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데이터 분석하는 앱 서비스 이야기 (2) 맛픽

유저해빗

2019.05.22 18:03 조회수 990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데이터 분석하는 앱 서비스 이야기 (2) 맛픽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데이터 분석하는 앱 서비스 이야기 (2) 맛픽 

[인터뷰] 3초 미식 일기를 모두의 미식 일기로! 

  

*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 서비스 유저해빗을 사용하는 고객사의 연재 인터뷰입니다. 데이터 분석하는 앱 서비스 이야기 (1) 잉크 에 이은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 데이터 분석하는 앱 서비스 이야기(1) 잉크

 

유저해빗은 증권, 유통, 금융 분야 등의 여러 대기업 뿐만 아니라, 열심히 앱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인 스타트업을 위한 서비스팩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저희 역시 이분들의 피드백과 조언을 통해 다양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물론, 조금 더 좋은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유저해빗을 활용해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앱, 맛픽과 캐시플레이스의 사용성을 개선, 발전시키고 있는 로플랫의 김나율 CPO님을 만나보았습니다.

---

 

Q. 우선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오프라인 고객 분석 및 마케팅 솔루션 로플랫엑스(LoplatX)를 서비스 중인 로플랫의 CPO 김나율입니다.

 

  

 

Q. 어떻게 유저해빗을 사용하게 되셨나요?

로플랫엑스는 등록한 장소를 매장 단위로 인식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느 장소를 방문하는지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그동안 주로 해당 니즈가 있는 기업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왔는데요. 저희 회사 내부에서도 해당 기능을 활용해 자체 서비스를 만들어 보자는 의견이 있어서 새로운 앱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제가 담당하고 있는 맛픽이라는 앱이고, 서비스 초기부터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좀 더 유용한 앱으로 거듭나게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유저해빗을 도입하게 되었어요.

 

Q. 맛픽은 어떤 앱인가요?

A. 맛픽은 로플랫의 구성원 세 명이 모여 만든 앱이에요. 일종의 TF팀에서 만든 앱이라고 볼 수 있죠. "3초 미식 일기"가 컨셉인데요, 자신이 먹은 음식을 동영상으로 3초간 촬영하고, 어땠는지 자신의 감상과 평가 등을 더해서 나만의 음식 역사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직은 안드로이드 버전만 만나보실 수 있어요.

 

  

 

Q. 유저해빗은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A. 사실 저희가 유저해빗을 사용한 게 처음은 아니에요. 이전에 만들어서 현재까지도 서비스 중인 캐시플레이스에도 유저해빗을 적용했죠. 개발자분께서 먼저 유저해빗을 심어보자고 제안을 주셨어요. 개발뿐만 아니라 기획에도 관심이 많으셔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보고 싶어하셨죠. 

그때는 로그인 단계에서 이탈을 줄일 수 있는지, 사용자들이 주로 미션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확인했어요. 변경 여지가 많지 않은 앱이라, 무료 사용기간 정도만 유저해빗을 사용했는데도 상당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어요. 메인화면을 수정하고,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 UX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죠. 좋은 경험을 한 덕분에 맛픽은 무료 사용기간에 이어 유료 버전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유저해빗에서는 주로 어떤 지표를 많이 확인하시나요?

A. 우선 대시보드의 지표는 꾸준히 확인하고 있어요. 특히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비율 변화를 많이 확인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사실 저희는 유저해빗 외에도 패브릭, 파이어베이스를 함께 활용하고 있는데 함께 비교하면 전반적인 변화 추이를 조금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사용흐름과 관련된 기능도 유저해빗을 사용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예요. 유료 전환을 한 이유도 이 기능에 있었죠. 사용자들이 우리가 기획한 대로 앱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 [참고]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의 행동은 어떻게 다를까?

>> [참고] 잘못된 사용 흐름으로 사용자가 이탈하고 있지는 않은가?

 

Q. 유저해빗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실제로 앱의 사용성이 개선된 사례가 있나요?

A. 네. 우선 맛픽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신규순으로 컨텐츠를 노출하는 피드를 예상치보다 훨씬 적게 본다는 것을 유저해빗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내부 논의를 거쳐 추천 피드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후 해당 기능의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죠. 앞서 말씀드린 캐시플레이스 같은 경우에도 로그인과 회원가입 상황에서 이탈이 많았는데 유저해빗에서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었어요.

 

 

Q. 유저해빗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음, 아직은 앱 개발 초기단계라 전반적인 지표만 확인하는 단계라서 뭐라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아요. 굳이 찾자면 초기 세팅이 아직은 조금 어렵다는 것 정도? 신규 출시된 코호트 기능 같은 것들도 아직 제대로 활용해보지는 못한 느낌이에요. 앞으로도 종종 조언 부탁드릴게요! 아, 그리고 개발자님께서 문의하면 피드백이 엄청 빠르다고 감사하다고 전해달라고 하셨어요. (웃음)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릴게요.

A. 네. 음, 앞으로도 유저해빗 활용해서 맛픽을 좀 더 유용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릴게요!

 

-----------

 


데이터를 이용해 디자인을 향상시켜보세요. 

유저해빗 시작하기 >>

  • #앱 서비스
  • #맛픽
  • # 데이터드리븐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