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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쇼핑몰은 온사이트 마케팅을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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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6 21:26 조회수 4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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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이 최적화되는 사이트 기준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0.2% 증가한 12조 7,576억 원으로, 온라인쇼핑 시장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꾸준히 성장 중인 온라인 시장에서 ‘온사이트 마케팅’은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과 달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해 구매전환율과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은 과연 무엇이며, 언제 사용해야 자사몰에게 최대의 성과를 안겨줄까요? 핵심은 온사이트 마케팅의 정의에 있습니다.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이란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노출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즉, ‘웹사이트를 방문한’ 유저를 대상으로 하므로, 웹사이트에 적절한 수의 방문자가 있어야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 more의 패널과 티커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이 최적화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적절한 방문자 수’를 알아보고자, 2019년 하반기 more 패널의 무료/유료 체험을 진행한 다양한 업체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more 패널은 성과 기반의 CPS 과금 방식을 도입하여 적정 PV, UV를 가진 사이트인 경우, 평균 2,000% 이상의 ROAS를 달성하고 있었습니다. ROAS 2,000%를 달성한 업체들의 평균 PV, UV를 분석한 결과, 온사이트 마케팅의 최적화를 달성하는 사이트의 기준은 월평균 PV 160만, UV 40만 이상으로 도출되었습니다.

 

more 솔루션을 체험한 사이트들의 상황은 크게 A, B, C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낮은 방문자 수로 고민하는 A그룹, 방문자 수는 충분하지만,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성을 느낀 B 그룹, 방문자 수는 많지만, 이탈율 역시 높아 고객 이탈 방지를 고민하는 C그룹. 온사이트 마케팅을 체험하면서 그룹별로 어떤 성과를 얻었으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그룹별로 도입해야 할 적절한 솔루션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자사몰의 월평균 방문자가 5만 명 정도라면? 고객 유입을 더 늘려보자!

- 사이트 월평균 PV 170,000, UV 50,000

 

more 솔루션을 이용한 사이트들의 방문자 수와 ROAS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방문자 수(PV, UV)가 많아질수록 ROAS도 높아지는 상관관계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A그룹의 평균 ROAS는 2,000% 미만이었으며, 다른 두 그룹에 비하여 PV와 UV가 모두 적었습니다. 이를 통해, PV와 UV가 적은 사이트에서는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의 성과를 충분히 얻기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ROAS 2,000% 미만 쇼핑몰들은 다른 그룹들에 피하여 패널 노출율이 높았는데, 이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의 이탈이 많음을 나타냅니다. 사이트들을 살펴보니, 주로 새롭게 개설된 쇼핑몰들로 인지도가 낮고, 상품 수도 적어 방문 고객들이 사이트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금세 이탈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A그룹은 온사이트 마케팅에 앞서 온라인 마케팅을 동해 고객의 유입을 이끌고, 충분한 상품을 갖춰 고객들을 사이트에 좀 더 머무르게 하는 매력 포인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B. 자사몰의 월평균 방문자가 40만명 정도라면?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잡아보자!

- 사이트 월평균 PV 1,600,000, UV 400,000

 

B 그룹의 평균 ROAS는 2,000% 이며, 전체 계정의 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more를 이용한 쇼핑몰 중 거의 절반이 광고비용 대비 20배의 매출 성과를 얻은 것입니다. 온라인 광고 성과분석 시 ROAS가 1,000%를 넘으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놀라운 성과입니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의 2020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조사결과, 커머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객 경험 서비스 강화’ 및 ‘개인화 서비스 강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트래픽 양은 충분했지만, 그에 비해 매출이 나오지 않아 고민했던 B 그룹은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는 온사이트 솔루션 more를 통해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타사몰과의 차별성까지 갖출 수 있었습니다.

 

 

C. 자사몰의 월평균 방문자가 250만명 정도라면? 나가는 고객까지 빈틈없이 잡아보자!

- 사이트 월평균 PV 14,000,000, UV 2,500,000

 

C 그룹의 쇼핑몰들은 ROAS 2,000%를 초과 달성하는 대형쇼핑몰들로, 업종은 대부분 종합쇼핑몰과 패션/의류 쇼핑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체들을 분석한 결과, 대형쇼핑몰의 수많은 상품 속에서 고객들은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기 어려워했고, 선택에 피로감을 느끼며 쉽게 사이트를 이탈하곤 했습니다.

 

more는 패널을 통해 개인 맞춤화된 상품을 10가지 내외로 제시하며 고객들의 선택을 도왔고, 쉬운 선택은 보다 많은 구매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이탈하려던 100명 중 13명을 잔류하게 하는 긍정적인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방문자가 쉽게 유입되고 이탈하는 대형쇼핑몰에서 이탈방지 솔루션 more를 이용한다면, 나가는 한 명의 고객까지 빈틈없이 붙잡으며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more 솔루션을 체험한 업체들의 주요 업종 및 평균 PV, UV

 

 

지금까지 방문자 수에 따른 온사이트 마케팅의 예상 성과와 그에 따른 적절한 솔루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사 사이트의 조건이 PV 17만, UV 5만과 유사하다면,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사이트들의 경우, 유입 고객이 적어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한다고 해도 최적화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NHN AD의 경우 검색광고, 모바일 광고, SNS 광고 등 광고주별 니즈에 맞는 광고 상품을 통해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해 자사 사이트로의 고객 유입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NHN AD 광고 문의하기) 이후 온사이트 마케팅을 이용한다면, 최적화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자사 사이트의 PV가 160만, UV가 40만 이상이라면, 매출 증대를 위하여 2차 광고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충분한 트래픽에도 불구하고 사이트 PV와 매출이 일정 구간에 정체되어 있다면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하여 이탈하려는 고객을 붙잡고, 개인화 맞춤형 상품들로 고객의 구매를 한 번 더 촉진해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온사이트 마케팅을 함께 이용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온사이트 솔루션은 광고나 이벤트와 함께 사용될 때,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외부 마케팅을 통해 고객 유입을 증가시킨 다음, 개인 맞춤화된 마케팅을 진행하여 추가 구매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PV, UV를 기준으로 온사이트 마케팅의 적절한 이용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사실 PV와 UV만을 기준으로 삼기에는 한계점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PV와 UV 보다 이탈율이 지나치게 높은 사이트의 경우에는, 온라인 마케팅보다는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맞춤화된 상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이탈을 낮추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사몰에 온사이트 마케팅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PV, UV뿐만 아니라 이탈율, 전환율, 전환 비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다양한 데이터를 고려하기 너무 어렵다면, more 무료체험 신청을 통해 온사이트 마케팅이 필요한지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온사이트 마케팅 컨설팅과 2주간의 솔루션을 모두 무료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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