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카카오광고 데이터 잘 활용해 봅시다!

주식회사 바름

2020.02.18 18:33
  • 2568
  • 0
  • 2
  • 0

카카오광고는 카카오모먼트를 활용 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죠. 카카오다음이 합쳐지며 다음클릭스에서 카카오모먼트로 데이터 타겟팅이 필요한 광고 시스템이 이전되었는데요. 브랜드검색, 쇼핑광고 등이 카카오모먼트를 활용하여 이용되며 카카오와 다음 포털을 활용한 마케팅을 고려중이라면 카카오모먼트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즉 카카오톡의 강점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1위 메신저라는 것일텐데요. 그러다 보니 카카오톡 내 사용자 데이터가 가장 많고 정확해질 수 있겠죠.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다음 및 타 서비스의 데이터를 활용해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들의 특성과 관심사, 사용행태에 따른 맞춤 타겟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오디언스 상세 타겟팅, 구글광고의 타겟팅과 견주어 카카오 맞춤타겟 또한 풍부한 사용자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되므로 마케터의 세심한 설정이 필요하겠죠! 그러면 카카오의 타겟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카테고리 타겟팅


 

관심사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의 관심 분야나 취미에 다라 오디언스를 분류해둬 자사 제품과 서비스와 관심도가 유사한 카테고리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타겟 연령대, 관심사에 따라 카테고리 선정을 신중히 하셔야 겠죠? 약 200여개의 세부 카테고리를 구분하기에 자사 고객에 맞는 카테고리 설정을 세분화해볼 수 있습니다.

 

업종카테고리

  

고객이 이용했던 서비스의 업종에 따라 오디언스가 분류된 업종 카테고리는 약 100여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가령 병/의원의 경우 의료/건강 카테고리를 포함한 세부 업종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좁혀진 오디언스를 확보해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카테고리

  

카카오T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고객이 사용한 카카오 서비스로 오디언스를 분류한 카테고리입니다. 카카오스토어를 보유한 쇼핑몰이라면 카카오톡 주문하기, 선물하기 등에 사용 이력이 있는 오디언스를 확보하여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겠습니다.

 

키워드

  

관심사 설정에서 정확한 타겟팅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키워드 타겟팅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여타 다른 광고 플랫폼과 같이 '키워드'는 다음/카카오의 검색 관련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검색한 이력을 토대로 어디언스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의도가 담긴 키워드를 추가해 고객을 타겟팅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타겟팅 검색시 일치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거나 대량 등록도 가능하여 검색광고를 이용중인 광고주라면 검색광고의 성과 키워드를 토대로 키워드 타겟팅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를 더 잘 활용하는 방법. 모먼트 타겟팅 활용하기

모먼트 타겟팅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준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디스플레이 및 메시지 광고를 보여줍니다. 오프라인 반응을 유도하거나 비용 효율 증대에 가장 적합한 것은 매장을 보유한 업체일텐데요. 온라인 쇼핑몰,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또한 이런 모먼트 타겟팅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 가입자 또는 구매 현황 데이터를 활용해 배송지역이 밀집된 지역을 타겟팅할 수 있는데요. 제품 및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특정 지역(카카오모먼트는 블럭으로 지정)에서 구매율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의 제품이라면 모먼트타겟팅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스친구, 웹사이트 데이터 가져오기

픽셀&SDK를 통해 웹사이트 및 앱에서의 액션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방문, 가입, 설치, 장바구니, 구매 등의 액션을 기준으로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죠. 그리고 플러스친구, 카카오톡 채널을 기준으로 선별된 사용자에게 노출이 가능하도록 집행이 가능하죠. 내 데이터를 통해 리타겟팅 형태의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데이터 연동 설정은 광고 리포트에서 더 명확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타겟팅
  • #바름
  • # 데이터분석
  • # 카카오광고

추천 콘텐츠

더보기