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유튜버가 현실적인 직업이 될 수 있을까요?

콘텐타

2019.05.25 04:08 조회수 1450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유튜버가 현실적인 직업이 될 수 있을까요?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전 세계적으로 수입이 가장 높은 유튜버 라이언은 장난감을 전문적으로 리뷰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7살 아이로 연간 수익이 240억원입니다. 이렇게 높은 수익을 보면 한국 초등학생의 장래희망 중 5위가 라이언과 같은 유튜버가 되는 것이 놀랍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밸류챔피언에서 조사해본 결과, 인터넷 방송 진행자는 잠재적으로 엄청난 부와 명성을 가져다줄 수 있는 직업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성공하기 가장 힘든 직업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유튜버의 소득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등 인터넷 방송은 개개인 및 회사를 한국에 더불어 전 세계 시청자와 엮어주는 범세계적 플랫폼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방송 진행자들은 광고 수익 및 인기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유튜브의 경우 상위 10위 내 채널들은 총 1억5천만명의 구독자 그리고 600억의 조회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방송은 우수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반인도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활동하는 유튜버들이 실제로 벌고 있는 수입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일반인: 월 최소 1천만원의 소득

 

한국 유튜브 채널 상위 100개 중 약 절반인 46개가 일반인이 소유하는 채널이며 그들은 총 1억2천만명의 구독자와 450억의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SNS 통계 및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Social Blade에 따르면 이들은 평균적으로 월 최소 천만원에서 최대 1억6천만원의 천문학적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평균 임금근로자의 월소득이 287만원인 점을 감안했을 때 왜 많은 사람이 유튜버가 되고 싶어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일반인 유튜버 예시

 

 


 

 

연예인: 월 최소 60만원의 부수입


증가하는 수익과 인기로 인하여 연예인들도 개인 유튜브 채널을 많이 생성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유튜브가 선정한 2018년 라이징 스타 TOP 109 중 5명은 연예인으로 박준형, 윤보미, 홍진영, 마미손, 그리고 신세경이 여기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강민경, 이수현, 엠버, 그리고 유병재 등 다양한 연예인들이 유튜브를 통해 활동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하여 유튜버가 되는 것이 얼마나 대중적이며 큰 유행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Social Blade에 따르면 이들은 평균적으로 매월 40만원에서 655만원 사이의 수입을 꾸준히 제공받고 있어 팬들과의 소통에 더불어 광고 소득도 챙기고 있습니다.


 

 

연예인 유튜버 예시


 



 

최저 월급도 못 받는 일반 유튜버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앞서 언급된 일반인 및 연예인처럼 최상위권에 속하지 못한 일반 유튜버들은 광고 소득만으로는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조회수의 90%는 상위 3%의 유튜버가 차지하고 있고, 그들의 월평균 소득은 약 160만원으로 2019년 최저 월급인 174만5천원보다도 낮았습니다. 특히 상위권에 속함에도 불구하고도 대한민국 2018년 소득 하위 20% 월 소득인 132만원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즉 상위 1% 아님 0.1%가 아닌 이상 기본 생활비도 벌기 어려울 확률이 매우 높다는 뜻입니다.


 


 


다른 직장에서 상위 40%만 들어도 유튜버보다 부유?


특히 가구 소득 5분위를 더 상세히 조사한 결과 유튜버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직장에서 소득 4분위 (상위 40%)에 속한 경우 월 소득이 약 570만원으로 상위 3%에 속한 유튜버에 비해 3배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직장으로 상위 20%까지 성공한 경우 6배가 넘는 970만원 이상의 소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직종에서의 성공이 더 쉬울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유튜버들 간 소득 격차는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전환하는데 드는 비용인 전환 비용이라는 경제학 개념으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10미터 떨어진 편의점과 50미터 떨어진 편의점이 있으면 일반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집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을 사용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비록 집에서 더 먼 편의점이 조금 더 저렴하거나 상품 종류가 더 다양해도 굳이 40미터의 추가 거리를 걸어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방송의 경우 마우스 클릭 하나의 거리에 몇백만 개의 콘텐츠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별 노력 없이 다른 콘텐츠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즉 전환 비용이 거의 없는 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가장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 진행자로 시청자들이 몰려드는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유튜브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과 텀블러의 경우 오로지 상위 0.1%만이 1100만원 이상의 플랫폼 광고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 TV의 경우에도 하위 80%의 스트리머들이 최저 시급보다 한참 낮은 소득을 취하고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즉 유튜버 및 인터넷 방송 진행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낮은 전환 비용으로 인해 경쟁력이 특출 나게 뛰어난 콘텐츠를 제작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플랫폼별 광고 소득 분배




  • # 연예인소득
  • # 유튜브
  • #유튜버소득
  • # 유튜버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