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상거래 정책위반이라는 메시지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식회사 바름

2019.08.07 17:18
  • 1083
  • 0
  • 1
  • 0

 

쇼핑몰을 운영하고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신 기능이 바로 쇼핑태그이죠. 2018년 6월부터 적용된 쇼핑태그 기능은 인스타그램 내에서 노출영역을 점점 넓혀가고 있습니다. 최초 쇼핑태그 기능이 나왔을 때는 단순 계정 내에서만 적용이 되고 노출이 가능했지만 2019년 5월에는 스토리에도 노출이되고 6월 말부터는 둘러보기 기능에도 샵이 노출되면서 점점 노출영역이 넓어지고 있죠.

더욱이 이번 연말에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모든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쇼핑태그를 하루라도 빨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기능인 쇼핑태그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 그리고 샵/카탈로그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면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죠.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에 나와있는 가이드를 따라해보고 여기저기 블로그에 써있는 내용이나 유튜브 영상을 따라 해보았지만 적용되지 않는 업체가 부지기수이죠. 그리고 이 때 인스타그램 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메시지가 바로 ‘상거래정책 위반’이라는 것이죠.

  

 

 

“상거래정책 위반? 우리 제품은 단순 의류, 액세서리인데… 다른 업체들은 다 사용하는데 왜 우리 업체만 상거래정책 위반에 해당하는 거죠?”


저희 바름에 홈페이지 문의나 플러스친구, 지식인을 통해 정말 많은 분들이 상거래정책 위반이라는 메시지에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인스타그램에서 보내는 메시지인 ‘상거래정책 위반’의 경우는 실제 상거래정책을 위반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쇼핑태그 세팅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현재 쇼핑태그에 관한 글들이 굉장히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내용을 쓰신 분들이 쇼핑태그를 적용하고 다른 분들도 함께 사용하면 좋겠다는 좋은취지에서 써주시는 글들도 있죠. 

 

하지만 이러한 내용이 모두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쇼핑태그의 경우 간혹 세팅이 완벽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일시적인 오류처럼 태그기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결국 1달,2달이 지나면 기능상에 오류가 생겨 결국 태그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내용의 글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도 확인하였죠.

 

인스타그램 내에서 알려주는 가이드를 하면 적용이 되는 것이 맞지만 그 가이드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기능적인 부분과 개념을 아는 사람들이 봤을 때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대부분입니다. 비즈니스 계정의 개념과 샵, 카탈로그의 연동이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맞는지 어떠한 계정에 연동되는 것이 맞는지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어설프게 해놓고 기다린다면 현재 많은 업체들이 처한 ‘상거래정책 위반’이라는 메시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쇼핑태그 적용 전 후

 

 

정리를 하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기능적인 부분과 해당 용어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한 다음 가이드를 따라 진행하면 ‘상거래정책 위반’을 피할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메시지가 뜬다면 분명 어떠한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계정과 연동상태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시간도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자사의 좋은 제품을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키고 그를 통해 유입과 매출을 올리는 데 있습니다. 쇼핑태그 설치에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그 시간을 이벤트 기획이나 상품 기획쪽으로 쓰는 것이 더 현명하다 할 수 있죠. 이제 쇼핑태그는 짧은시간 내에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맡겨서 하루라도 빨리 매출에 좋은 성과 나올 수 있도록 도움드리겠습니다.

 

 

 

  • #인스타그램
  • #바름
  • #인스타그램쇼핑
  • #인스타그램쇼핑태그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