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주] 라이브 동영상(Live video)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
라이브 동영상(Live video)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
How to Use Live Video to Build Your Business
최근에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1인 방송의 트렌드를 타고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라이브 방송으로 그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제 라이브 방송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이용자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소셜미디어 내에서의 입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실기간으로 청중과 연결할 수 있고 질의응답 세션, 제품 데모, 독점 인터뷰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및 콘텐츠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 대한 다양한 통계와 비즈니스 상 어떻게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팁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라이브로 시청하는가?]
- 10명 중 8명은 블로그나 소셜미디어 포스팅을 보는 대신 "라이브 방송" 시청 선호
- 가장 많이 시청하는 콘텐츠: 뉴스 속보 > 컨퍼런스 및 콘서트 > 스포츠 경기
- 가장 많이 시청하는 플랫폼: 페이스북(17%) > 유튜브(16%) > 스냅챗(12%)
- 가장 많이 시청한 영상: 1. ‘레드불 스트라토스(Red Bull Stratos)’라는 이름의 레드불 브랜드 마케팅 프로젝트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800만 명
2. 2018 피파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아이슬란드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770만 명
3. 미국 2017년 슈퍼볼 Patriots vs Falcons 중계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550만 명
[왜 라이브 방송을 해야하는가?]
- 2019년, 미국 최대 음악축제의 유튜브 스트리밍 8200만 조회수 기록(축제 개장 첫 주말동안)
- 69% 이용자는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취할때 텍스트 대신 영상을 선호
*라이브 방송이 효과적인 이유 : 1. 더 높은 참여도 - VOD대비 6배 이상의 참여도를 형성
2. 더 많은 도달율 - 97%의 소비자는 소셜미디어 내 라이브 영상을 공유
3. 빠른 전환 - 3명 중 2명은 스트리밍 시청 후 유사한 이벤트 티켓 구매 확률이 높음
- 라이브 영상 플랫폼: 페이스북(23억 MAU) > 유튜브(19억 MAU) > 인스타그램(10억 MAU)
[라이브 영상을 시작하는 방법]
- 질의응답 / 웨비나 / 비하인드더신(behind-the-scenes) / 라이브 이벤트 / 크라우드소싱
*라이브 방송 팁 :
1. 콜라보레이션, 판매 및 재활용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도달 확대 / 제품 및 서비스의 쇼케이스와 판매 링크 제공 / 방송 종료 후 콘텐츠를 재편집하여 재공유
2. 퀄리티 및 일관성이 중요 : 고화질의 영상을 선호하며 이는 추후 지속적인 관심도에 영향을 줌 / 라이브 방송 내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중요
3. 특별한 장치 불필요 :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로 직접 방송 / 스위쳐스튜디오(Switcher Studio) 툴 활용으로 편집효과 추가 / 영상 저장 후 추후 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