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병원마케팅, 데이터로 매출을 올린다고?

주식회사 바름

2019.12.20 17:33 조회수 412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병원마케팅, 데이터로 매출을 올린다고?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그동안 진행된 광고가 성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 A 원장님

 

최근엔 디지털마케팅이 광고주에게도 피부에 와닿는 단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특정 광고 매체를 이용하면 효과가 나던 시절은 지나갔고, 다양한 광고 매체와 채널로 인해 고객의 유입 경로는 복잡해지다 보니 어떻게 마케팅을 운영해야 할지 더 막막해지는 느낌이죠.

  

 

A 병원의 구글 애널리틱스 Attribution 리포트를 보면 고객이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다양한 채널과 매체를 거쳐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어떤 특정 광고가 정말 드라마틱 한 효과를 내고 있다는 얘기는 현재 시점에서 굉장히 극소수의 경험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이제는 다양한 채널과 위치에서 고객과 마주침으로써 실제 우리가 원하는 액션을 고객에게 이끌어야 하기 때문이죠.

 

바름과 함께 진행한 병원들의 미팅 속 이야기를 통해 병원 마케팅에서 고객 관점으로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풀어보죠.

 

월 광고비만 2천만 원이 넘습니다. 그런데 소개자 외에는 신규 고객 유입에 대한 광고 효과를 잘 모르겠어요.

원내에서 통계를 정리할 때 소개자와 인터넷, 오프라인 광고 등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 경로를 대부분 체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체크된 자료에서는 소개를 통해 들어오는 환자가 대부분인 것처럼 보이죠. 실제로 A 성형외과에서는 바름과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원내 유입되는 환자의 80% 이상이 소개라고 알려왔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유입된 데이터 및 원내 통계를 업데이트하고 나니 소개 환자의 경우 50% 미만이며 소개 환자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A 성형외과를 찾아본 후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최근의 유입 경로는 두부 자르듯이 명확하게 나누어지기 보다 고객의 유입 흐름에 따라 광고 성과를 따져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및 우리가 이용 중인 소셜 플랫폼과 검색 채널의 인사이트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겠죠.

 

 


 

실제로 병원에 방문하는 고객들과 온라인 리포트는 다른 것 같아요.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일은 실제로 병원에 방문하는 행동까지 추적할 수 없죠. 대신 고객들이 얼마나 우리가 원하는 목표 행동을 취하고 있는가? 어떤 광고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실제로 운영되는 광고비는 적절한지 따져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내 통계와 취합한다면 온라인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의 사이클이 유사하게 움직이는지 추이를 지켜보며 광고의 성과를 개선하는데 반영할 수 있죠.

게다가 이제 곧 오프라인 데이터와 통합된 데이터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행동까지 최종적으로 추적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비즈니스 매장, 병원 등에서 데이터 분석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구글 시그널 데이터를 사용하며 필요조건을 충족과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의 경우 매장 방문 분석(베타) 기능이 오픈되며 60일 이후부터 매장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목표에 고객이 도달하는지 봐야 할까요?

병원의 경우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몰과는 다릅니다. 그러므로 목표 달성 위치 또한 달리 설정해야 하죠.

최근 병원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 톡톡 등을 통한 메신저 상담, 홈페이지 내 팝업으로 위치된 문자 상담, 온라인 상담 게시판 거기다 전화 문의까지 다양한 경로로 고객들의 문의를 받고 내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서는 이런 경로들을 모두 파악하고 실제로 어떤 경로를 계속 유입되고 있는지, 우리 병원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어떤 플랫폼을 더 자주 이용하는가에 따라 마케팅 계획과 전략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나요?

마케팅 매체를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데이터 분석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홈페이지의 개선점을 함께 찾아 고쳐나갈 수 있다면 더 고객 지향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 및 홈페이지 분석 도구들을 통해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홈페이지 행동을 분석하여 더 손쉽게 우리의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 결정(내원)에 이르도록 할 수 있죠.

 

[구글 최적화 도구]

마케팅 개선점 찾기 1편

마케팅 개선점 찾기 2편

마케팅 개선점 찾기 3편

마케팅 개선점 찾기 4편

 

바름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마케팅 운영을 돕고 있습니다. 매주 또는 매월 병원에 방문한 마케터와 함께 단기간의 마케팅 성과부터 장기간의 마케팅 계획까지 함께 논의하고 진행합니다.

바름과 함께 고객의 시선에서 진행되는 병원의 디지털마케팅을 경험해 보세요.

  • #데이터 분석
  • #병원 마케팅
  • #바름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