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온라인 쇼핑몰 개선점 찾기 세번째 이야기

주식회사 바름

2019.12.02 18:32 조회수 507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온라인 쇼핑몰 개선점 찾기 세번째 이야기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쇼핑몰 마케팅 개선을 위해서는 광고 매체 선택의 적절함과 운영 개선 방법외에도 고객이 도달하는 웹사이트, 쇼핑몰의 개선도 필수이죠. 우리 제품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고객을 채널과 플랫폼, 검색엔진을 통해 외부에서 유입시켰지만 정작 쇼핑몰에서 구매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있다면 마케팅 비용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을 테니까요.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글이 이제 세번째 묶음 글까지 왔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3개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고 자신의 쇼핑몰에도 접목해보도록 합시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1편 >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2편 >

 

그럼 마케팅 개선점 찾기의 세번째 이야기를 풀어봅시다!

 

1. 고객에게 권장할 내용을 강조하세요.

 


 

추천 리뷰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안내하고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택 고려시간이 긴 유저의 경우 추천 상품과 추천리뷰는 해당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훌륭한 네비게이션이 되는 것이죠. 특히 비슷한 제품이 나열된 쇼핑몰이라면 이런 추천 상품과 추천리뷰는 더 좋은 혜답을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 Iberostar의 테스트는 상품의 좌측 위에 "Recommended"라는 파란색 라벨을 추가함으로써 선택의 범주를 줄여주었는데요. 이를 통해 예약 프로세스가 +1.51% 증가하고 호텔 클릭이 +0.95% 증가하는 경험을 하였죠.

 

2. 쇼핑몰에서도 CTA를 놓치지 마세요.

  

 

CTA는 광고 매체상에서 얼마나 더 소재가 고객에거 적극적으로 호감을 불러일으키는지 알 수 있는 지표죠. 쇼핑몰 내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하나의 링크 클릭 버튼이 있다면 이 버튼의 위치, 색감, 크기에 따라 CTA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행동 유도는 결국 구매/예약 등 목표도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죠. Eastpak은 버튼에 대조적인 색상을 테스트해 고객에게 어떤 버튼이 더 주의를 끄는지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그 결과 아이콘 버튼 클릭을 유도하는 작업을 통해 전환율은 +12%증가하였다고 합니다.

 

 


 

Nielsen Norman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고스트버튼이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22% 더 많은 시간이 들도록 했다고 합니다.

(고스트버튼? UI에 녹아들어 버튼이 있는지 없는지 경계가 애매한 버튼을 말해요. 보통 투명하고 네모난 빈 박스 형태에 텍스트가 작성된 버튼을 말하죠)

Eastpak은 UI 권장사항을 따르며 CTA(Call to action)를 끌어올릴 고스트버튼을 테스트했습니다. 대조적인 색상으로 말이죠. 이 테스트를 통해 클릭율이 +8%이상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죠.

 

3. 바(bar)를 고정시켜보세요. 

 


 

화면이 작아지더라도 고객에게 꼭 보여줘야될 정보나 행동 유도가 있다면요? Kipling은 검색화면 상단 내에 포함된 필터 기능을 하단에 고정배치하는 테스트를 통해 방문자 중 +28%가 제품 뷰를 보는 시간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화면내에서는 한정적인 화면 크기로 인해 절제된 디자인을 선보일때가 있죠. 그런데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오히려 보이는 view는 작아지더라도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면 모바일 디자인이 마케팅에 맞게 조정될 수 있는 사례죠.

 

4. 할인된 가격은 더 강조하세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죠. 할인된 금액을 어떻게 표현하고 고객이 얼마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하죠. Helloprint는 할인가격의 폰트 크기를 아주 미세하게 증가시키는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캡쳐된 이미지에서도 크게 차이를 못 느끼시겠죠? 그런데 이 테스트로 전환율이 1.31%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디자이너에 감각에 모든 것을 맡길 수는 없죠. 구글 최적화도구를 통해 이런 미세한 부분까지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사례들을 보게 되면 많은 테스트들이 모바일에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름에 등록된 클라이언트들의 데이터를 보면 현재 광고 타겟 데이터 및 쇼핑몰 방문 데이터에서 8~90% 수준이 모바일에서 접근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의 흐름도 pc는 이제 제외되고 모바일에서 더 집중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러면 우리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더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어야 할텐데요. 이와 관련하여 내가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디자이너나 개발자에게 더 정확한 요구/요청사항을 할 수 없음에 답답해 하지 마세요. 아래 링크에서 모바일을 준비해야 할 때 고려사항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제 마케팅에 최적화된 모바일 홈페이지 전문가가 되어 보세요!

  • #쇼핑몰 분석
  • #바름
  • #쇼핑몰 운영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