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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5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7.17 19:10 조회수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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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5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Issue +
2019 주목해야 할 유튜브 트렌드 5

Media Issue
카카오톡으로 택배 예약… ‘카카오페이 배송’ 출시
인스타그램, 둘러보기 피드 및 콘텐츠 관련 신규 광고 옵션 공개
페이스북,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리브라(Libra)’ 백서 발표
유튜브, 어린이 보호 정책 강화 및 추천 콘텐츠 이용 환경 개선

Market Issue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기록… 모바일은 7조 원
IT업계 강자 넷플릭스와 구글의 게임 시장 진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창립 20주년…올해는 동영상 플랫폼에 주력
     : 최근 동영상 전용 뷰어 베타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연내 창작자가 간편하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모바일 전용 동영상 에디터도 출시할 예정
네이버, K팝 관련 서비스 고도화
     : '지금 뜨는 K-POP 영상' 서비스는 동영상에 등록된 태그(#)를 기반으로 '커버댄스' 등 원하는 케이팝 영상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음
카카오
카카오톡 프로필 개편…"배경 키우고, 움직이는 사진도 지원" 
     : 카카오는 프로필 뮤직 옵션, 스티커 등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이용자 개인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채널'로 이름 바뀐다
     : 플러스친구 서비스 변경을 통해 단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 카카오톡 기반의 완결성 높은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써
브랜딩 강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토리 내 확장형 슬라이드 광고 적용 테스트
     : 첫 번째 슬라이드에서 [계속 보기] 클릭 시, 총 3개의 슬라이드 추가 확인 가능. 소재는 9:16 비율이 아닌 이미지 또는 다이내믹 광고 (동영상 제외)
인스타그램, 5월 사용시간 전년 동월 대비 73% 증가
     :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작년 5월 15억분에서 올해 5월 26억분으로 증가. 지난 5월 SNS 앱 중 이용 시간이 두 번째로 긴 앱에 속함.
커머스
11번가, '동영상 리뷰‘ 기능 도입...'커머스포털‘ 구현 가속
     : 상품 구매자가 배송된 상품을 직접 촬영하면서 품질과 기능은 물론 배송상태, 만족도 등을 짧은 영상으로 남길 수 있음
티몬, 신임 대표 이사 선임 … 타임커머스 목표
     : 고객-티몬 방문해야 할 이유, 파트너-티몬과 함께 사업 해야 할 이유 부여해, 선순환을 기반으로 한 사업 구조 확립해 성장과 수익 동시에 달성할 것
자동차
골라 타는 재미에…커지는 '자동차 구독' 시장
     :  기아자동차- 자동차 구독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비마이카- ‘카로(CarO)’ 출시
차차밴, 파파 등 '타다'와 유사한 카니발 호출 서비스 속속 등장
     :  모빌리티 스타트업 큐브카는 서울 강남 지역에서 '파파' 시범 운영 중, KST모빌리티는 대전/경북 지역에서 가능한 '마카롱택시' 운영 허가 받음


CASE STUDY - 금융 업종 광고 사례
  
ISSUE CHECK
국내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
렌드(1) – 서비스 경계를 허물며 확대되는 온라인 금융 시장
트렌드(2) – 간편 결제 및 송금 시장 성장세
 
CASE STUDY
A. 케이뱅크 – 앱/관심사 타깃팅 활용한 제공 혜택 인지도 증대 캠페인
• Period : 19.03.22 ~ 19.04.30 
• Target : 금융 관련 관심사 및 앱 설치자
• Media : 유튜브, GDN, 카카오, 인터웍스, 블라인드, 토스 등
케이뱅크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 정보를 담은 5종 이상의 소재 활용 
소재별로 적합한 데모 · 앱 · 관심사 타깃팅을 적용해 코어 타깃 도달률 극대화
Media Strategy
- 유튜브, GDN 등 집행 매체 대부분을 모바일 지면에 집중 노출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 블라인드(재테크 관심 직장인), 토스(금융 앱) 등 버티컬 매체 집행을 통해 코어 타깃 공략
Results
- 유튜브 범퍼애드(단초수) 상품을 집행하여 우수한 광고 재생 완료율 기록
- 소재(KT 멤버십 할인) 특성에 따라 맞춤 타깃팅(KT앱 설치자)을 적용해 높은 반응률 기록

B. 미래에셋대우 – 실전투자대회 이벤트 참여 유도 캠페인 
• Period : 19.03.11 ~ 19.04.26
• Target : 금융/증권 고관여 유저
• Media : 네이버, GDN, 캐시슬라이드, 미스리메신저, SK엔카, 팟빵 등
캠페인 초반 네이버 DA 상품을 집중 노출하여 기간 내 이벤트 인지도 확대 
증권 정보 전문 메신저, 중고차·카드사 등 타깃 친화 매체 다수 집행
Media Strategy
- 포털, 네트워크, 잠금화면 각 카테고리 대표 매체를 운영해 캠페인 초반 광고 커버리지 극대화
- 목표 타깃의 관심사로 예상되는 중고차·카드사 버티컬 매체 및 커스텀 타깃팅 활용
Results
- 모바일 잠금화면 ·팝업배너 ·푸시 상품 등 주목도가 높은 상품 집행으로 우수한 클릭수 확보
- 전체 캠페인에서 제안 대비 낮은 클릭 단가를 기록하며 이벤트 페이지 유입 수 증대에 기여


GLOBAL TREND - 글로벌 SNS 이용 및 매체별 오디언스 현황 
글로벌 SNS 월간 활성 이용자수
글로벌 SNS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약 34억 9,900만 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약 45%가 S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모바일 SNS 이용자수는 약 34억 2,900만명으로 SNS 이용자 대부분이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글로벌 SNS 플랫폼별 월간 활성 이용자
페이스북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약 23억 2,000만 명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인구의 약 30%가 이용하고 있음
페이스북에 이어 유튜브(19억 명) > 왓츠앱(16억 명) > 페이스북 메신저(13억 명)  순으로,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총 이용자수 합이 약 52억 명 수준
주요 SNS 플랫폼별 광고 오디언스
주요 SNS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페이스북(18억 8,700만 명) > 인스타그램(8억 200만 명) > 링크드인(6억 1,500만 명) 순
주요 SNS 서비스의 월간 활동자수 대비 광고 오디언스 비율은 약 80% 수준을 나타냄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1)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18억 8,700만명이며 13세 이상 기준 페이스북 광고 도달률은 32% 수준을 나타냄
페이스북의 광고 오디언스는 남성이 57%로 여성(43%) 대비 높으며 주 연령층은 18-34세인 것으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2)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8억 200만 명 수준이며, 13세 이상 기준 광고 도달률은 13%를 기록함
인스타그램의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여성이 52%로 남성(48%) 대비 높게 나타났으며 주 연령층은 18-34세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 -(3) 링크드인
비즈니스 특화 SNS 플랫폼인 링크드인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6억 1,500만명 수준이며, 링크드인 광고 도달률은 11%로 전 분기 대비 1.7% 성장함
링크드인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남성(57%)이 여성(43%) 대비 높았으며 주 연령층은 25-34세인 것으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4) 스냅챗
스냅챗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약 3억 1,100만 명이며, 스냅챗의 광고 도달률은 5.2%를 기록함
스냅챗의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여성이 61%로 남성(38%) 대비 큰 폭으로 높으며, 주 연령이 34세 이하층에 집중되어 있음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5) 트위터
트위터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2억 6,200만 명이며, 트위터 광고의 도달률은 4.4%로 전 분기 대비 4.5% 성장함
스냅챗과 반대로 트위터는 광고 오디언스 성비가 남성(66%)에 집중되어 있어 남성 대상 광고 집행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APPENDIX. 페이스북 광고 POST 효율
페이스북 광고 영상 포스트의 평균 인게이지먼트는 6.1%로 전체 포스트 평균(3.62%) 대비 높게 나타남
인게이지먼트를 상승 시키기 위한 목적의 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에는 영상(6.1%) 또는 이미지/사진(4.48%)을 활용한 포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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