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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이메일 뉴스레터를 작성하는 요령

크리테오

2019.05.28 19:53 조회수 2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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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이메일 뉴스레터를 작성하는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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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마케팅은 유효성이 입증된 디지털 마케팅 기법입니다. 우수한 콘텐츠로 충성 고객을 타겟팅하는 경우, 뉴스레터는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평균 122%의 ROI를 제공합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디렉트 메일, 유료 검색 등 다른 마케팅 형식 보다 4배 이상 더 높은 수치입니다. 구독자들과 정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가치있는 콘텐츠가 있고, 그러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할애할 수 있는 시간과 리소스가 있다면, 이메일 뉴스레터는 확실하고 스마트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지표가 되는 5가지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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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뉴스레터를 사용하는가? 높은 품질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발송하려면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모든 노력으로부터 가치를 도출하려면 먼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메일 뉴스레터의 보편적인 목표는 인게이지먼트와 고객 보유율/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2. 어떻게 뉴스레터를 사용하는가? 먼저, 프로그램을 기획, 작성, 설계, 측정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리소스를 내외부로부터 수집합니다. MailChimpMad Mimi처럼 구독자 목록을 관리해주고 리포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규범과 모범 사례를 준수하여 스팸 필터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이메일 마케팅 툴을 확보합니다.

 

3. 뉴스레터의 수신자는 누구인가? 목록을 만들고 수신 대상을 세분화합니다. 방법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인구통계 정보, 지역, 구매한 제품, 단골 고객 또는 이탈 고객 등으로 나눕니다.

 

4. 뉴스레터에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가? 콘텐츠를 수집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정보/공지, 튜토리얼/사용방법, 소셜 미디어 게시물, 뉴스, 이벤트, 특별 할인 등이 포함됩니다.

 

5. 어떻게 홍보하는가?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뉴스레터 구독 신청 버튼을 추가하여 목록을 구축한 후,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이메일 시그니처에 추가합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디자인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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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은 다양한 이메일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탬플릿을 골라 사용할 수도 있고, 브랜딩을 보다 세부적으로 제어하길 원한다면 자체적으로 HTML 템플릿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다음 사항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간단함의 미학. 간단하고 훑어보기 쉬운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 뉴스레터를 모바일 친화적이고 응답력이 있게 만듭니다. 링크와 버튼을 클릭하기 쉽게 만들고 콘텐츠는 간단 명료하게 작성합니다.

 - CTA에는 시각적 계층구조를 사용합니다. 주요 CTA를 가장 눈에 잘 띄게 만들어 클릭을 유도합니다.

 - 모든 이메일에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브랜딩의 측면에서 또 관리의 측면에서, 디자인을 콘텐츠에 맞추기보다는 콘텐츠를 디자인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여러 다른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브라우저에서 이메일을 테스트하여 내용이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텍스트 버전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부 이메일 클라이언트에서는 HTML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일부 이메일 클라이언트에서는 이미지가 로드되지 않거나, 사용자가 이미지를 비활성화해놓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가 표시될 자리에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표시해줍니다.

 - 이메일 하단에 주소와 구독 취소 옵션을 포함시킵니다.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포함되는 부분입니다.)

 

 

이메일 뉴스레터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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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일 업종 고수 기업이 관여하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을 하나의 이메일에 담고 싶은 충동이 들겠지만, 각 산업 분야에 맞게 여러 개의 뉴스레터를 작성하는 것이 모범 사례입니다. 그래야 독자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골라 읽을 수 있어서 뉴스레터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구독자들에게 옵션을 제공하고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설명을 제공합니다. 구독 신청 과정에서 구독자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도록 하면, 좀 더 참여율이 높은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얼마나 자주 수신하게 될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서, 추후 구독이 취소될 확률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3. 최고의 콘텐츠를 앞에 내세웁니다. 독자들은 보통 전체 내용을 훑어봅니다. 독자들에게 꼭 보여주길 원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전반부에 위치시켜서 독자가 관심을 잃기 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4. 간단 명료함을 유지합니다. 독자들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한다든지, 클릭해서 무언가를 다운로드하도록 만든다든지, 행동을 취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너무 많은 콘텐츠로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내용이 조밀하고 읽는데 시간이 많이 들 것처럼 보이면 독자들은 읽지 않고 그냥 지나갈 수 있습니다.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정도의 길이만 유지하십시오.

 

5. 제품 홍보와 판촉에 너무 집중하면 안됩니다.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읽는 이유는 내용이 흥미롭고 할인과 제품 공지 이외의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공식은 90%는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10%만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6. 지나치게 많은 이메일을 전송하면 안됩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전송하되 너무 자주 보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이메일이 너무 많이 와서 그냥 전부 무시해버리기 시작해본 경험이 있지 않나요? 그러한 전송자가 되지 마십시오.

 

7. 창의적인 제목을 사용합니다. 둘 중 어떤 제목의 이메일을 열어보시겠습니까? “[회사명] 뉴스레터 [날짜],” 일까요 아니면 “여행 중 절대 피해야 하는 실수”일까요? 제목이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다급한 느낌을 주고, 봤을 때 그냥 웃음이 나오면 이메일을 확인해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8. 특별한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구독자들은 팬과 같습니다. 독점 혜택이나 신제품을 미리 엿볼 수 있는 기회, 무대의 뒷모습 등 팬들이 반길만한 무언가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9. 테스트, 테스트, 또 테스트 제목, 레이아웃, CTA 배치, 시간, 요일 등 모든 것을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10. 스팸을 보내면 안됩니다. 구독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에게 뉴스레터를 보내면 안된다는 사실은 두말 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메일 뉴스레터의 성공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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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를 디자인하고, 내용을 담아 전송했습니다.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먼저 모든 수신자들이 뉴스레터를 열어보고 읽을 기회를 주기 위해 며칠 동안 기다립니다. 그리고 인게이지먼트 결과를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열람률, 전송률, 클릭율, 전환률, 구독 취소율, 목록 증가율, 공유율, ROI 등의 지표가 측정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열람율(Open Rate)

업계 전반에서 평균 열람율은 32%입니다. 업종별 열람율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열람율은 이미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추적 결과가 전적으로 정확하지는 않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신자의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으면 이메일은 열람이 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클릭률(CTR)

이메일의 평균 CTR은 약 4%입니다. 계속 그 이하의 결과가 나오면 그 이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록 세분화가 부정확한가? 뉴스레터가 모바일 디바이스에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가? 콘텐츠가 공감이 가지 않는 내용인가?

 

또한 열람 대비 클릭 비율(Click-to-Open Rate, CTOR)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CTOR은 총 고유한 클릭 수를 고유한 열람 수로 나눈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보다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열람률이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CTOR도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평균 CTOR은 20~30%입니다.



전환율

전환율의 경우, 뉴스레터에 포함되었던 특정 CTA를 확인합니다. 특별한 할인 행사나 양식 링크가 포함되어 있었는가? 아니면 독자가 뉴스레터에 포함된 버튼을 클릭한 후 사이트에서 추적할 수 있는 행동(구매, 연락처 기입 등)을 취했는가? 다른 마케팅 캠페인과 비교해 전환율은 어떤가?

 

전송률

전송률은 전송된 이메일 수에서 반송 이메일 수를 빼고 이를 전송된 이메일 수로 나눈 수입니다. 이메일 공급업체는 이 지표를 제공해야 하며, 전송률은 9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보다 낮으면 목록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독 취소율

전송된 이메일에 대해 구독 취소가 어느 정도 발생하기 마련입니다.(평균 구독 취소율은 0.5%) 그러나 구독 취소율이 1%가 넘어가면 수신자 목록, 디자인 및/또는 콘텐츠의 측면에서 뉴스레터를 재평가해봐야 합니다. 이 지표 역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찮아서 구독을 취소하지 않고 그냥 이메일 자체를 무시해버리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클릭률과 전환율이 인게이지먼트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지표인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목록 증가율

구독자가 늘어나면, 보는 눈도, 사이트를 방문할 잠재 고객도 늘어납니다. 구독 취소, 이메일 주소 변경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수신자 목록이 짧아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홈페이지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뉴스레터에 대한 홍보를 하고 구독 신청 절차를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공유율

이메일에 공유 및/또는 전달 버튼을 추가하면,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공유되고 있는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공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훌륭한 지표입니다. 또한 목록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위 참조)

 

ROI

이메일 뉴스레터의 목표가 매출을 증가하는 것이라면, ROI가 궁극적인 성공의 지표입니다. 방문자 수에서 매출까지 모든 요소들을 연관시켜 분석 및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확보해야 합니다. 모든 점들이 연결되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이메일 뉴스레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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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이 필요하십니까? 크리테오의 수신함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이메일 뉴스레터들을 확인해보십시오.

 

 - theSkimm: 강렬한 제목, 명료한 캐치프레이즈, 진지함과 재미가 공존하는 콘텐츠, 스마트한 홍보(브랜드 파트너십과 Skimm’bassador 공유 프로그램 이용), 이 뉴스레터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 Moz Top 10: Moz의 뉴스레터는 충성도를 유지하는 한 방식으로서 이타적 사고 리더십을 이용하는 좋은 예입니다. Moz는 자체 콘텐츠가 아니라도 독자들에게 중요한 콘텐츠라면 포함을 시킵니다. 결과적으로 구독자들은 참여도가 높고 장기적으로 뉴스레터를 구독합니다.

 

 

 

 - Warby Parker: Warby Parker의 이메일은 유려하게 디자인 되었을 뿐 아니라 굉장히 재밌습니다. 안경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그 판매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웃음을 선사합니다. 교육적인 내용도 좀 있습니다.

 

 

 

이메일 뉴스레터의 장점을 활용하십시오. 이 글을 끝까지 다 읽으셨다면, 당신은 이제 멋진 뉴스레터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을 갖춘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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