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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5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5.10 17:23 조회수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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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5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카카오
플러스친구 메시지, 카카오모먼트 통한 효율 강화
• 플러스친구 메시지를 카카오모먼트로 발송 시, ① 친구 늘리기 캠페인 집행 ② 맞춤 타겟 메시지 발송 가능
• 효율적인 비용과 효과적인 타겟팅으로, 식음료, 뷰티·패션, 유통 업종에서 카카오모먼트 통한 메시지 광고 집행 증가
01-2. 네이버
유저 시청환경을 고려한 동영상 광고 상품 개선
동영상 서비스 이용 증가에 따라 유저 친화적인 형태로 광고 상품을 개편해 나가는 중
• 영상 크기 확대, 주목도 향상, 광고 길이 단축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
01-3. 동영상
대표 동영상 매체 SMR, 유튜브의 상품정책 변화
SMR은 5초 Skip 광고를, 유튜브는 15초 Non-Skip 광고(트루뷰)를 도입
• 뚜렷하게 구분되던 Skip 정책이 유사해짐에 따라, 콘텐츠 차별화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01-4. 미디어브리프(5월~6월)
광고 상품 
네이버
동영상 인스트림 CPM/CPV상품 변경(5/6~): 15초 SKIP 상품 판매 종료 → 5초 SKIP형으로 진행 필수
PC 타임보드 Drag 확장형(동영상형) 신규유형 출시: 타임보드 단가 +10% 할증
6월 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출시: PC+MO 생중계 전/중간 광고 (5/7(화) 오전 10시부터 구매 가능)
5~6월 MLB 생중계 패키지 상품 출시: PC+MO 생중계 전/중간 광고 노출 (5/13(월) 오전 10시부터 구매 가능)
카카오
카카오모먼트 다음 > 갤러리 서비스 오픈에 따른 광고 영역 변경(4/2~): 썸네일피드, 배너 노출 가능
카카오모먼트 동영상 피드 노출 영역 추가(4/4~): m.Daum 미디어(뉴스) 기사뷰 최하단 노출
카카오톡 채팅탭 '톡 비즈보드‘ CBT 집행 시작(5/2~): 보장형 or 성과형으로 구매 (단, 매체 측 사전 확인 필수)
SMR
키워드 통계 시스템 'KISS' 베타 오픈 : 키워드 클립 조회, 인물&일반 키워드 판매 및 인벤토리 확인 가능
아프리카TV
2019 스포츠 패키지 출시: ① 2019 MLB 패키지 / ② 2019 KBO 스폰서십 패키지 / ③ 2019 K리그 패키지
매체 프로모션 
시그널플레이
단초수 상품 '범퍼플레이' 출시 기념 메조미디어 단독 프로모션: 시그널플레이 집행 캠페인 10% 추가 밸류 제공
밴드
앱 띠배너(180) 단가 할인 프로모션: 5/1~6/30 기간 집행 시, 공시단가 CPM 45% 할인

02 Focus Media - 간편 결제 플랫폼 | 대표 미디어 | 주요 광고 상품 유형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 현황 및 특징
2018년,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산업이 2년 만에 약 3배(80조 원)로 성장하며, ‘현금 없는 시대’ 도래
•과거에는 제휴 형태로 마케팅 가능했으나, 최근 주요 매체에서 DA 상품을 출시하며 신규 마케팅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음
주요 미디어 광고 상품 및 특장점
삼성페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간편결제 플랫폼에서도 광고 상품 출시함
•메인 페이지 활용, 제휴 이벤트 페이지 유무, 결제 이력 타겟팅 여부 등 매체 별 특징 고려하여 선택 집행 권장
간편결제 플랫폼 주요 광고 상품 유형
플랫폼사에서 제공하는 광고 상품 유형으로는 ① 매체 x 광고주 제휴형 ② DA 배너형 ③ 데이터 타겟팅형으로 구분 가능
•결제 서비스 특성상 금융 광고주 집행 비중이 높은 편이며, 최근에는 유통, 자동차 업종에서도 신규 매체로 활용 높음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ACEABLE - 청소년 자동차 운전 교육용 서비스 ‘Aceable 앱’ 설치 캠페인
청소년 타겟의 운전 교육용 앱 설치 캠페인
•청소년 운전자 교육 관련 대화에 참여한 트위터 사용자를 타겟팅하여 서비스를 홍보하고 앱 설치 유도
•트위터에서 고객 반응이 높은 ‘후기형 콘텐츠’를 노출하고 실시간 효과 분석을 통해 캠페인 효율과 효과 모두 높임
국내 사례
03-2. 이카루스M - 위메이드의 신작 게임 ‘이카루스M’ 출시 캠페인
사전 예약자 대상의 게임 레벨 단계별 런칭 캠페인
• 사전 예약 캠페인을 통해 확보한 유저 정보를 기반으로, 게임 단계별 캠페인 진행을 통해 진성 유저 확보
• 사전 예약자 중 고과금 유저를 타겟팅하여 효율적인 광고 운영 가능
03-3. 한불모터스 - 한불모터스 ‘2019 푸조 SUV 브랜딩 캠페인’
광고 반응 데이터 활용한 퍼포먼스형 영상 캠페인
• 푸조 신차 홍보 목적의 영상 캠페인을 위해, 국내 프리미엄 영상 매체 활용 가능한 ‘시그널플레이’ 집행
• 자동차 관심사 타겟팅 뿐만 아니라, 광고 반응률 높은 매체 최적화와 클릭 프리퀀시 옵션을 활용한 효율 최적화로 높은 효율 기록

04 New Media
04-1. TOSS - 모바일 간편결제 플랫폼
간편결제, 송금, 캐시백 등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기반의 핀테크 플랫폼 
약 1,100만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토스 자체 DMP와 제휴 플랫폼을 활용하여 타겟 유저에게 선별적 노출 가능
ㆍ형태 : 모바일앱
ㆍ매체력 : 1,100만 유저, 2,000만 누적 다운로드
ㆍ판매방식 : 구좌/별도문의
ㆍ상품 유형 : 배너/제휴
특징 : 고관여 제품 광고주에 추천

04-2. OP.GG - 게임 데이터 분석 플랫폼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국내 주요 게임 공식 전적 검색 및 커뮤니티 제공하는 게임 데이터 분석 플랫폼
MAU 2,000만에 달하며 남성 사용자 비중이 70%, 1534 비중이 약 65%로 남성 타겟 업종 브랜드에 추천
ㆍ형태 : PC/ MO
ㆍ매체력 : MAU 4,200만(글로벌), 2,000만(한국)
ㆍ판매방식 : 구좌/별도 협의
ㆍ상품 유형 : 배너/동영상
특징 : 1534 남성을 타겟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업종 추천

04-3. 올댓쇼핑 - 신한카드 고객 전용 쇼핑몰
신한카드 이용자와 신한금융 임직원 등 구매력 높은 고객의 전용 쇼핑몰 (올댓쇼핑, 탑스몰, 올댓여행, 올댓웨딩, 미니샵, 플러스파트너SVC)
카드 사용 금액과 사용 업종(가맹점), 금액, 시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득수준 타켓팅 가능
ㆍ형태 : PC/ MO
ㆍ매체력 : UV 70만, PV 290만
ㆍ판매방식 : 구좌/별도 협의
ㆍ상품 유형 : 배너/푸쉬
특징 : VIP여부, 지역, 카드 사용행태, 소득수준 등 타겟팅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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