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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0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12.24 17:23 조회수 1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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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0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및 콘텐츠 이용에 개인화 옵션 고도화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도약을 위한 사업 외연 확장
디지털 광고 신흥 강자 ‘틱톡’, 구매까지 연결되는 광고 ‘Link Ads’ 출시

Market Issue
IT 플랫폼 업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합종연횡 사례 증가 
넷플릭스·시즌(Seezn) 업데이트 및 글로벌 OTT 출시
2019 온라인 쇼핑 키워드는 ‘숫자 1’, #1일·#1인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창작자 중심 검색 서비스 '인플루언서 검색' CBT 실시(2020년 1월 31일까지 진행)
     :  CBT 대상자로 여행/뷰티 분야의 인플루언서 500명 모집, 여행/뷰티 관련 250개 키워드 검색 시 해당 키워드에 참여한 인플루언서 콘텐츠 노출
네이버 뉴스 정책안 개편 및 댓글 악플 필터링 AI ‘클린봇‘ 도입
     : 내년부터 전재료 폐지하고 광고 수익 전액을 언론사에 제공하는 수익 모델로 변경, 뉴스에서 욕설이 포함된 댓글을 자동으로 숨겨주는 ‘클린봇’ 적용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회사 추가 인수 및 대형택시 ‘벤티‘ 시범 서비스 시작
     : 택시회사 운영 전담하는 '티제이파트너스' 산하에 '케이엠원' 등 6개 법인 신설, 11월 11일부터 11인승 승합차 100여대로 서울에서 시범 운행 시작 
카카오 계열사 ‘스테이지파이브’, 중저가 5G 스마트폰 ‘스테이지5G’ 출시
     : 카카오의 주요 앱이 탑재된 중저가 5G폰 출시, 초고가 단말 위주로 형성된 5G폰 시장에 중저가 브랜드로 입지 다져,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간편결제 시스템 '페이스북페이' 공개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보유앱에서 이용 가능한 ‘페이스북 페이’ 출시, 리브라 암호화폐와 별도로 제공되며 미국에서 이용 가능
인스타그램, 中 틱톡 대항마 '릴' 출시
     :  틱톡과 같이 15초 분량의 짧은 동영상을 편집 및 공유 가능한 SNS앱 '릴' 출시, 인스타그램 유저 기반으로 홍보를 늘려나갈 계획
2019 키워드
구글 2019년 한국 및 글로벌 인기 검색어 순위 발표, 올해 한국 검색어 종합 1위는 ‘타노스’
     : 종합 부문에서 JTBC ‘스카이캐슬’(4위), tvN ’호텔 델루나‘ (9위) 등 인기 드라마가 순위권에 포함, 인물 부문에서는 EBS 캐릭터 ‘펭수‘가 10위에 오름
인스타그램, 올해 한국 트렌드는 ‘공감’…팔로워 상위 10위는 모두 아이돌
     :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의 해시태그와 계정 분석을 바탕으로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발표
OTT
SKT, 콘텐츠·쇼핑·생활 혜택 담은 구독형 멤버십 ‘올프라임’ 출시
     : 올프라임은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 혜택과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
NBC유니버설 OTT ‘피콕‘(2020년 4월) 및 워너미디어 OTT ‘HBO MAX’(2020년 5월) 등 글로벌 콘텐츠 강자 OTT 서비스 2020년 출시 예정 
     : ‘피콕’은 소비자에게 무료(광고 노출) 또는 유료(월정액) 중 과금방식 선택권 제공할 전망, ‘HBO MAX’는 월 구독료 14.99달러(약 17,500원) 예정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두근:대결구도
양자택일 컨셉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콘텐츠 형식을 통한 자연스러운 노출 및 인지도 제고
SNS, 팬덤 커뮤니티 등 유저들의 자발적 참여와 공유를 통한 바이럴 효과 기대
특징  :  1) 유저 비율 여성 65% : 남성 35%
            2) 포인트 시스템을 통한 리워드 제공
            3) 레벨에 따른 가중치 부여로 팬덤 확보에 용이
상품 유형  :  배너형, 네이티브형 
매체력1)  :  회원수 6.3만명 / PV 300만(월) 
판매 방식 및 단가  :  CPP


CASE STUDY -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 사례 
ISSUE CHECK
2019년 주목받았던 디지털 미디어 광고 상품 4 


카카오톡을 활용한 프리미엄 광고 상품 ‘비즈보드'
 
CASE STUDY
A. LG전자 – 모니터 세일즈 확대를 위한 구매 접점 강화 캠페인
Period : 19.10.14 ~ 19.10.27 
Target : 전자제품 관심 유저 
Media : 오픈마켓 3사, 네이버, 카카오, 인벤 등
Media Strategy
- 네이버 m브랜딩DA, 카카오톡 비즈보드 등 트래픽 높은 모바일 지면을 활용
- 오픈마켓, 다나와, 인벤 등 전자제품 관련 매체 집행을 통해 코어 타겟 도달률 확보 
Results
- 카카오 비즈보드의 경우 ‘결제 경험이 많은 유저’ 타겟팅을 적용해 매출 증대에 기여 
- 집행기간 내 매체별 라이브 일정을 적절히 나누어 운영해 광고 피로도 최소화

B. 마이크로소프트 – XBOX 구매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Period : 19.11.25 ~ 19.11.27 
Target : 2540남성   
Media : 카카오
Media Strategy
- 카카오톡 채팅창 최상단 지면에 특가 혜택 소재를 노출해 광고 주목도 강화 
- 데모 타겟팅 및 게임·IT·전자제품 관심사 타겟팅을 적용해 코어 타겟 도달률 극대화
Results
- 카카오모먼트를 통한 정교한 타겟팅을 활용해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수 확보  
- 단기간(3일) 예산을 집중하여 주목도 높은 광고 캠페인 운영


GLOBAL TREND - 중국 게임 시장 규모 및 이용 현황 
중국 게임 시장 전체 규모
2019년 1분기 중국 전체 게임 시장 규모는 584.4억 위안(한화: 약 9조 7천억 원)으로 2018년 1분기 이후 반등세를 나타냄
2018년 4분기 대비 8.8%, 2018년 동기 대비 5.1% 증가를 나타내 2019년 중국 게임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게임 유형별 매출 현황
중국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이후 평균적으로 약 60% 이상을 기록하며 게임 시장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음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게임 매출은 377.5억 위안(한화: 약 5조 6천 억 원)으로 전체 게임 매출의 64.6% 비중을 차지함
게임 유형별 매출 비중에 큰 변화는 없으나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2019년 이후에도 모바일 게임의 지속 성장이 예상됨

중국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현황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게임 매출 100위 게임 가운데 롤플레잉 게임의 비중이 43.7%로 가장 높게 나타남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의 비중도 23.9%로 온라인 기반의 모바일 게임이 상위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중국의 모바일 통신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접속해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 장르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임

중국 게임 이용자 전체 규모
2019년 1분기 기준 중국의 게임 이용자수는 약 6억 4천 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약 66%는 게임을 이용하고 있음
2018년 이후 중국의 분기별 게임 이용자수 규모는 6억 명 이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 규모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6억 2천만 명 규모로 전체 게임 이용자수의 97.1% 수준
모바일 게임은 중국 게임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증가세도 타 게임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중국의 모바일 통신 환경 개선과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양적인 증가와 질적인 개선으로 중국의 모바일 게임 이용자수는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중국 e스포츠 시장 규모
중국의 2019년 1분기 e스포츠 전체 시장 매출은 약 247억 위안(한화: 약 4조 1천억 원) 규모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냄
모바일 e스포츠의 비중은 전체 매출의 56.7%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의 e스포츠  시장 매출을 주도하고 있음
중국은 게임 자체 매출 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는 e스포츠도 게임 시장과 함께 동반 성장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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