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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광고, 쇼핑몰에서 제품 카탈로그 광고가 꼭 필요한 이유

주식회사 바름

2019.04.10 17:48 조회수 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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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03월 19일 인스타그램에서 ‘CHECKOUT’이라는 공지 게시물이 게시되었습니다.

‘CHECKOUT’에서 이제 인스타그램 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입니다. 2018년 05월 31일부터 적용되었던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에서는 제품을 등록하고 게시물을 보게 되면 해당 웹사이트로 유입 될 수 있게만 했다면 이제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결제까지 모두 이루어질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 것이죠. 현재 이 시스템은 국내에서는 따로 적용되어 있지 않고 외국에서 베타서비스로 진행 중에 있는데요. ADIDAS, DIOR, H&M, ZARA, PRADA, MAC 등의 브랜드에서 진행 중에 있고 국내 도입은 이번 해 말에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내에서 ‘CHECKOUT’ 기능이 도입되고 나면 쇼핑태그 기능은 더욱 중요해지고 그에 따라 제품 카탈로그 광고 또한 중요성이 점차 커질 수 있습니다.


 

 

 

저희 바름에는 지난 2월부터 여러 업종의 쇼핑몰을 운영 중인 업체에서 제품 광고에 대한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오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상품이 나오고 하단에는 가격이 나오게 하는 광고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고 이 광고는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앞서 말씀해주신 상품, 가격 광고가 바로 제품 카탈로그 광고입니다.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은 있습니다. 다만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꼭 필요한 절차가 있죠. 그 절차는 바로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입니다.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라고 하니 뭔가 말이 어려워 보이시죠. 쉽게 말씀드리면 쇼핑몰 내에 추적코드를 삽입하여 쇼핑몰에 유입된 유저들을 따라 다닐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가 완료되면 카탈로그 캠페인을 구성한 뒤 광고를 진행할 수 있죠. 

 

다음은 제품 카탈로그 광고 문의 중 가장 공통적으로 질문하신 3가지를 문답식으로 나눈 것입니다.

 

 


 

Q..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가 쉽지 않네요… 바름에서는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만 의뢰해도 되나요? 

네 물론입니다.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만 원하신다면 그 부분만 진행도 가능하죠. 하지만 제품 카탈로그 광고 세팅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 이후 광고 캠페인을 구성하는데 있어 인스타그램 가이드만 보고 설정하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그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Q.. 광고세트에 맞춤조합이니 교차 판매 제품, 상향 판매 제품이니 광고세트에 종류가 많은데 어떤걸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광고 관리를 맡기면 이러한 부분을 모두 해결해주시나요?

네 가능합니다.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픽셀 설치 이후에 광고 세트를 구성하는데 있어 제품의 특성과 쇼핑몰의 성향을 고려하여 결정 해야 하기에 쉽지 않죠. 저희 바름에서는 업체와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고 충분한 피드백을 통해 가장 최적화 된 광고 세트를 구성하죠. 광고 관리는 단순하게 광고 세트만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가 집행 된 이후 소재가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여부를 일정기간마다 테스트하고 효율이 떨어지면 소재 또는 타겟을 변경하는 등의 관리 및 분석 작업을 진행합니다.

 

 


 

Q..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세팅을 할 때 카탈로그를 설정하는 것 같던데 같이하면 좋은 건가요? 

쇼핑몰이라면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와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를 세팅할 때 기본적으로 카탈로그를 세팅하기 때문에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죠. 반대로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세팅을 하는데 있어 많은 메리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쇼핑태그와 카탈로그 광고 둘 다 제품을 광고하는 형태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한다면 반응은 몇 배가 될 수 있죠.

 

 


 

오늘은 저희 바름과 함께 인스타그램 광고 중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알아보았습니다.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세팅과 관리가 조금 까다로워서 그렇지 진행만 된다면 제품 광고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까지 함께 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수도 있구요.

 

쇼핑몰인데도 불구하고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아직 하지 않고 있는 분들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저희 바름과 함께 진행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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