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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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8월 호] 

 


MARKET ISSUE
금융
비은행권 모바일 금융 앱, 종합 금융 서비스로 진화
•은행ㆍ보험사가 아닌 IT기업들이 금융 시장의 새로운 대항마로 부상하고 있음
•각 IT기업들은 본래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다각화된 서비스로 외연 확장에 집중 중
•기술력과 편리한 기능을 탑재한 서비스들의 연이은 출시로, 금융권 경계 지우기 현상이 한층 빨라질 예정

수송
택시, 내년부터 3가지 유형으로 구분
•국토교통부의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 발표에 따라, 내년부터 세 가지 종류의 택시가 정식 등장하게 될 예정
•또한 택시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택시에는 월급제를 도입하고, 초고령 개인택시 중심으로 감차 진행 예정 (감차대금은 연금형태로 지급)

서비스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성장 중인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근거리 이동에 유용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최근 가파르게 성장 중
•후발주자들도 빠른 속도로 시장 진입 중이며, 올해 말까지 20여 개 업체가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
•주행안전기준을 비롯한 법규 마련과 함께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

MEDIA NEWS
네이버, 영상형 쇼핑 서비스 '뷰스타마켓' 오픈
•패션뷰티판에 노출되는 뷰스타마켓이란, 네이버의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새로운 영상형 쇼핑 서비스 (2019년 8월 오픈)
•제품 소개부터 결제까지의 전 과정을 네이버 서비스 내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간 연결 강화
•브랜딩과 퍼포먼스 캠페인을 동시에 진행하는 뷰티 광고주가 새로운 마케팅 툴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

개인 맞춤형 서비스 앞세운 FLO의 성장, 음악 앱 시장 경쟁 심화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전략을 앞세운 신규 사업자 ‘FLO’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존 사업자들도 각 사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함
•특히, 멜론에서는 광고주가 직접 플레이리스트를 제작/공유하는 ‘브랜드DJ’ 광고 상품을 런칭하면서, 음원 플랫폼도 새로운 마케팅 툴로 각광받고 있음

올해 7월, 구글·페이스북도 부가세 10% 부과
•지난 12월 부가가치세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부가세 부과 대상이 ‘인터넷 광고, 클라우드, O2O 서비스’ 업종까지 확대됨 (2019.7월 시행)
•부가세로 인해 광고비 인상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해당 조항은 기업-소비자(B2C)거래에만 성립되는 것으로 대행사-미디어사(B2B) 간 거래에는 변동사항 없음

Media News Brief
네이버
9월 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판매(8/5~): 1구좌 단가 3,000만원, 총 24구좌 판매
9월 MLB 생중계 패키지 판매(8/5~): 1구좌 단가 1,500만원, 총 12구좌 판매
PC 자동차 우측배너 판매 재개: 7/22주부터 집행 가능
PC DA 플래시 상품 종료: 7/15일자로 타임보드, 롤링보드 포함 모든 PC에서 플래시 소재 사용 불가
카카오
카카오톡 비즈보드 참여형 이벤트 기능 추가(7/15): 비즈보드 집행 시, 챗봇·플러그인을 통해 응모, 설문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카카오모먼트 썸네일피드 영역 추가(7/12): 1boon 모바일 리스티클 > 당신을 위한 1boon 목록 中 6번째, 10번째 영역 노출
멜론 신규 광고 상품 ‘브랜드DJ’ 출시: 멜론 플레이리스트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활동과 콘텐츠를 보여주는 브랜드 전용 서비스
SMR
플랫폼 확장(8/1~): 티빙TV 지면 추가(네이버TV, 카카오TV, 곰TV, 티빙, 옥수수 내 티빙TV에 노출)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PC 롤링보드 여름휴가 할인 프로모션: 7/29~8/18 집행분 공시단가 40% 할인
핑크다이어리
무료구좌 우선권 제공 프로모션: 8월 집행 캠페인에 한해 1개 광고주 당 1개 지면 제공(메인 팝업 1일 or 종료 팝업 1일)
 
FOCUS PRODUCT
강력한 브랜딩과 유저 인게이지먼트 확보, 틱톡 '브랜드 테이크오버'
•틱톡 진입 시 최초로 노출되는 세로형 전면 광고로 주목도가 높음
•특히 프리미엄 상품인 ‘탑뷰’의 경우 인피드 화면까지 연결 노출되어 더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 확보가 가능

‘브랜드 테이크오버’ 상품 활용 사례 : 이베이 옥션
•브랜드 테이크오버 상품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극대화할 수 있는 타 상품과 연계 시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이베이 옥션은 틱톡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 ‘해시태그 챌린지’를 집행하며, ‘브랜드 테이크오버’상품으로 해당 이벤트를 홍보
•브랜드 테이크오버를 통해 920만 노출, 130만 클릭, CTR 14%에 달하는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임

NEW MEDIA
하입비스트
•패션, 음악, 예술, 디자인 및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동영상형, 화보형, 기사형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마케팅에 특화되어 있으며, 패션/뷰티 업종 진행 추천
ㆍ 형태 : PC, MO ㆍ 매체력 : 월 UV 840만, 월 PV 4,200만 ㆍ 판매방식 : 상품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콘텐츠(영상, 기사), DA ㆍ 특징 : 1835세대 트렌디한 타겟 브랜드에 적합

퀘스트마인
•유저에게 퀘스트 수행 미션을 제공하고, 미션을 완료한 유저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새로운 리워드 플랫폼
•앱 설치, 실행에 이어 디테일한 퀘스트를 수행하도록 하여 서비스에 대한 직접 경험 제공
ㆍ 형태 : 모바일 앱 ㆍ 매체력 : MAU 1,000명 ㆍ 판매방식 : 추후 공지(한시적 무료 집행 지원) ㆍ 상품 유형 : 사전예약, CPI, CPA ㆍ 특징 : 게임, 앱 서비스 광고주 집행 추천

지하철종결자
•지하철 정보 안내용 모바일 앱 서비스
•지역(수도권 / 부산 / 대구 / 광주 / 대전), 노선, 역 타겟팅 가능하여, 지역 기반 비즈니스 광고주에 추천
ㆍ 형태 : MO APP ㆍ 매체력 : 설치수 1,334만 명, 일 최대 노출량 100만 회 ㆍ 판매방식 : CPC, CPP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비고 : 광고주 웹페이지 및 앱 마켓으로 랜딩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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