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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1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1.30 17:43 조회수 1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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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1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웹툰 및 캐릭터 IP 활용한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
카카오, 실검 폐지 및 미디어 챗봇 ‘구독형 서비스’ 업데이트
2019년 구글 인기 검색어 및 유튜브 인기 동영상 결산

Market Issue
2020년 모바일 광고 시장, 전년 대비 19.9% 성장 예상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사상 첫 12조 원 돌파
2020년 국내 게임 산업 키워드 : ‘IP 확장’ 및 ‘플랫폼 다양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연관검색어 노출 위치 조정하는 테스트 진행 중
     : 네이버 검색창 상위에 뜨는 연관검색어 자리를 검색 결과 하단으로 내려 노출 집중도를 내리는 방향으로 시험 중
'카카오M, '쇼노트' 인수... '한국판 넷플릭스' 꿈꾸며 '톡TV' 준비 마무리 단계
     : 이번 쇼노트 인수는 '실시간(live)' 및 유저와 교감하는 '인터랙티브' 분야에서 카카오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임
SNS
인스타그램, 신규 계정 개설시 ‘최소 13세’까지로 나이 제한
     : ‘13세 미만의 개인정보를 기업이 이용할 수 없다’는 미국 현행법과 내부 규정에 따라 신규 가입 이용자 나이를 제한하겠다고 발표
인스타그램, ‘2020년 주목해야 할 글로벌 신진 크리에이터 20인’ 공개
     :  한국인 아이웨어 디자이너 ‘애기 남’ 포함되었으며, 1월 한 달간 독창적인 창작 활동과 의미있는 행보로 영감을 주어 선정된 크리에이터 소개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최상단 6초 영상 노출…한국 적용
     :  ‘실시간 트렌드’는 실시간으로 가장 많이 트윗 되는 키워드를 순위로 보여주는 탭으로, 기존 ‘텍스트’ 형태 광고에서 영상 광고까지 확대
동영상
유튜브, 1월 7일 아동 개인정보 보호 강화조치 발표… 아동 대상 콘텐츠에 맞춤형 광고 제한 
     :  만 13세 미만(미국) 아동이 직접 출연 또는 시청할만한 콘텐츠에 개인 맞춤형 광고, 댓글, 스토리, 실시간 채팅, 재생목록 저장하기 등 기능 지원 중단
JTBC, 내달부터 웨이브에 콘텐츠 제공 중단 통보…가열되는 OTT 경쟁 
     : 웨이브는 현재 JTBC와 VOD 공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협의 지속 중이나 타결 여부 불투명. CJ ENM과 합작 OTT 출범으로인해 견제하는 것으로 분석
틱톡, 2019년 콘텐츠 순위 결산한 ‘2019 코리아 Top 100‘ 통해 셀럽, 크리에이터, 인기 콘텐츠  공개 
     : ‘한국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가 1, 2위 차지, ‘한국 인기 영상’에는 냅킨스의 #Badguy커버, 숏다리라 슬픈 영상 #웃픈현실이 상위권 차지
CES
카카오프렌즈,CES2020에서 IoT 홈케어 디바이스 ‘카카오프렌즈 홈킷’ 선보임
     : 카카오프렌즈 홈킷은 스마트 체중계, 램프, 공기청정기, 가습기, 알람, 센서, 체온계 총 7종 구성, 각 제품별 전용 앱과 실시간 연동돼 쉽게 조작 가능
CES 2020, Z세대 열광할 짧은 콘텐츠 제공하는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 ‘퀴비’ 공개  
     : 퀴비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상 소비 습관을 기반으로 짧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175개 오리지널 쇼와 8,500개 콘텐츠 준비해 4월 출시 예정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카카오VX :  카카오골프예약
2019년 신규 런칭한 골프장 예약서비스로 젊은 이용자 비중이 유사 매체 대비 높음
카카오톡 예약 공유, 카카오내비 거리/시간 예측, 카카오페이 결제 등 One-Stop 서비스 제공으로 카카오톡 유저 유입이 용이함
특징  :  1) 2544 이용자 비중 약 60%로 타 매체 대비 젊은 타겟층 대상의 브랜딩 광고에 용이 
            2) 배너 광고 외에 카카오플친 메시지, 친구톡, 챗봇 등 다양한 다이렉트 메시지 상품 집행 가능
상품 유형  :  배너형, 제휴형, 메시지형
매체력1)  :  회원수 39만명 / MAU 24만
판매 방식 및 단가  :  구좌제, 메시지 발송당 단가
최소 집행 금액 : 월 500만원

CASE STUDY - 교육 업종 광고 사례 
ISSUE CHECK
국내 이러닝(e-Learning) 시장 - 지속 성장 중
교육 업종 트렌드 이슈 – 에듀테크(Edu-Tech) 및 영역 확장
 
CASE STUDY
A. 아이스크림 홈런 – 인지도 강화 및 무료 체험 신청 유도 캠페인
Period : 19.11.01 ~ 19.11.30 
Target :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Media : 네이버, 카카오, 밴드, 키즈노트 등
Media Strategy
- 초등생 교육 관련 버티컬 매체 및 연령·결혼유무 등 상세 타깃팅이 가능한 매체 위주 집행
- 캠페인 초기,  여러 타깃팅 그룹으로 구분하여 집행 후 고효율 옵션을 도출해 최적화하여 운영
Results
- 네이버는 시간 타깃팅, 카카오는 데모 타깃팅 적용해 무료 체험 신청 증대에 기여
- 일부 상품은 코어 타깃인 13년생(7살) 학부모에게만 타깃팅하여 높은 전환 효율 확보

GLOBAL TREND - 미국 영상 콘텐츠 이용 현황 
미국 영상-디바이스별 이용 현황
미국 영상 콘텐츠 소비는 주로 온라인을 활용한 이용이 높은 것으로 보임
이용률을 기준으로 Online TV(84%) > Traditional TV(68%) > Streaming(63%) > Connected TV(50%) 순으로 나타남 

미국 TV 유형별 이용 현황
2019년 3분기 미국 Traditional TV 이용률은 68%로 2018년 4분기(73%) 대비 감소세를 나타냄
별도의 셋탑 없이 TV 자체에 인터넷을 연결해 방송 서비스 외에 추가적인 영상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Connected TV 이용률은 점진적 상승을 기록함 

미국 Online Video 및 Streaming 이용 현황
2019년 3분기 기준 미국 Online Video 이용률은 84%로 2018년 4분기와 유사한 수준, 미국 내 Online Video 이용률은 큰 변동 없이 유지됨
미국 Streaming 서비스 시장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전체적인 미국 영상 콘텐츠 소비 기조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증함

미국 Streaming vs. Traditional TV 이용 현황   
Traditional TV를 시청하지 않고 Streaming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21%로 Streaming 서비스 이용이 Traditional TV를 일부 대체하는 것으로 분석됨
동영상 핵심 이용층인 15-25세의 경우 26%로 나타나 Traditional TV 이용 없이 Streamin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됨

미국 주요 Streaming 플랫폼 이용 현황   
대표적인 Streaming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매년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타 Streaming 플랫폼 대비 높은 이용률을 나타냄
TV 시리즈 및 영화와 같은 프리미엄 영상 콘텐츠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 사업자의 Streaming 플랫폼의 성장세가 두드러지짐

Appendix. 디즈니+ 출시에 따른 미국 Streaming 시장 전망
대표적인 콘텐츠 제작사인 디즈니의 Streaming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의 미국 내 인지율은 55%
디즈니의 콘텐츠적 성격에 따라 아이가 있는 가정(50%)의 구독 고려율이 아이가 없는 가정(38%) 대비 높게 나타남
미국 내 디즈니 플러스 구독 고려 비율은 43%이며, 구독을 고려하는 10명 중 4명은 현재 구독 중인 Streaming 서비스의 구독 취소를 고려하고 있음
디즈니 플러스 출시 후 타 Streaming 서비스 구독률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 디즈니 플러스의 성공적인 안착 전망
콘텐츠의 강점을 보유한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 시장 진입(2021년 예정) 시, 국내 OTT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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