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홈페이지리뉴얼, 웹 트렌드에 맞게 사이트리뉴얼 하고 싶다면?

바름

2019.05.07 19:43
  • 841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홈페이지 리뉴얼 임시페이지 이미지

 

 

낡고 오래된 물건들은 수시로 교체가 필요하죠. 특히나 다수가 자주 사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이라면 그 무엇보다 사용자의 경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시대에 발맞춰 변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더이상 쓸모없는 물건이 되어버리니까요. 단순히 물건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 분위기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는 것에 IT분야를 빠뜨릴 수는 없죠. 특히나 IT 관련 매체들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트렌드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웹사이트는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변화할 수 있어야 그 가치가 더욱 빛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사의 홈페이지...충분히 활용하고 계신가요?

 

 

  

홈페이지에 리뉴얼에 대한 고민

 

가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사이트리뉴얼 또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요즘에는 잘 쓰지 않는 기능, 한 눈에 보아도 홈페이지의 연식이 느껴지는 다소 촌스러운 디자인과 레이아웃 등은 홈페이지가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 것처럼, 다시 말해, 버려진 홈페이지처럼 보이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사 브랜드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면 고객에게 주목받지 못하는 옛날 감성의 홈페이지는 마이너스 요소가 되겠죠? 그러나 홈페이지를 한번 만들고 나면, 좀처럼 리뉴얼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아요. 업체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사업이 확장되거나 고객에게 선보일 아이템이 추가되는 등의 경우에 겸사겸사 홈페이지리뉴얼을 계획하시고는 하죠. 하지만 꼭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자사의 홈페이지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오래된 홈페이지를 그저 묵혀두지 마시고 사이트리뉴얼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홈페이지 리뉴얼을 할 때 우리는 다양한 것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때 가장 먼저 던져볼 질문은 ‘올해의 웹 트렌드는 어떻게 변했는가?’입니다. 

2019년의 웹트렌드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2017년부터 2018년까지는 콘텐츠를 강조하고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콘텐츠 우선주의’가 웹 트렌드의 핵심이었는데요, 2019년에 들어서자 단순히 콘텐츠를 강조하는 것을 넘어 보다 수준 높은 맞춤 콘텐츠를 요구하는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바로 커스텀 메이드 콘텐츠인데요, 그 가운데서도 커스텀 메이드 일러스트레이션은 각종 랜딩 페이지부터 웹 사이트 전체의 컨셉,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아이콘에 이르기까지 2019년 웹 디자인 분야에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층 더 강렬해진 비비드한 색감

 

여전히 미니멀한 느낌과 비비드한 색감, 볼드한 타이포그래피 등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런 경향이 보다 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죠. 디스플레이 영역에서 여백은 더욱 커지고, 색감은 더욱 대담해지고, 타이틀과 서브 타이틀, 때로는 본문 영역까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pc보다 모바일로 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점점 더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화면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죠. 실제로도 Google에서는 모바일 반응형 웹사이트를 먼저 색인 생성하는 등 모바일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웹을 디자인하는 순서조차도 바뀌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PC에 맞는 화면 설계를 우선으로 했다면,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에 맞는 화면을 설계한 후 PC 화면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탈그리드 레이아웃

 

탈그리드와 같은 화면 레이아웃의 비대칭 또한 여전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강조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익숙한 것들을 깨뜨리고 독창성을 보여주는 방법도 있기 때문이죠.

     

 

혹은 콘텐츠에 동적인 움직임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순히 멈춰있는 이미지보다 움직임이 있는 이미지는 사이트 방문객의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데요, 웹사이트, 광고 혹은 앱 등에서 적절한 영역에 들어가는 작은 애니메이션, 예를 들어 모션이 들어간 아이콘 등은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잘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과하게 사용되는 것은 오히려 시선을 분산시키고 어지러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이 밖에도 주목해볼 만한 웹 트렌드는 정말 많은데요, 조금만 알아보더라도 알 수 있듯이 웹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들의 다양한 시도와 피드백을 통해 점점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홈페이지의 중요성도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노후한 홈페이지로는 더이상 시선을 끌 수 없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홈페이지리뉴얼!

그 방법을 찾고 싶으시다면? 저희 바름으로 문의해주세요~

  • #사이트제작
  • #바름
  • #홈페이지
  • #홈페이지제작
  • #사이트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