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의 매거진

[오늘아침] 네이버 ‘기프트윈도’ 오픈으로 ‘카톡 선물하기’ 정면 대결 & 바이두, 국내기업 대상 광고사업 확대

오픈애즈

2016.12.29 16:03 조회수 1213

[오늘아침] 네이버 ‘기프트윈도’ 오픈으로 ‘카톡 선물하기’ 정면 대결 & 바이두, 국내기업 대상 광고사업 확대

오늘 아침 

#네이버 기프트윈도  #팟캐스트  #카카오톡  #바이두  #페이코  #2017년광고시장  #인스타그램


1. 네이버 #‘기프트윈도’ 오픈으로 ‘카톡 선물하기’ 정면 대결

네이버가 최근 모바일 네이버 쇼핑윈도에 ‘기프트윈도’를 오픈한데 이어 내년 상반기 중 PC 버전도 선보인다고 합니다. 기프트윈도에서는 네이버 스토어팜에 입점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악세서리나 화장품, 인테리어 소품, 패션잡화 등 품목도 다양한데요. 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구매자가 선물을 받는 사람의 휴대폰 번호나 ID를 입력하면 문자메시지나 네이버 톡톡으로 주소입력을 안내줍니다. 특히, 기프트윈도에서는 네이버 뮤직, 만화, 웹툰, 그라폴리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디지털 콘텐츠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음악, 만화, 소설 등의 콘텐츠 상품을 쿠폰형태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기프트윈도도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처럼 성장할 수 있을까요. 

 

2. #바이두, 국내기업 대상 광고사업 확대

중국의 최대 검색 포털 ‘바이두’가 지도, 검색 등의 서비스를 활용해 중국 고객에게 다양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국내 기업 대상 광고사업을 확대합니다. 최근 국내 중국 여행객(유커)시장과 디지털 거래 규모가 커지면서 한국기업 대상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우선, 한국지도 서비스에 들어갈 장소콘텐츠가 확대되어, 명소, 맛집, 숙박, 쇼핑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국내 업체 정보가 바이두 지도에 표시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도 하단에 쿠폰, 맛집 탐방단 등 마케팅 채널을 열기도 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검색 상품도 더욱 고도화 되어, 키워드 검색 광고 ‘SEM’은 이용자 행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으로 노출되며, 브랜드 광고인 ‘브랜드 존’은 기업 특성에 맞게 개별화된 형태로 제공됩니다. 또한, 네이티브 광고 ‘피드’와 타겟팅 광고 ‘DSP’ 등 국내기업이 잘 활용하지 않는 광고 제품들도 소개했는데요. 앞으로 중국인 대상 마케팅이 좀 더 활발해질 수 있겠네요. 


3. #팟캐스트 광고시장 열린다.

국내에서 ‘나꼼수’로 유명해진 팟캐스트는 청취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들을 수 있는 AOD(audio on demand) 강점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라디오 광고시장 또한 이러한 뉴미디어 매체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의 라디오광고는 측정 불가능한 한계로 인해 예상유동인구, 송출 시간대 출퇴근 인구 등의 간접리포트만 제공해왔지만 팟빵광고는 정확한 데이터기반광고로 실제 광고의 재생수, 요휴한 청취 수, 광고 청취자들의 특성 분석 등이 포함된 다양한 지표의 체계적인 리포트를 제공하는데요. 

팟빵 오디오광고의 기본적인 운영방식은 콘텐츠 시작 전 30초간 오디오 CM이 재생되고, 15초 이상 청취시 유효청취로 인정되어 과금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기존 라디오광고보다 50%이상 늘어난 길이로 보다 자세하고 크리에이티브한 내용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방통위 #카카오톡 ‘알림톡’ 제재

카카오톡이 병원예약, 택배 발송 등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전달하는 ‘알림톡’과 카톡 대화에서 언급된 인터넷주소를 수집한 행위가 문제로 언급되어 시정명령과 함게 과징금 3억 2400만원을 부과받았습니다. ‘알림톡’의 경우 카톡 대화로 전송되는만큼 미량의 이용자 데이터를 소모하게 되는데 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과징금이 부과되었는데요. 또한, 카카오는 다음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공유된 인터넷 주소를 다음 검색결과에 반영해왔는데 이 또한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과징금이 부과되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사전동의를 받지 않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서비스 사실에 대한 부족한 설명’이 제재의 이유라는 부분이 납득하기 어려워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5. NHN엔터 간편결제 #‘페이코’ 누적 결제액 1조 돌파

NHN엔터테인먼트의 간편결제서비스 ‘페이코’가 누적 결제금액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페이코는 간편결제로 시작해 교통비 결제, 간편세금 납부, 간편 송금, 통합 멤버쉽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가입자 610만명을 확보했는데요. 현재 온라인 가맹점 10만곳, 오프라인 가맹점 12만곳을 확보하고 있으며, 1인당 월 송금건수 6.4회, 회당 평균 송금액은 4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6. #2017년 광고시장 올해보다 소폭 신장

코바코에 따르면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는 ‘광고 경기 예측지수(KAI)’가 2017년에는 연간 107.9로 나타나 올해보다 소폭 신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 97.0, 케이블TV 103.7, 라디오 98.1, 신문 88.0. 온라인-모바일 136.7로 나타나 전통매체와 뉴미디어 간 시장전망이 대조를 이루었는데요. 특히, 지역별로 보면 대구경북지역의 광고시장은 광고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건설업체들이 아파트 분양에 나서고, 신세계 백화점이 오픈됨에 따라 건설, 유통, 호텔 업종의 마케팅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인스타터 ‘인스타그램팔로우 늘리기’ 서비스 스토어팜 입점

인스타터에서 ‘한국인 인스타그램팔로우 늘리기’ 서비스를 스토어팜에 오픈했습니다. 인스타터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업체 ㈜감성스토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기업들의 마케팅을 대행해주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인 ‘한국인 팔로워 늘리기’ 서비스는 스토어팜에 서비스를 오픈 한지 일주일 만에 판매 개수 1,000개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스는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진행할 때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기프트윈도
  • #간편결제
  • #인스타그램
  • #네이버
  • #카카오톡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