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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2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4.22 18:21 조회수 3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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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2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ISSUE+
떠오르는 동영상, 국내외 OTT 업체의 활발한 움직임에 집중하라
Media Issue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도입, 창작자 수익 개선 기대
카카오톡, 비즈니스 파트너 위한 '톡 비즈 솔루션' 신규 서비스 출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채팅탭에 ‘톡 프리미엄 광고’ 출시
인스타그램, 미국에 한해 ‘앱 내 결제’ 베타 테스트 오픈

Market Issue
온라인광고협회 발표, 2018년 온라인 광고비 5조 6,441억 원
유통·외식업계, 식음료 배달 서비스 시장 진출 본격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가성비 고려한 여가 서비스에 주목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샌드박스네트워크와 동영상 공급 제휴 논의중
     : 샌드박스는 도티, 장삐쭈 등 유명 크리에이터 그룹이 소속된 국내 선두 MCN 기업으로 네이버는 제휴를 통해 동영상 시장 내 경쟁력 강화 예상
봉봉-네이버 웹툰 “인터렉티브 게임 플랫폼 출시 예정”
카카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PC 버전의 디자인 변경
     : 개편 후 대화창 등의 크기는 거의 변함이 없지만, 하단 디스플레이 광고 영역은 30% 확장
 공유 전기자전거 ‘카카오 T 바이크’ 시범 서비스
     : 인천광역시 연수구, 경기도 성남시와 손잡고 자가용 이용이 어렵거나 대중교통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을 위한 시범 서비스 6일부터 시작
페이스북
 페이스북, 사적 소통으로 대전환…플랫폼마다 암호화 메신저 개발 
     : 페이스북은 암호화 작업의 일부로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 자사 3개 핵심 플랫폼의 호환성을 생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
 페이스북, 차별논란에 연령·성별 등 타깃광고 중단
     : 주택, 고용, 금융 광고 분야에서 나이와 성별, 우편번호로 광고를 노출할 대상을 정하는 타깃광고 중단, 타 광고에도 타깃 선정폭 제한하기로 결정
유튜브
유튜브 직원이 직접 뽑는,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국내 도입
     :  조회수, 시청시간 및 구독자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널리 알릴 필요가 있는 크리에이터를 유튜브 직원이 직접 뽑는 방식
유튜브 스토리, AR 필터 적용

    짧은 동영상 클립에 정교한 AR 및 애니메이션 적용, 구독자 1만 명 이상 크리에이터만 사용 가능한 기능


모빌리티
 출퇴근 자가용 카풀 허용 합의…오전‧오후 2시간씩
     :   카풀-택시업계가 모인 사회적대타협기구에서 합의안 도출됨, 평일 출퇴근 시간에만 카풀을 허용하고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하기로 결정
 카카오모빌리티와 타고솔루션즈, 승차거부 없는 '웨이고블루' 출시
     :  자동배차 시스템 및 완전월급제 도입 등 차별화 눈길, 불친절·난폭·과속·말걸기 없는 '4無 서비스' 제공

CASE STUDY - 엔터테인먼트 앱 광고 사례
 
ISSUE CHECK
유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행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트렌드
 
CASE STUDY
A. 지니뮤직 – 신규 회원가입 이벤트 페이지 유입 캠페인
• Period : 19.03.05 ~ 19.03.22 
• Target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유저 
• Media : 구글(GDN), OCB(OK캐쉬백-락스크린)
제공 혜택을 강조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해 광고 주목도 극대화  
이벤트 페이지 유입 유도에 최적화된 CPC 캠페인 운영
Media Strategy
- 정교한 맞춤 타깃팅이 가능한 구글 네트워크 상품(GDN) PC/모바일 지면 동시 집행
- OK캐쉬백 멤버십 전용 앱 상품 집행을 통해 소비력이 있는 잠재고객 대상 광고 도달률 확대
Results
- GDN의 경우 커스텀 타깃팅을 적용해 제안 대비 약 2배 수준의 높은 클릭수 확보
- 모바일 잠금화면에 전면으로 노출되는 락스크린 배너 집행을 통해 우수한 타깃 반응률 기록

B. 카카오페이지 – 예능 콘텐츠 서비스 인지도 강화 캠페인
• Period : 19.02.02 ~ 19.02.23 
• Target : 모바일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는 모든 유저
• Media : 유튜브, 캐시슬라이드 
카카오페이지 내 ‘예능’ 콘텐츠 서비스 인지도 향상을 위한 광고 도달률 증대  
유튜브 마스트헤드 집행으로 단기간 타깃 커버리지 극대화 
Media Strategy
- 유튜브 홈 상단에 일 고정으로 노출되는 마스트헤드 상품을 집행해 높은 타깃 커버지리 확보
-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예능 시청 유저 타깃팅 및 중복노출 최소화를 위한 Frequency Cab 적용
Results
- 모바일 동영상 시청 타깃 대상 우수한 영상 노출수 기록 
- CTR이 높은 모바일 잠금화면 매체 운영으로 랜딩 페이지 유입 증대에 기여


GLOBAL TREND - 중국 온라인 생중계 시장 현황 및 전망 
A. 중국 온라인 생중계 시장 규모
2018년 중국 온라인 생중계 시장규모는 543억 9,000만 위안(한화 약 9조 1,700억 원)으로 2020년 85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딜로이트가 2017년 발표한 ‘Live thrives in an online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생중계 시장은 2016년 이후 세계 최대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B. 중국 온라인 생중계 이용 현황
2018년 중국 온라인 생중계 이용자 수는 4억 5,200만 명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5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온라인 생중계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이용자 수 증가속도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기존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C. 중국 게임 생중계 시장 현황
2018년 기준 온라인 생중계 시장 내 게임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
게임 생중계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34억 4000만 위안(한화 약 2조 2,6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66% 성장
중국 주요 생방송 플랫폼 관계자들은 2019년 중국 생중계 시장의 발전 방향으로 게임 및 쇼∙오락 콘텐츠의 전문화, 예능 콘텐츠의 가속 성장을 지목함

D.  중국 쇼∙오락 생중계 시장 현황

중국 온라인 생중계 시장 내 쇼∙오락 생중계 콘텐츠 비중은 2018년 기준 약 29%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임

2018년 쇼∙오락 생중계 시장 규모는 157억 위안(한화 약 2조 6,400억 원)으로 2020년 2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E.  중국 모바일 생중계 시장 현황

2018년 중국 모바일 생방송 시장규모는 317억 8,000만 위안(한화 약 5조 3,600억 원)규모로 전망되며, 전년 대비 158.8% 큰 폭으로 성장이 예상됨

중국 모바일 생중계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온라인 생중계 내에서 모바일 생중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F.  중국 모바일 생중계 이용 현황

2018년 중국 모바일 생중계 이용자 수는 ‘17년 대비 32.7% 증가한 2억 2,700만 명 규모로 전망됨
매년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생중계 이용자 수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됨

G. 중국 모바일 생중계 APP 이용 타깃

중국 모바일 생중계 APP 이용의 핵심 연령층은 20-34세(바링허우&주링허우) 연령층으로 전체 생중계 APP 이용자의 약 79%를 기록함
중국의 1가구 1자녀 정책 실시 후 태어난 바링허우(80년대생)와 주링허우(90년대생)는 디지털 미디어 및 인터넷 활용에 익숙한 세대로 해당 세대를 중심으로        중국의 모바일 생중계 APP 이용률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H.  중국 온라인 생중계 주요 플랫폼

 중국 생중계 서비스 주요 플랫폼

**APPENDIX. 빌리빌리 광고 상품 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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