴즈쇼, 큐피트
• 퀴즈-실시간 스트리밍-상금이라는 3가지 흥미 요소를 기반으로, 2030세대의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함
• 방송 전부터 종료까지 공식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자체 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가능
• 특히, 방송 시간 내 유저가 높은 집중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단시간 내 주목도 높은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점이 강점
사진필터형 - AR기술 기반의 글로벌 카메라 앱, 스노우
• 2015년 9월 출시 이후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시장에서 약 3억 명 유저 확보
• 브랜드 특성을 살려 재미있게 제작한 브랜디드 스티커가 대표 상품이며, 최근에는 동영상 필터도 활용도 높아짐
• 유저가 직접 선택한 필터로 사진 촬영 → 메신저 or SNS를 통해 타인에게 공유되므로 2차 바이럴 확산에 효과적임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파라마운트 - 파라마운트‘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360° 비하인드 씬’ 페이스북 캠페인
360도 영상 콘텐츠 활용한 영화 홍보 캠페인 
• <미션 임파서블> 영화의 비하인드 메이킹 영상을 360도 콘텐츠로 제작하여 홍보 캠페인 진행
• Facebook 360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액션 영화의 리얼리티를 이용자에게 전달하여 몰입감 높은 경험 제공
국내 사례
03-2. 루프트 - 차량용 필터 제조 업체 ‘루프트(LUFTT) 홍보 캠페인 ’
실시간 날씨/미세먼지 정보 기반 타겟팅 캠페인
• 차량용 필터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미세먼지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소재가 자동 노출되도록 설정
• 날씨 API를 활용하여 지역별 미세먼지 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타겟에게 최적화된 광고 노출 및 전환 유도
03-3. 벤포벨 - 종근당 ‘활성비타민 벤포벨’ 신제품 홍보 캠페인
브랜드와 연관성 높은 SMR 카테고리 타겟팅
• 비타민제 브랜드와 관련성 높은 ‘헬스 카테고리’ 콘텐츠에 집중적인 프리롤 광고 노출로 고효율 달성
• 건강 콘텐츠에 관심 높은 타겟들에게 집중 광고하여 랜덤 노출 방식보다 높은 광고 주목도와 호감도 확보

04 New Media
04-1. 중고나라 - 국내1위 중고거래 커뮤니티
 1,700만 네이버 카페 회원 수를 보유한 국내 최대의 중고거래 커뮤니티
· 구매력 높은 2040세대가 비중 85%에 달하며, 다양한 관심 분야의 이용자 대상으로 타겟팅 광고/네이티브 광고 집행 가능
ㆍ형태 : 모바일 앱, PC
ㆍ매체력 : MAU 1,600만, DAU140만, 월 평균 조회수 5억
ㆍ판매방식 : 구좌
ㆍ상품 유형 : 배너, 네이티브 애드 등
특징 : 카테고리 게시판 활용, 관심사 기반 타겟팅 가능

04-2. 린더 - 이벤트 캘린더 콘텐츠 제공 서비스
 · 세일, 페스티벌, 스포츠 경기 일정 등 약 6만여 건의 일정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정 구독 앱
·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구독자수 100만 달성하였으며, 셀럽·쇼핑·스포츠 등에 관심 많은 1020세대 타겟 캠페인에 적합
ㆍ형태 : 모바일 앱
ㆍ매체력 : 누적 구독자 수 100만 명
ㆍ판매방식 : 별도협의
ㆍ상품 유형 : 배너, 네이티브 애드 등
특징 : 1020세대 타겟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업종 추천

04-3. 카비 - 온라인 자동차 중개 서비스
· 국내 온라인 자동차 중개 서비스 플랫폼
· 자동차 업종의 브랜딩 캠페인 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는 퍼포먼스형 캠페인에도 적합
ㆍ형태 : 모바일 앱, PC
ㆍ매체력 :  월 평균 PV 285만, 방문자 수 10만 명
ㆍ판매방식 : 별도문의
ㆍ상품 유형 : 배너/팝업
특징 :  자동차 업종 광고에 특화된 매체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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