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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4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6.19 23:27 조회수 1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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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4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동영상 뷰어’ 및 ‘우선 검색 옵션’ 등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카카오커머스, 2인 공동구매 서비스 '톡딜' 오픈베타
구글, 하반기에 적용될 모바일 특화 신규 광고 공개
트위터, K-POP 콘텐츠 확보 및 양방향 소통 기능 확대

Market Issue
AR 필터 파급 효과…‘스냅챗’ 트래픽 및 이슈 급상승
젊은 층을 중심으로 TV 시청 행태 변화… OTT 영향력 확대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카카오
네이버 브이라이브 해외 진출 가속...VR앱도 추가
     :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인도네시아, 태국, 그리고 일본 등 4개 국가를 전략 국가로 뽑아 해당국가 시장 진출 가속 
카카오페이 별도 앱 출시…영수증·보험·배송 기능 추가
     : 카카오페이는 올해 결제·송금 등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보험, 배송 결제, 해외 결제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
구글 / 유튜브
 구글, 약관 수정…유튜브 영상 삭제 시 이유 통보해야
     : 콘텐츠 삭제와 계정 해지는 이용자의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므로 그 사유가 구체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개별 통지해 불복절차를 부여
  구글, 크롬에서 광고주의 이용자 범위 추적 제한
     : 구글은 사용자가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된 모든 쿠키들을 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 쿠키 추적기를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발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IGTV에 가로형 영상 지원
     : 가로형 영상은 춤이나 운동 영상처럼 움직임이 많거나 여러 사람이 프레임에 등장하는 영상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
  인스타그램, 좋아요수·조회수 가리는 실험 진행
     : 좋아요에 집착하고 관심을 받으려는 이용자를 줄이고 소통 목적이었던 과거로 돌아가려는 취지, 이번 실험은 캐나다에서 먼저 실시될 예정
 인스타그램 스토리 내 다이내믹 광고 지원 예정
     : 광고주의 웹사이트나 앱에서 특정 제품에 관심을 보인 이용자를 리타깃팅해 광고를 노출하는 상품으로 단일 이미지와 슬라이드 소재로 집행 가능
 인스타그램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테스트 (미국 대상)
     : 브랜디드 콘텐츠(오가닉 피드 게시물)를 광고로 활용하는 테스트 진행,  페이스북에서는 모든 국가 대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광고로 활용 가능
글로벌 동영상
 넷플릭스, 유아동 미디어 브랜드 '스토리봇츠' 인수
     :  스토리봇츠 인수를 통해 캐릭터 기반 교육 콘텐츠를 확대할 계획
  '콘텐츠왕국' 디즈니, 스트리밍 업체 훌루 경영권 장악
     :  디즈니와 케이블 통신기업 컴캐스트는 NBC유니버설이 보유한 훌루 지분 33%를 2024년 디즈니가 사들이는 계약에 합의

CASE STUDY - 여름 휴가 시즌 대비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ISSUE CHECK
여행 시장 규모 – 국내 대비 해외여행 큰 폭 성장
해외여행 트렌드 – 자유여행 선호, OTA 이용 증가
국내여행 트렌드 –  맛집 탐방 위주의 ‘미식가 여행’
 
CASE STUDY
A. 노랑풍선 – 웹 예능 형식의 장초수 광고 영상 조회수 확보
• Period : 18.11.26 ~ 19.01.04 
• Target : 해외여행에 관심이 있는 2544남녀 
• Media : 유튜브
여행 예능 컨셉의 영상 소재 여러 편을 제작해 순차적으로 라이브   
스페인, 일본 등 각 소재 국가별 맞춤 타깃팅으로 영상 재생 완료율 극대화
Media Strategy
-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과 디스커버리 상품을 동시 집행하여 노출/조회 커버리지 확보
- 각 여행 국가 영상별 적절한 데모 및 관심사 타깃팅을 조합하여 타깃 오디언스 공략
Results
- 영상 당 5~10분 정도 길이의 장초수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재생 완료율 기록
- CTA버튼 및 엔드스크린을 적극 활용해 관련 영상 2차 유입 및 전체 클릭 수 확보에 기여

B. 한국관광공사 –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봄 여행주간’ 인지도 제고 
• Period : 19.04.02 ~ 19.05.12
• Target : 1059남녀 
• Media :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캐시슬라이드, 팟빵 등
다양한 컨셉의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는 영상·이미지 소재 활용해 관심 유도
동영상, DA, 오디오 등 다양한 포맷의 디지털 매체 통합 운영
Media Strategy
- 포털, 동영상, 잠금화면, 오디오 등 각 카테고리 대표 매체를 적극 운영해 광고 커버리지 극대화
- 여행 관련 지면(네이버 여행+) 및 관심사 타깃팅을 활용해 여행 고관여 유저 접점 공략
Results
- 네이버 모바일 여행 관련 지면 내 콘텐츠 DA 상품을 집행하여 우수한 클릭 반응 기록 
- 유튜브 및 SNS 매체는 모바일 기기만 타깃팅하여 운영해 제안 대비 높은 조회수 확보

GLOBAL TREND - 글로벌 인터넷 이용 현황 
A. 글로벌 인터넷 이용자수 현황
2019년 1분기 기준 글로벌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8.6% 증가한 44.3억 명이며, 글로벌 전체 인구(76.9억 명)의 58% 비중 차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수는 약 40.3억 명이며,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90%가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
B. 글로벌 디바이스별 인터넷 트래픽
인터넷 이용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모바일로 인터넷 전체 트래픽 가운데 48.9% 비중을 차지함
PC 인터넷 트래픽은 47%로 모바일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태블릿 및 기타(콘솔 게임기 등) 디바이스를 통한 인터넷 접속은 미비한 수준
C. 글로벌 디바이스별 인터넷 속도
글로벌 인터넷 속도는 고정형 인터넷의 경우 전년 대비 약 36% 빨라졌으며, 모바일은 약 18% 개선되며 인터넷 환경은 지속적으로 고속화되고 있음
고정 인터넷의 속도가 모바일 대비 약 2배 이상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형 인터넷은 싱가포르, 모바일 인터넷은 노르웨이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남 
D. 글로벌 웹사이트 이용 및 검색 쿼리
글로벌 기준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한 웹사이트는 Google로 인당 평균 체류 시간은 약 9분 46초, 인당 평균 페이지뷰는 약 8.56개를 기록함 
구글, 바이두, 야후와 같은 포털 사이트가 순위권에 다수 있으며,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이 각각 2위, 3위로 조사됨
대표적인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의 평균 체류 시간은 타 카테고리 사이트 대비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남
E. 글로벌 음성 검색/명령 서비스 이용
전세계 음성 검색 및 명령 서비스 이용률은 41%, 인도(53%), 중국(52%), 인도네시아(50%) 등 아시아 국가의 이용률이 평균 대비 높음
16-34세 연령층은 음성 검색 및 명령 서비스 이용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로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 정도가 사용 경험이 있음 
F. 글로벌 온라인 콘텐츠 이용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93%인 41억 명이 매월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음
음악 스트리밍 이용률은 68%로 동영상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이어서 VLOG(48%) > 라디오 스테이션(47%) > 팟캐스트(38%) 순으로 나타남
G. 글로벌 온라인 커머스 이용
글로벌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9명 이상이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온라인 쇼핑을 위한 상품 검색 이용률은 82%이며, 실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은 75%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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