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의 매거진

아침 Nov 10 _아일랜드가 애플의 세금폭탄에 반발하는 이유는?

오픈애즈

2016.11.10 17:03 조회수 596

아침 Nov 10 _아일랜드가 애플의 세금폭탄에 반발하는 이유는?

오늘 아침

#애플과 구글   #광군절 마케팅   #NHN 엔터의 광고사업    #모바일   #신세계 스타트업 우수 사업전


#애플과 구글 

1. 애플의 세금폭탄에 반발하는 ‘아일랜드’, 왜?

지난 8월 유럽연합(EU)은 아일랜드 정부에게 애플로부터 130억 유로(약 16조원)에 달하는 거액의 세금을 추징하도록 결정을 내렸는데요. 아일랜드가 이에 대해 항소하겠다고 선언하며, 일부 언론에서는 EU를 탈퇴하는 ‘아이렉시트(Irexit)’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실제, 아일랜드는 타 EU국가에 비해 법인세율이 3분의 1 수준(12.5%)으로 굉장히 낮은 수준이어 애플 뿐아니라 700개가 넘는 다국적 기업이 아일랜드에 몰려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유럽에서 벌어들인 160억 유로 중 5천만 유로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고, 나머지 159억 5천만 유로를 어떤 국가에도 속해있지 않은 ‘헤드오피스’로 이전했는데요. 아일랜드가 다국적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이러한 ‘합법적’ 탈세를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EU가 결정한 세금 징수가 모든 다국적 기업에 적용된다면 경제가 어려운 아일랜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구글, 드론 배송 프로젝트 포기?

구글 내부에서 비밀 연구를 하던 구글 X팀에서 수년간 드론 배송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최근 알파벳 내부에서 수익을 낼 수 없는 사업을 정리하며, 프로젝트윙(Project Wing)도 중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은 스타벅스와 제휴를 맺고 테스트를 했었지만, 최근에는 고객 데이터 접근, 수집에 대한 의견차로 제휴를 중단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미국에서도 일부 허가 받은 테스트 지역을 제외하고는 드론 배송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월마트도 현재 드론 배송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요. 구글이 포기한 것으로 보이는 드론 배송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까요?

 

#광군절 마케팅 

내일(11일)은 중국의 20~30대 솔로들을 위한 쇼핑의 날 ‘광군제’로 엄청난 중국 인파가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면세점 업계가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유커마케팅’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등이 매출 특수를 잡고자 경품 제공, 적립금 지급 등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인 관광객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47.6%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NHN엔터의 광고사업 , 에이스 

NHN엔터테인먼트가 광고 마케팅 사업 신규 브랜드를 ‘에이스(ACE)’로 일원화합니다. 이에 따라 NHN D&T와 NHN TX의 마케팅 플랫폼 통합 브랜드가 에이스로 적용되어, 각각 타겟팅 광고 플랫폼인 ‘에이스 트레이더’와 퍼블리셔와 광고 플랫폼을 연결해주는 ‘에이스 익스체인지’ 서비스로 분리됩니다. 웹/앱 통합 로그분석 서비스인 에이스 카운터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며, 검색광고 자동입찰 플랫폼인 에이스 비더가 새롭게 출시될 예정입니다. 

*'에이스 트레이더' 정보 확인하기 > 

*'에이스카운터' 솔루션 정보 확인하기 > 

 

 


 

 

#모바일 _야놀자, 블링, 망고플레이트 

1. 야놀자, 알리페이에 숙박정보 제공

야놀자가 중국인 관광객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알리페이 앱에 숙박정보를 제공합니다. 알리페이는 중국 온라인 결제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해외 점포 8만여 개 중 3만여 개가 한국에 분포할 정도로 국내 이용률이 높은데요. 현재 알리페이 앱에 등록된 야놀자 제휴점 수는 1000여 곳으로, 제휴점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숙소에 비치된 QR코드로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2.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보는 앱 ‘블링’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는 콘텐츠를 하나로 바로 찾아볼 수 있게 한 앱 ‘블링(Bleang)’이 출시됐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는 넘쳐나고, 다양한 루트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쉽지만, 한 번 본 콘텐츠를 다시 찾거나, 내 관심사에 맞는 정보만 모아보기는 힘든데요. 블링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등록하면 나만을 위한 최적화된 콘텐츠를 골라볼 수 있으며,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블로그나 유튜브의 콘텐츠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링은 무분별한 콘텐츠 노출을 막기 위해 신고 당한 페이지, 광고가 많은 페이지, 관심사와 무관한 페이지는 노출되지 않도록 막아두었습니다.

 

3. 망고플레이트, 식당 운영 솔루션 시작

망고플레이트가 식당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망고플레이트 포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망고플레이트 포 비즈니스’는 식당 운영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솔루션으로, 첫 서비스로는 대기 관리 솔루션 ‘망고웨잇’을 출시했습니다. 망고웨잇을 활용하면 버저나 벨 없이 패드를 통해 방문 인원 수나 평균 대기시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실제 망고웨잇 이용 매장은 월 평균 175만원 비용 절감 효과를 보였습니다. 

  

 

#신세계 스타트업 우수상품전 

신세계 백화점이 한국 디자인 진흥원, 중소기업 유통센터와 협력해 스타트업 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알리기 위해 ‘신세계 S-스타트업 우수상품전’을 엽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수한 상품을 갖고 있지만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상품 판로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는 백화점에서 접할 수 없었던 우수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광군절 마케팅
  • #구글
  • #에이스카운터
  • #애플
  • #면세점마케팅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