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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10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10.14 17:13 조회수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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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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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0월 호] 

 


MARKET ISSUE
서비스
토종 OTT서비스 출범, 본격적인 영토전쟁 시작
지난 9월 지상파와 통신사의 통합OTT 서비스 ‘웨이브’ 출범에 이어, CJ ENM과 JTBC 역시 OTT  합작 법인 출범을 위한 MOU 체결
•국내 사업자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사업자와의 경쟁도 피할수 없는 상황
•토종 OTT 서비스의 연이은 출범과 콘텐츠 투자가 국내 OTT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

게임
Beyond Hardware! 스트리밍 기반의 ‘클라우드게임’ 주목
•고사양 PC나 스마트폰 없이도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고사양 게임을 즐길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매김 할 전망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서비스를 준비중이며, 국내 통신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한 콘텐츠 제휴에 집중하고 있음

유통
무인결제 서비스를 확대하는 편의점
주요 편의점들은 고객의 편의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무인 결제 서비스를 확대중
•모바일 앱 결제부터 안면인식 결제까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고 있음
•무인 점포 트렌드와 함께, 매장 운영 전반에 걸친 기술도입이 기대되고 있음(AI 챗봇서비스, 머신 러닝 기반 발주 자동화 등)

MEDIA NEWS
네이버 ‘엔터판’ 신설 및 SMR 노출 영역 확장
네이버TV 유입 및 영상 트래픽 강화 목적으로, 최신 드라마와 예능부터 핫한 웹드라마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엔터판’ 신설
•네이버 모바일 홈 기준으로 왼쪽 영역에 있으며, 단초 수 영상 시청을 확대하고 콘텐츠 큐레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서비스
•영상은 네이버 TV로 이동되어 재생되며, 방송사 클립 프리롤 광고는 SMR 통해 진행 가능

카카오게임즈, 실시간 인터랙티브 방송 '프렌즈타임' 런칭 예정
카카오톡에서 바로 참여 할 수 있는 실시간 참여형 인터랙티브 방송, ‘카카오 프렌즈타임’ 런칭(10월 시험 방송 11월 중 공식 런칭 예정)
•1회 방송당 동시 접속자는 약 15 만명으로 단 시간내 다수의 노출량 확보에 용이하며, 브랜드 관련 퀴즈를 통해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가능

인스타그램,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상품 오픈
인플루언서 개인 계정에 게재된 브랜디드 콘텐츠를 인스타그램 피드 및 스토리에서 광고주가 광고 소재로 활용 가능
•해당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유저에게 노출 할 수있으며, 세부 타겟팅 적용 및 광고 성과 측정 가능

Media News Brief
네이버
모바일 동영상 뷰어 프리롤 광고 범퍼형 베타 출시 (9/23~): 6초 이하의 소재 집행 가능, CPM 4,000원
V웹 DA 상품 판매 일시중지: 상품 개편 이슈로 판매 중지 예정(~12.1집행 가능)
신제품 검색 동영상형 오픈 베타 테스트 진행: 입찰 개시일 10/1(화), 집행 개시일 10/21(월), 테스트 집행 종료일 미정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플러스 친구 서비스명 변경: (기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변경)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탭> #연예 탭 내 광고 노출 유형 변경(10/1~): (기존) 이미지피드, 동영상피드→ (변경) 썸네일 피드
아프리카TV
LoL 월드 챔피언십 패키지 출시: 영상+DA 통합 진행 가능
유튜브
유튜브BLS 1.0 → BLS 2.0 업데이트(9/23~): 2.0 버전리포트템플릿및주요지표가이드사전확인必
SMR
10월 패키지 판매 안 업데이트: 더럽패키지, 줌마패키지, 메디컬패키지, 아이돌패키지등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밴드
띠배너 할인 프로모션: 공시 단가 CPM 1,000원→ 480원 할인 적용(52%할인), 2019년4Q 집행 분 에한함
LG페이
LG페이 광고 상품 출시 기념 프로모션: 10월 집행 광고주에 한하여 20% 단가 할인 진행
 
FOCUS PRODUCT
대세를 넘어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고있는 ‘6초 영상광고’
스마트폰과 스낵컬쳐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 주도층으로 떠오르며, 짧지만 임팩트있는 ‘6초 영상광고’ 가 주목받고 있음
•영상 길이가 짧아짐에 따라 광고 효율이 저하될것이라던 초반 분위기와 다르게, 6초 영상광고는 브랜드 인지 및 각인 측면에서 기존 소재 길이 못지않은 광고 효과를 보임

주요 상품 비교 : 
•6초 영상광고가 시장에서 주요 상품으로 자리 잡아가며, 다양한 매체에서 단초수 영상 상품을 출시(3~6초)
•이외 다른 매체에서도 단초 수 영상 상품의 출시가 이어질것으로 전망

NEW MEDIA
O퀴즈(OK캐시백)
OK 캐시백 앱 내에서 퀴즈를 출제하여 포털 이슈화를 유도하는 광고 상품
•매 정각 마다 신규 퀴즈를 출제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오전 or 오후or 일독점 형태로 집행 가능
ㆍ형태: MO
ㆍ매체력: 누적설치자수1,100만, DAU 200만
ㆍ판매방식: 패키지
ㆍ상품유형: 퀴즈콘텐츠형
ㆍ특징: 실시간급상승이슈화용이

LG페이
LG전자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간편 결제 앱 서비스
• 2040 세대가 약80% 비중으로 구매력 있는 유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 유통/ 서비스 업종 집행 추천
ㆍ형태: MO
ㆍ매체력: MAU 91만명, DAU 34만명
ㆍ판매방식: 패키지
ㆍ상품유형: 1주고정집행
ㆍ특징: 이벤트/프로모션캠페인집행추천

엄선
약 25,000 여 개의 식품 DB기반의 식품 성분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
•3040 세대 여성 유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바이럴 확산에 용이
ㆍ형태: MO
ㆍ매체력: MAU 3만명
ㆍ판매방식: 상품별상이
ㆍ상품유형: 배너, 평가단/체험단, 콘텐츠형
ㆍ특징: 3040여성타겟광고주집행추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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