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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9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9.19 17:23 조회수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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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9월 호] 

 


MARKET ISSUE
서비스
전 산업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공유경제'
•구독경제란 일정액을 선불로 지급하고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제공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함
•물건을 소유하기 보다 여러 상품과 서비스를 폭넓게 경험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 중
•구독경제 기반의 스타트업 진출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들 또한 구독 서비스를 차별화 방안에 활용할 것으로 예상

식음료
식품 브랜드의 유행을 선도하는 '모디슈머'
•모디슈머란 ‘수정하다(modify)’와 ‘소비자(consumer)’를 결합한 합성어로 자신이 재창조한 방식으로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의미
•모디슈머의 레시피가 입소문을 타는 경우 연관된 제품들의 판매가 급증
•식품 기업들은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제품개발 및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음

게임
차세대 기술에 주목하는 게임사들
•게임산업 내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게임사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기술 확보에 집중하고 있음
•특히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5G서비스와 뛰어난 기술력의 결합으로 산업의 새로운 활력이 기대됨

MEDIA NEWS
네이버·카카오, 비대면 주문결제 서비스 연내 출시 예정
•네이버·카카오,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스마트 오더’ 서비스 연내 출시 예고
•온라인에서 주로 활용되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오프라인까지 확장하여 결제 플랫폼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전략으로 분석 됨
•현재 일부 매장에서 테스트 진행 중이며, 네이버는 QR코드 기반으로,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한다는 차이가 있음

카카오게임즈, 게임 광고주를 위한 마케팅 채널 강화
•기존에는 카카오게임즈에 입점한 게임사(for Kakao)에게만 마케팅 툴을 제공했으나, 2019년 8월부터는 모든 게임사에게 마케팅 툴을 제공함
•카카오게임즈 비(非)입점 광고주에게 집행이 제한되었던 ‘톡 비즈보드’를 비롯한 다양한 카카오 광고상품 활용 가능
•사전예약, 카카오톡 게임별 등 카카오 게임채널도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유튜브, Video Ad Sequence(VAS) 3.0 풀 런칭
•Video Ad Sequence란 다수의 트루뷰 인스트림 및 범퍼애드 영상 사용 시, 광고주가 원하는 순서대로 영상을 게재 할 수 있는 비딩형 상품을 의미
•3.0 버전 풀 런칭으로, ‘노출’ 외에 ‘조회, 스킵’ 기준으로도 게재 순서 지정이 가능해지면서 활용도 증가 예상
•특히,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다수의 소재를 게재하여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캠페인이나, 소재 피로도를 감소 시키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활용 추천

Media News Brief
네이버
10월 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 MLB 생중계 패키지 판매 시작(9/2 오전 10시~)
M통합 동영상 아웃스트림 상품 스펙 및 공시단가 변경: Wifi Only → Wifi + LTE 모두 노출 / CPM 7,000원 → 5,000원 변경
M통합 전지면 구매 취소 위약금 적용: 집행 전 10 영업일 이내 취소 시 최종단가 기준 구매금액의 10% 부과(11/4~ 집행분부터 적용)
카카오모먼트
카카오톡 비즈보드 beta CPM 과금방식 오픈(8/8~): CPC or CPM 과금방식 중 선택 가능
카카오톡 #탭 > FUN탭 썸네일피드 노출 위치 변경(8/19~): (기존) 16번째 & 20번째 → (변경) 13번째, 15번째
카카오톡 #탭 > 연예탭 광고 영역 추가(8/29~): 동영상피드, 이미지피드형 노출 가능
SMR
게임 광고주를 위한 Game Package 신규 출시(8/27~)
2019 추석 특판 패키지 출시: 추석 연휴 특집 프로그램과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집중 노출 가능(1구좌 1,000만원/선착순 판매)
매체 프로모션 
크리테오
컨시더레이션 캠페인 프로모션(~12/31): 신규 라이브되는 컨시더레이션 캠페인에 한해 추가 예산 20% 지급
블라인드
노출 서비스 추가 제공 프로모션(~9월): 금액 구간 별 서비스율 추가 제공(금액 구간 별 서비스율 상이)
 
FOCUS PRODUCT
단기간 내 집중적인 키워드 검색을 유도하는 ‘실시간 이벤트형 광고’
•단기성 퀴즈를 내고, 정답 입력을 위해 포털에서 힌트 검색을 유도하는 이벤트 상품
•힌트 키워드가 짧은시간 내 많이 검색될 시,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영역에 키워드가 노출되어 강력한 바이럴 효과 발생

주요 상품 비교 : 실시간 퀴드 이벤트 패키지 '캐시슬라이드' vs 행운 퀴즈 상품 '토스'

NEW MEDIA
TheApps TV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교보문고 오프라인 매장에 설치되어 있는 유일한 디지털 사이니지
•전국 기준으로 일 평균 32만 명이 방문하며, 2040세대가 약 85% 비중 차지
ㆍ 형태 : OOH ㆍ 매체력 : 월 평균 방문자 960만 명 ㆍ 판매방식 : 패키지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ㆍ 특징 : 49인치 디스플레이 + 음성영상 모두 활용 가능

미디어웹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앱플레이어 내 광고 상품 신규 런칭
•블루스택, 녹스, LDPlayer 총 3개의 PC방 및 개인용 앱플레이어 런처를 통한 통합 광고 집행 가능
ㆍ 형태 : PC ㆍ 매체력 : 일 평균 25,000회 실행 ㆍ 판매방식 : NCPI,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특징 : 게임 브랜딩 캠페인부터 퍼포먼스 캠페인까지 통합 진행 추천

잇플루언서
•인스타그램부터 블로그까지 다양한 커뮤니티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플랫폼
•150억 건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매칭하고 콘텐츠 제작 및 홍보 가능
ㆍ 형태 : PC, MO ㆍ 매체력 : 인플루언서 별 상이 ㆍ 판매방식 : 인플루언서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콘텐츠형 ㆍ 특징 : 캠페인 전/후로 브랜드 언급량, 감정 등 트렌드 분석 리포트 제공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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