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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11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11.22 01:33 조회수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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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1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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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정책
성큼 다가온 ‘모바일 신분증’ 시대
•스마트폰에 저장된 정보만으로 개인 신분을 증명 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시범 운영 시작
•계좌 개설부터 주식 매매까지 가능하여 사실상 공인 인증서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금융 업종 모바일 거래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

유통
오프라인 매장,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체류형 공간으로 변신
•소유를 위한 지출보다 공유와 경험에 지갑을 여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체험형 마케팅 활발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체험형 이벤트를 기획하여 운영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경우 타 브랜드의 공간을 대여하여 브랜드 콜라보 형태로 운영하는 사례 증가

ICT
반려동물 산업, ICT와의 결합 확산으로 ‘펫테크’ 주목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인구 구조변화로 반려동물 양육이 늘어나면서,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특히,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 등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한 전자 제품 개발이 활기를 띠면서, 펫테크 시장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급부상

MEDIA NEWS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 공개 (*NAVER CONNECT 2020)
•창작자-콘텐츠-유저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유저의 검색어에 따라 인플루언서와 콘텐츠를 찾아주는 신규 검색 서비스 발표
•향후 네이버 창작자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SNS를 넘어 네이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콘텐츠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네이버GFA, 카페 피드 광고 상품 출시
•네이버 카페 앱의 피드 영역에서 텍스트와 이미지가 결합된 네이티브 형태로 노출되는 ‘카페 피드 광고’ 상품 출시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의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캠페인 목적에 따라 적합한 과금 방식과 소재 유형 선택 가능

페이스북, 투표광고(Poll Ads) 상품출시
•유저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높일수 있는 인터랙티브 광고 ‘투표 광고상품’ 공식 런칭
•이미 인스타그램에서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서비스로 검증되어 페이스북에도 도입되었으며, 테스트 집행 결과 브랜드 인지도 및 전환률 상승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남

Media News Brief
네이버
PC 메인 개편 예정 공지: 타임보드, 롤링보드, 퍼스트뷰, 주제판 콘텐츠DA 등 메인 지면 상품 변경 有 (웨일 브라우저 베타 테스트 진행)
V LIVE 신규 지면 추가 및 판매 방식 변경: MO 앱배너, PC 엔드 네이티브DA 신규 추가/ V LIVE 3지면 통합 판매 예정
자동차 통합DA 신규 상품 출시: PC+모바일 통합 판매/ 1주 4구좌/ 구좌당 400만원
네이버 밴드
밴드 앱 띠배너 상품 변경 및 신규 유형 출시: ①띠배너 사이즈 확대 ②동영상 유형 추가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옵션 개편: 행동, 실험실 타겟팅 삭제/ 관심사 타겟팅 세분화 및 업종 타겟팅 신규 생성
카카오
톡 비즈보드 운영 가이드 개편: 보장형 최소 집행 금액 최대 1주 & 5,000만원/ 비딩형 CPC 최소 입찰가 10원으로 변경
SMR
LIVE Prime-Time 신규 상품 출시: 프라임타임(20~25시)에 SMR 라이브 플랫폼 지면에만 노출(Wavve, my K 등)
SPOTV
해외축구 & 생중계 5초 스킵형 플랫폼 추가: 네이버 플랫폼 추가 완료
매체 프로모션 
카카오
톡 비즈보드 신규 광고주 프로모션(4Q): 톡 비즈보드 3,000만원 이상 신규 집행시, 소진 금액의 50% 무상 캐시 지급(최대5,000만원)
스노우
스플래시 배너 출시 기념 1+1 프로모션(~12/31): 스플래시 배너(전면광고) 집행시, 1회 추가 서비스 제공
 
FOCUS PRODUCT
주요 미디어의 검색 플랫폼화
•대표적인 검색 플랫폼 네이버와 구글 외에, 다양한 검색 목적에 따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음
•이미지 or 영상 기반의 정보가 필요하거나, 타 유저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각 플랫폼의 콘텐츠가 증가함에 따라 검색 이용률도 지속 증가할것으로 전망

검색형 광고 상품 비교 :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구매 의도가 있는 ‘검색유저’를 실구매까지 직접 유도하기 위하여, 검색형 광고 상품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함
•네이버와 유튜브는 키워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은 유저의 콘텐츠 소비 패턴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영역(탐색탭)에 광고 노출 가능

NEW MEDIA
SMR Live Prime-time
•SMR Live플랫폼 본방송 전/후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프리미엄 신규 상품 출시
•접속자가 많은 프라임 시간 (20-25시)에만 노출되며, 스포츠 이벤트(월드컵/올림픽등) 있을 경우 시간 조율 가능
ㆍ형태: PC, MO
ㆍ매체력: 라이브 플랫폼 이용자 수 약 150만명
ㆍ판매방식: CPM
ㆍ상품유형: 동영상(프리롤, 미드롤)
ㆍ기타: 탑클립 타겟팅, 킬러 타겟팅 진행 광고주만 구매 가능

다방
•원룸부터 아파트까지,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분양 광고만 집행 가능하며, 배너형과 콘텐츠형, 브랜드관까지 다양한 유형의 상품 보유
ㆍ형태: MO
ㆍ매체력: MAU 300만명, 누적 다운로드 수1,500만건
ㆍ판매방식: 상품별 상이
ㆍ상품유형: DA, 콘텐츠
ㆍ특징: 분양 광고주만 진행 가능

원티드
• 국내 기업부터 글로벌 기업까지, 이직을 위한 채용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 서비스
• 채용광고에 한해 집행 가능하며, 원티드 광고 뿐만 아니라 네이버 JOB&,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노출 가능
ㆍ 형태 : PC, MO
ㆍ 매체력 : 누적 회원 수 80만 명, 기업 5,000개
ㆍ 판매방식 : 패키지
ㆍ 상품 유형 : 배너, e-DM, 콘텐츠
ㆍ 기타 : 기업 채용광고만 진행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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